마크 로스코 Taschen 베이직 아트 (마로니에북스) 37
제이콥 발테슈바 지음, 윤채영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마크 로스코 (Mark Rothko, 1903 - 1970)

미국 추상표현주의의 색면화가 그의 작품과 하필이면 자살로 마감한 결코 길지 않았던 그의 생에 대한 책입니다.




제가 그를 처음 만난 것은 작년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에서 열린 필립스 컬렉션전 "앵그르에서 칸딘스키"에서였습니다. 처음 그의 작품들을 봤을 때는 "이 정도 대형 캔버스와 물감만 준어진다면 나도 하겠는데!"라고 생각했답니다. 근처 우리나라 김환기님의 작품처럼 추상 표현주의지만 아주 많은 노력을 들여 만든 작품에 비해 로스코의 작품들은 성의마저 없어보였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내 그림과 관람자 사이에 놓여서는 안된다" 는 그의 말이 싱가포르 창이 공항 밖에서 잘못 흘린 아이스크림처럼 널브러지려는 저의 정신에 각진 얼음을 세차게 쏟아 부었습니다. 말년에 스티브 잡스는 로스코의 그림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다고 하니 더욱 관심이 갔습니다.



Mark Rothko's 1943 Manifesto on art


1943년 그의 예술에 대한 선언 중 ( 위 그림과 그의 선언 전체를 볼 수 있는 곳 )


4. We favor the simple expression of the complex thought.

We are for the large shape because it has the impact of the unequivocal.

We wish to reassert the picture plane.

We are for flat forms because they destroy illusion and reveal truth.


(이 내용은 이 책에도 자세히 언급되어있습니다)


"4. 우리는 복잡한 사상을 단순하게 표현하는 방식을 선호한다.

또한 커다란 형태를 선호한다. 명료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회화가 평면이라는 점을 재차 확인하고자 한다.

우리는 평평한 형태를 선호한다. 그러한 형태는 환영을 파괴하며 진실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p 37


이 예술에 대한 선언은 스티브 잡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고, 메모장 위에 종이가 찢겨져 나간 듯한 효과와 같이 실제와 같은 표현을 즐겨해왔던 애플의 스큐어모피즘(skeuomorphism)을 플랫 (Falt) / 미니멀리즘(Minimalism)으로 전환시킨 큰 계기가 되었습니다. 위 선언문에 엿볼 수 있듯이 로스코는 생각이 깊고 아주 많은 책을 읽었으며 당대의 유명한 예술가들과 교류했습니다. 그리고 이 번에도 어김없이 그는 유대인 이었습니다.




이 책은 그의 생과 작품 활동에 대한 여정, 고뇌, 그리고 작품에 대한 해설들이 도록과 함께 어른을 위한 동화책처럼 엮여져 있습니다.


1903년 9월26일년 러시아 드빈스크에서 마르쿠스 로트코비치로 유대계 러시아인으로 태어나 

1913년 증기선 SS 차르를 타고 뉴욕에 도착했고

3년 동안 미국의 9학년 과정을 모두 마치고 17세에 링컨 고등학교도 마쳤습니다.

듣는 것만으로 만돌린 연주와 피아노 연주를 배울 정도로 음악적 재능도 뛰어난 그는 장학금을 받고 예일 대학에 진학했답니다.

성적이 좋아 장학금을 받았지만, 유대인의 차별이 심했던 그 당시 1년만에 장학금 자격을 박탈당하고 온갖 잡일을하며 학교를 디니다 2년 공부를 마치고 중퇴했답니다. 미국의 위인들은 (특히) 대학교를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것이 코스인가 봅니다.

뉴욕에서 20세 때 친구를 방문했다가 거기서 회화의 존재를 발견하고 그 때부터 화가의 길을 걸었다고 합니다.


그의 예술 활동은 리얼리즘 (1924-1940), 신화와 초현실주의 (1940-1946), 과도기 (1946-1949), 고전주의 (1949-1970)으로 나눌 수 있는데, "신화와 초현실주의" 그리고 "고전주의"를 우리는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스 신화에서 소재를 취하기 시작한 로스코는 시간의 흐름과는 무관하게 "인간의 보편성"을 나타내는 신화와 그것의 주제를 그림으로 표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회화를 예언적 윤리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표현의 수단으로 봤고, 미술이 음악이나 문학과 같은 표현력을 갖기를 원했습니다. 특히 그는 디오니소스적 극단 (음악 예술의 신)과 아폴론적 극단 (조각 예술)의 충돌을 표현한 니체의 "비극의 탄생"에서 큰 영향을 받았으며, 이 것이 후기 고전주의 작품에서 "대조적 색채들의간의 긴장으로부터 오는 극적인 충돌"의 모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과도기를 거쳐 고전주의에 이르러 근본적인 인간의 감정을 그림으로 표현했습니다.


"한 가지 분명히 말하건대, 나는 추상주의자가 아닙니다. 나는 색과 형태의 관계 따위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비극, 황홀경, 운명같이 근본적인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관심이 있을 뿐입니다.

