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독서회는 방학이 있다. 아이들의 방학에 맞추어 겨울에 두 달, 여름에 한 달 방학을 한다. 처음에는 이상했는데 이제는 이해가 간다. 애들 키우고, 집안일 하고, 파트타임 일도 해가면서 일주일에 한권씩  책을 읽는다는 것은 내가 봐도 놀랍다. 방학이 되면 아이들에게 가는 손이 두 배는 늘어나니 책을 손에 쥘 시간은 그만큼 줄어든다. 좋아서 읽는 책이지만, 방학이 다가오면 회원들의 얼굴에 살짝 안도감이 실리기도 한다. 내내 쫒기듯 읽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으니 그럴만도 하다.

 

올 한해 우리 독서회는 36권의 책을 읽었다. 소설이 27권, 인문학 4권, 에세이 3권, 기타 2권 이다. 소설은 고전이 10권, 현대소설이 17권이다. 지역별로 보면 국내소설 8권, 영미소설 8권, 그외 외국소설 11권이다.

 

올해 읽은 책들에 대한 회원들의 평가를 알아보기 위해 간단한 조사를 했다. 제일  재미있었던 책, 가장 유익했던 책 그리고 최악의 책을 뽑았다.

 

 '재미'로는 3명이 <창문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을 뽑아 주었고, 그외 <소년이 온다>를 비롯 7권이 각 1표씩을 얻었다. 취향이 참 다양하다. 재미있는 책으로 선정된 8권의 책은 모두 소설이다.

 

'유익'으로는 <피로사회>, <프루스트가 우리 삶을 바꾸는 방법>, <팔레스타인> 이 모두 두표씩을 얻어 공동 1위를 차지했다. 그 외 <소년이 온다>를 비롯 5권이 각 1표씩을 얻었다. 가장 유익했던 3권의 책은 모두 소설이 아니다. 그런데 매우 재미있는 것은 <피로사회>,와 <프루스트가 우리 삶을 바꾸는 방법>은 최악의 책에서도 1위를 먹었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에게는 아주 유익한 책이 어떤 사람에게는 너무 어려워 읽기 힘들었던 것이다. 1표씩을 얻은 5권의 유익한 책 중에 4권이 소설이고, 1권이 여행 에세이다. 

 

최악의 책은  <피로사회>, <프루스트가 우리 삶을 바꾸는 방법>그리고  <정글만리> 가 각 3표씩을 얻어 공동 1위에 올랐다. <피로사회>와 <프루스트가 우리 삶을 바꾸는 방법>은 어려워서 읽기 힘들었다는 이유로, <정글만리>는 너무 실망했다는 이유로 선정되었다.  그 외 각 2표씩을 얻은 책 두 권이 최악의 책에 이름을 올렸다.

 

<피로사회>와 <프루스트가 우리 삶을 바꾸는 방법>은 올해 우리 독서회의 문제적 책이라 할 수 있다. 극명하게 호불호가 갈리는데, 이 사실 자체가 독서회의 난제를 드러내주고 있다. 독서회는 평균 10명을 넘던 참석자가 하반기에 와서 점차 줄어 들어 최저 5명이 참석하는 날도 있었다. 새로운 일을 찾아 떠나는 사람도 늘어났지만, 한 편에는 너무 어렵다는 말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어떤 회원들은 독서회가 친목 위에 가벼운 책을 얹기를 바라고, 또 어떤 회원들은 혼자 읽기는 약간 벅찬 책을 함께 읽을 수 있는 장이 되기를 바란다. 전자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 독서회의 의미가 퇴색하고, 후자에 비중을 두면 버거워하는 회원이 생겨난다. 그런데 대개 목소리가 큰 회원은 후자에 속한다. 독서회의 목소리란  읽을 책을 많이 추천하는 것이다. 어디서나 발언하는 자가 권력을 쥔다. 그러다 보니 참석자가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했다.

 

어떻게 해야할까? 사실 평가 설문을 한 것도 이 때문이다. 회원들의 성향을 파악하여 내년 독서회의 방향을 잡는 기본 자료로 사용하려 했다. 그런데 한눈에 보이는 결과는 참 취향들이 다양하다는 것이다. 재미에 대한 기준도 다 다르다. 유익과 어려움 사이에는 절충의 가능성도 없어 보인다. 재미있고 유익한 책이 최고이지만, 적어도 큰 어려움 없이 유익하게 읽을만한 차선의 책을 선택하기도 만만치 않다. 그렇다고 매번 재미만 있는 책을 읽을 수는 없는 것이 아닐까? 재미있는 책은 혼자서 읽어도 된다고 나는 생각한다. 아~ 재밌어~~ 외에 할 말이 없는 책을 가지고 독서회라는 이름을 걸고 만날 필요가 있을까... 그러나 한편 사람이 먼저라고 생각하면, 누구나 쉽게 읽고 가볍게 이야기할 수 있는 책을 골라야 한다는 생각도 든다. 그렇지만 그러면 나는 별로 참석하고 싶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 문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세실 2014-12-26 1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독서회에서 책 많이 읽으셨네요.
우리도서관 독서회는 월 1회하니까 1달에 한권 읽어요.
그동안 논어정독, 백석평전, 책은 도끼다 등 읽었어요.
제가 주로 선정하는데 1월 책이 고민입니다. 인문학 서평쓰기라......책 선택이 어렵네요.


말리 2014-12-26 17:23   좋아요 0 | URL
돌아보니 많이 읽었네요 ㅎ ^^ . 저희도 봄에는 백석의 시집을 읽기로 했어요. 이 기회에 백성평전도 읽어야 할 것 같아요. 1월의 주제가 인문학 서평쓰기인가요? 불문학과 교수이자 비평가인 황현산의 산문집을 읽고 있는데 좋네요. 글쓰기의 교본으로 삼을 만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밤이 선생이다> 인데, 심심풀이로 조금씩 읽으려 했는데 주욱 읽게 되네요.

해피북 2015-01-02 00: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정말 부럽습니다.^^ 독서모임을 하시면서 다양한 책을 나누시고! 아무래도. 모임의. 주된 목적은 다양한 책을 함께 읽어야 하는만큼 한달에 한번 정도는 혼자. 읽기 힘들었던 주제도 나누는것이 좋지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갇해봅니다 무튼 부러운 독서모임이네요^^

말리 2015-01-02 10:17   좋아요 0 | URL
네, 조언 감사합니다 ^^. 요즘은 도서관도 많고 책읽는 사람들도 많아서 그리 어렵지 않게 독서모임을 가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같은 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