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운전을 하며 오디오북을 듣고, 들은 오디오북의 전자책 또는 종이책을 다시 보고 있는데, 1.2배속으로 듣고, 하루 1시간 30분 정도 운전을 하니 눈으로 읽는 것이 귀로 듣는 것을 못 따라간다. 게다가 잠시 멈춰 생각을 해야 하거나 내용이 어려우면 오디오북으로 끊임없이 듣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

오디오북으로 들은 책이 쌓여가니, 정말 오디오북을 그만 듣고 다시 팟캐스트를 들어야 하나 고민하던 중에 웅진지식하우스의 지적 대화를 위한 30분 고전 50권 시리즈를 만났다. 윌라에서만 있는 오디오북인줄 알았는데 알라딘에도 전자책이 있다. 윌라는 월정액이니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고 알라딘에서 전자책으로만 파는 이 시리즈는 50권인데 권당 3,000원이다! 30분 고전이라고는 하지만 실제는 1시간 조금 넘게 들어야 한다. 전자책도 60페이지부터 100여 페이지까지이다.

슈뢰딩거는 예전부터 읽고 싶어서, 먼저 들어보았고 내친김에 칼 세이건과 토머스 쿤도 들었다. 그리고 다시 1권 플라톤의 국가를 듣고 있다.

기본 구성은 저자와 배경에 대해서 소개하고, 원본 책을 정리해주고, 저자와 책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 가치와 후대에 끼친 영향에 관해 설명해준다.

원본 책이 분량이 적은 경우는 대부분을 읽어준다. 플라톤의 국가는 예전에 읽었기 때문에 이 오디오북 시리즈가 어떻게 책을 설명하고 요약하는지 알 수 비교할 수 있었다. 오디오북 분량 자체가 원본 책에 비해 아주 적기 때문에 당연히 많은 부분이 생략되었지만, 생각보다 주요한 내용을 잘 요약해주었다. 특히, 앞 뒤 해설의 내용이 풍부하고 책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참고로 300여 페이지 책은 오디오북으로 5시간이 조금 넘는 분량이다.

원본 책을 읽기 전후로 이 시리즈를 들으면 무척 좋을 것 같다.

책도 여러 번 읽으면 그 의미를 더 잘 파악할 수 있으니.




댓글(4) 먼댓글(0) 좋아요(5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0-10-30 13: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오늘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큰글씨책으로 장바구니에 담았어요. 더클래식. 인간을 알 수 있는 책 같아서요.
저도 오디오북은 매일 듣는 편이어서 많이 구매했어요. 저는 폰으로 결제하고 폰에 저장해 듣는데
결제할 때마다 구글 페이먼트코리아, 라고 뜨더라고요. 눈 피로를 줄이기 위해 오디오북, 큰글씨책 사용 등
여러 방법을 쓰고 있어요. 제 눈이 너무 혹사당하는 것 같아서요. ㅋ

초딩 2020-10-30 18:57   좋아요 0 | URL
아 ~ 군주론 책장에 있는데~ 눈을 위한 큰글씨책! 좋을 것 같아요 ^^
알라딘 등의 오디오북은 기계가 읽어주는데, 윌라는 성우 녹음이여서 좋은 것 같아요~ 대신 아직 책이 많이 없는게 좀 아쉬워요 ^^
페크님 항상 감사합니다. 좋은 저녁 되세요.

scott 2020-10-30 20: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목소리에 민감해서 책내용보다 목소리에 끌려서 들어요.코스모스는 어떤 분이 읽어줄지 궁금하네요 ^.^.

초딩 2020-11-08 02:14   좋아요 1 | URL
^^ 지적 교양 시리즈는 윌라에서 3분 정도가 낭독하시던데 코스모스는 남자분인데 차근 차근 설명도 잘 해주시고, 또 인문학적인 대목은 감성적으로도 잘 읽어주셨어요 ^^
좋은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