많은 이들이 나의 그림을 보고 울며 주저앉는 것은 내가 이러한 근본적인 인간적 감정들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만일 당신이 작품의 색채들 간의 관계만을 가지고 감동을 받았다고 한다면 제대로 작품을 감상했다 할 수 없습니다."

P 57


색의 공간, 즉 색면이 신화적인 힘을 가졌고 그 힘은 관람자에게 전달된다고 생각했기에 그는

"아무것도 내 그림과 관람자 사이에 놓여서는 안된다"

p7

라고 강하게 말했을 것입니다.


어느 화창한 날 고운 빛을 받아 투명해진 꽃잎이 기분 나쁘지 않은 정도의 미풍을 받아 흔들리는 것을 창가에 앉아서 보다,

대조적으로 그 풍경으로인해 떠오른 지난날의 아름답고 행복했던 즐거움에 대한 향수 때문에 감정에 북받쳐 나도 모르게 눈물이 볼을 따라 흘러내렸던 그 때의 감정을 도대체 어떤 사실화가 표현할 수 있을까요?

로스코는 우리를 대신해서 그의 색면으로 그 때의 감정들을 담아 우리가 꺼내볼 수 있게 해주려 한지도 모르겠습니다.


"4. 우리는 복잡한 사상을 단순하게 표현하는 방식을 선호한다.
또한 커다란 형태를 선호한다. 명료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회화가 평면이라는 점을 재차 확인하고자 한다.
우리는 평평한 형태를 선호한다. 그러한 형태는 환영을 파괴하며 진실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p 37

"한 가지 분명히 말하건대, 나는 추상주의자가 아닙니다. 나는 색과 형태의 관계 따위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비극, 황홀경, 운명같이 근본적인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관심이 있을 뿐입니다.
많은 이들이 나의 그림을 보고 울며 주저앉는 것은 내가 이러한 근본적인 인간적 감정들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만일 당신이 작품의 색채들 간의 관계만을 가지고 감동을 받았다고 한다면 제대로 작품을 감상했다 할 수 없습니다."
P 57

"아무것도 내 그림과 관람자 사이에 놓여서는 안된다"
p7


댓글(8)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5-07-01 16: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앵그르에서 칸딘스키전에 저도 다녀왔지요:) 개인적으로 추상화보다는 고전주의 작품들이 좋았어요~ㅎㅎ 추상 표현주의 작품에서는 `색채가없는다자키스쿠르와그가순례를떠난해`(맞나요?^^;)표지로쓰인 그림을 그곳에서 만나 신선한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나요~ㅎㅎ
아아~;; 마크로스코의 그림 앞에서 어느 어머니가 초등학교 입학도 안한 듯 보이는 딸에게 ˝이 그림에는 인생에 대한 답이 있데~˝라고 했던 기억이 나요..(네엡...속으로 비웃었습니다... 저 네모를 보고 이 아이가 알아 듣겠냐면서요...^^;; 전 인간적이니깐요^^;;하하하하;;) ㅜㅜ

다른건 모르겠고... 서양미술사를 다루면서 `밀레`가 빠졌다는 사실은 매우 불쾌했어요. 필립스 컬렉션이 소장하지 않아서 어쩔수 없다고 변명하기엔 ㅜㅜ 연보에도 빠져있었다고요~!!(발끈!!!!ㅋㅋ)


초딩 2015-06-30 11:36   좋아요 1 | URL
목욕하는 하려는? 여인의 포동포동한 뒷 모습을 생각했다가 그건 그 전시의 표지여서 한 번 웃고, 색연필을 아스팔트에 녹인 것 같은 하루키 책의 표지를 다시 떠올렸습니다. :)

피안에서 온 모녀인가보군요 :) 진정 부럽습니다. ㅎㅎ

100인의 역사가는 100개의 다른 역사를 쓴다는 것처럼 그들도 그리했겠지라는 넓은 아량을 가져봅니다 :)

30년은 족히 운전을 하셨을 것 같은 택시 기사 할아버지가 평행주차를 저만큼이나 못하시는 것을 보고 미소지으며 올라왔더니 댓글을 쓰는 손이 경쾌하네요. :)

p.s. ˝에게˝가 ^^;; 아이디에 속한 것을 이제야 알았네요.

비로그인 2015-06-30 17:41   좋아요 1 | URL
아로님의 댓글을 보고 팸플릿을 다시보니 섹시한 각선미에 비해(원근감때문일까요?ㅎㅎ) 상체가 아주 동글동글 귀욤귀욤(??) 하군요:-)

그 모녀가 (저와 엄마를 돌이켜보며) 부럽다는 생각을 하기는 했지만! 그리 좋아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매너가 형편없었거든요.^^;; 전시장은 역시 사람없고 한산하고 고요해야 제맛이지요:-)

아로님께서는 사진 속의 귀여운 따님과 함께 다양하게 문화체험을 같이 하면 되는 것 아닌가요? (제가 너무 속편한 소리를 하고 있나요?;;ㅜㅜ)

