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의 고독한 행복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 열림원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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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펜하우어의 고독한 행복] 서평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쇼펜하우어는 19세기 독창적이고 도발적인 사상가로 생활 철학자였다.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힘에 대한 존중과 결합된 날카로운 객관적 분석은 그를 탁월한 철학가로 만들었다. 이 책은 독일에서 기획하고 엮은 아포리즘 시리즈 중 첫 번째이다

그의 아포리즘은 냉철한 인생 경험을 바탕으로 간결하고 정곡을 찌르는 통찰력을 보여주고, 불안과 고난, 억압과 적대감을 인식과 실천을 통한 인생 경험으로 더 이상 흔들리지 않는 명랑하고 평온한 삶을 살 수 있었다


총 7장으로 나누어지는 이 책에는 1장 [우리의 행복은 우리를 이루는 것에 달려 있다] 에서는 우리가 남에게 보여지는 외적인 모습보다는 내적으로 풍부한 사람이 더 중요하며 건강하다고 한다. "생명의 본질은 운동에 있다"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은 건강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강조하고 있다

2장 [자신만의 믿음으로 스스로를 위로해야 한다]에서는 인생에서 한 가지를 붙잡고 소유하려면 무수히 많은 다른 것을 포기하고 내버려 두어야 한다고 했다. 인간의 운명 중에서 가장 안타까운 것은 우리가 어디로 가고, 어디에서 왔으며, 무엇 때문에 존재하는지 알지 못하고 살아간다는 점이라는 것이다


3장 [그대 스스로를 위해 생각해야 한다]에서는 인간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도 알아야 하는데, 의욕과 능력만으로는 충분치 않다고 한다.

4장 [회복은 자연의 산물이다]에서는 살아있는 모든 존재 속에 세계의 전체 중심이 있으며, 인간이 느끼는 즐거움과 쾌락의 원천은 대부분 환영이라고 한다. 동물의 의식은 눈으로 관찰되는 현재에만 한정된다고 한다. 동물은 즐거움을 앞당겨 즐기는 법이 없고 현실 그 자체를 즐기는데, 오직 인간만이 다가올 재해에 불안과 두려움을 느낀다


5장 [객관적인 목적만을 추구하는 사람만이 위대하다]에서는 자신과 타인과의 교제에 관한 글이 실렸다. 현재 내가 가진 것에 집중해야 하고, 예의는 현명함이고, 무례는 어리석음이라고 한다.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 그 사람의 타고난 개성을 인정해야 하는데, 이것이 '나도 살고, 상대도 살린다'라는 말의 참된 의미이다

6장 [우리에게는 두뇌보다 더 현명한 무언가가 있다]에서는 내적 충동과 실제로 성취된 시간에 대한 글이다. 읽고 배우는 것만큼 직접 보고 경험하는 것이 더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루하루를 하나하나의 인생이라고 간주하라'는 세네카 <서간집>의 말을 강조하고 있다


7장 [죽음이란 삶을 담는 커다란 저수지다]에서는 우리 참 존재의 불멸성에 대한 글이다. 살아 있는 존재는 죽음을 통해 절대적인 소멸이 아닌 자연 속에서 자연 전체와 함께 존속한다고 한다. 죽음으로 우리가 돌아가는 상태는 존재의 원래 상태, 자기 자신의 상태라고 한다. 우리는 매 순간 '시간, 죽음, 부패에도 우리는 여전히 함께 있다'라고 기분 좋게 외칠수 있다

연민과 온정의 철학자 쇼펜하우어는 이성주의 철학에 도전한 사상가로, 그의 글은 생철학, 실존철학과 수많은 작가들, 프로이트와 융의 심리학에 큰 영향을 끼칠 정도였다. 쇼펜하우어는 칸트철학이야말로 자신의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유일한 사상이라고 강조했다


"칸트는 우리가 경험과 그 가능성을 넘어서는 것은 아무것도 알 수 없다고 가르친다" 하지만 쇼펜하우어는 경험 자체가 설명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자유분방한 정신의 현실주의자인 쇼펜하우어는 행복과 불행은 자신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달려 있다고 한다. 모든 것은 결국 자신의 마음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다. 어떤 인생을 살아야 하는지는 결국에는 내 마음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한순간 쇼펜하우어의 책들이 인기를 얻어서 내용이 궁금했는데, 읽어보니 현실을 살아가는 삶의 지침서로서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무엇이 중요한지 왜, 살아가야 하는지를 알고 싶다면 읽어보기를 권한다. 각 단락마다 읽으면서 잠시 멈추어서 생각하는 시간이 많았다