저는 좀 자연주의 적으로 커서 심정적으로 안정이 필요하면 역시 자연과 함께하는 힐링을 선택합니다. (가볍게는 등산이라던가요~^^;) 그렇다면 제가 문화적 환경속에서 자랐더라면 저의 감수성은 여러 문화를 통해서 에너지를 보충했을까요? ^^ 그랬으면 지금만큼 문학과 밀땅을 벌이지는 않았을까요? (실없는 질문이니 답은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ㅋㅋㅋㅋ)


어둑어둑 우울한 날씨에 먹이가 되지 않으시기를 바라요! ^^

PS. 아로님의 사진(프사)이 오늘 이 댓글을 쓰는 순간에는 많이 달라보이네요.^^


초딩 2015-07-01 00:37   좋아요 0 | URL
남자든 여자든 눈이 좀 나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또는 무엇이든지 휙휙 빨리 보는 것도 대안일 것 같구요 :)
30m, 20m, 10m 미남,미녀 이런 소리를 응용해서 농담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비에 생포되어 먹잇감이 되고 싶었는데, 나가자마자 비가 그쳐 빨간 콜라만 들이키고 들어왔습니다.

매너가 없는 사람들을 쯔쯔 거리면서 보다가, 가끔은, 그렇게 되지 못해 동경해보기도 합니다. -_-;
지루한 배려와 못마땅한 우유부담함을 뜰채로 많이 걷어 냈다고 생각하는데, 좀더 물 밑바닥을 파내야할 것 같습니다.

프사는 안타깝게도 - 하지만 유쾌하게도 - 따님이 아니고 아드님입니다 :)
아드님을 하얀이에게님 프사의 사진전이나 앵그르~에도 데리고 다녀보는데 아직은 어려서 1/3 정도에서 매너가 없어지려고합니다.
타협안으로 파주 출판단지를 많이 들락거리기도 합니다 ㅎㅎ

카메라를 메고 지천으로 다니는 경우가 왕왕있어 자연과의 힐링을 조금은 이해합니다. -_-; K2 이런 차림으로는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저 또한 그 에너지 보충이 어땠을지 궁금하지만, 돌이킬 수 없는 과거로의 가정문은 크게 효율적이지 않은 것 같아 잠시 접어두고,
두 아이가 같이 자라듯, 아드님과 여기저기 다니려고 노력합니다. :)

비로그인 2015-07-01 17:42   좋아요 0 | URL
ㅜㅜ 맙소사! 대장부에게 무례한 실수를 저질렀군요. 핸드폰에서는 사진이 확대되지 않아서 몰랐는데, 지금 PC로 확인해 보니 양쪽으로 묶은 머리(네엡;; 저의 상상이었습니다..ㅜㅜ;;)같은 것은 확인할 수가 없네요....흑;;
발랄하고 사랑스러운 포즈에 그만...^^;;

최근에 친구와 그의 사랑스러운 아이들(참고로 저는 아이들을 좋아하는 부류의 사람은 아닙니다!)과 함께 외출할 일들이 있었습니다. 그 경험에서 매너가 없을 수 밖에 없는 부모님의 심정을 이해하는 상황이 발생했지요:-)
뭐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아도 아로님께서 잘 아시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얼마나 피곤하던지...!ㅜㅜ)

거리에 비례해서 느껴지는 외모의 정도를 농담으로 희화시키는 사람들의 무례함에 씁쓸함을 토로하시는 아로님의 마음과, 매너가 없는 사람들을 동경하는 아로님의 마음에서 미루어본다면.
아로님께서는 아무리 펌프로 물을 퍼내도 마르지 않는 샘물처럼 그 물의 밑 바닥을 확인하는 것은 무리가 아닐까, 의심을 해봄니다:-)
(혹시 밑바닥을 드러내거든 저도 구경시켜 주세요 +_+! ㅎㅎ)

Ps. 마크로스코와 전혀 상관없는 말들을 지나치게 늘어놓았네요.. ㅜㅜ;;
그럼에도 굴하지 않고, 한가지만 덧붙인다면.
`K2`가 아니라 `코오롱` 스타일로 상상해 보겠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초딩 2015-07-02 01:40   좋아요 1 | URL
갑작스러운 코오롱의 출현으로 K2와 코오롱의 차이를 아주 순간 생각해보다, 구글과 네이버 이미지 검색을 했었습니다.
결과는 참 무의미했습니다. K2가 현빈일색이고 코오롱은 사람이 아닌 제품도 많이 나온다 정도?
-_-; 그래서 본질에 충실한 스타일로 코오롱 스타일을 정의하고 혼자 키득키득 웃어봅니다.

cyrus 2015-06-30 20: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진품은 아니더라도 마스코 그림 복사본을 액자에 걸고 싶어요. 이렇게 하면 로스코의 그림을 제대로 보고, 마음으로 느끼는 건지 잘 모르겠지만요. ㅎㅎㅎ

초딩 2015-07-01 00:39   좋아요 0 | URL
^^ 작지만 내일가서 셀피로 인화해서 벽에 몇장 붙여봐아겠어요 ^^
특히 저 메니페스토는 꼭이요 :)
조명과 거리를 아주 꼼꼼하게 챙기는 로스코이지만, 여의치 않은 환경에서도 이렇게 그의 작품을 보려하는 노력을 가상히 여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