위 서평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yolimw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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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토록 지적인 산책 - 나를 둘러싼 것들에 대한 끝없는 놀라움에 관하여
알렉산드라 호로비츠 지음, 박다솜 옮김 / 라이온북스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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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토록 지적인 산책]서평
알렉산드라 호로비츠 지음
박다솜 옮김


산책은 어떤 것일까? 단순히 걷기만 반복되는 행위일까? 동네를 어슬렁거리면서 한가롭게 다니는 것이 산책이라 정의한다. 수많은 사람들이 산책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얻고, 머리를 비우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곤 한다

저자는 맨하튼이라는 도시를 열한명의 사람들과 산책을 하면서 각자의 산책 방법을 통해서 새로운 세상을 만나게 된다. 11명을 통해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그들이 관찰하는 모습과 집중력을 알아보도록 하자. 우리는 산책을 통해서 본다고 하지만 늘 익숙했던 것에서 새로운 것을 보지 못한다. 이들을 통해서 익숙했던 것에서 낯선 것을 찾고, 개개인의 전문분야를 활용해서 산책의 또다른 정의를 만나게 된다


저자는 아들 오그던과 함께 산책하면서 새로운 것을 사랑하는 법을 알게 되었다. 아이의 산책은 모든 것이 새롭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 모든 것에 익숙해진다. 아이들은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경이감에 사로잡힌다

지질학자 시드니 호렌슈타인은 땅 위의 모든 것을 무기물과 유기물로 나누었다. 우리가 볼 수 있는 모든 것은 전부 자연에서 나왔다고 한다. 호렌슈타인과의 산책에서 암석을 보고 즐거움을 느끼는 능력을 저자는 선물 받았다. 암석과 암석으로 쌓아 올린 건물로 가득한 거리를 거니는 것은 그의 전문성인 지질학을 무시할 수 없었다


곤충 박사 찰리 아이즈먼은 우리 문화에서 흔한 것보다 희귀한 것에 더 큰 가치를 부여하는데, 곤충 중에서 멸종위기 라는 딱지를 붙인 희귀종이 수백가지나 된다고 한다. 곤충을 자세히 관찰한다는 것은 탄생에서 폭력적인 살해, 죽음으로 이어지는 순환 주기의 비디오를 빨리 감기로 보는 것 같다고 말한다. 도심에서 지렁이 배설물, 깡충거미 배설물이 보기란 전문가가 아니면 구분할수 없을 것이다

벌레혹이 식물이 자라고 있을 때 조직 안으로 숨어든 생물로 인해 만들어진 종양의 일종이며, 벌레혹은 나무와 벌레가 찾은 공생의 합의점이라고 하니 놀라울 따름이다. 도시에는 바퀴벌레나 베드버그만 존재할 줄 알았는데, 도시의 곳곳에 다양한 곤충들이 존재했다

시각장애인 알렌 고든과 함께하는 산책은 새로웠다.

"실제로 고든의 시선은 대화를 나눌 때 눈을 맞추는 방법에 대한 교과서 격이었다" (p267)


고든은 친구들과 오랫동안 여행을 하면서 대부분의 여행을 동반자의 시선을 통해 경험한다고 했다. 고든이 볼 수 없기에 동반자는 눈에 띄는 볼거리뿐 아니라 사소하고 평범한 것들도 살펴보고 생생하게 설명해줘야 했기 때문이다. 고든은 앞이 보이지 않게 되었을 때 초인적인 감각 능력이 생기지는 않았고, 전보다 다른 감각들을 더 잘 활용하게 되었다고 한다

저자는 고든과 걸으면서 그녀의 청각이 얼마나 예민한지 깨달았고, 지팡이 소리의 메아리를 듣고 풍경을 파악하는 방법도 설명해 주었다. 시력을 잃으면 다른 감각기관이 발달한다고 한다. 어떤 시각장애인들은 후각기관이 더 발달하기도 한다고 한다


우리는 산책을 하면서 계절의 변화는 느끼지만 조금의 변화는 크게 인지하지 못한다. 일상적인 느린 변화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집중을 못하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산책을 통해서 낯익은 일상에서 다름을 읽어내는 것이다. 오늘 산책을 한다면 자세히 살펴보는 행위에 가치를 두는 것은 어떨까?

얼마전 산책길에서 대벌레를 처음으로 발견했던 기억이 또렷하다. 대나무처럼 생겨서 움직임도 느린 대벌레는 자칫하면 나뭇가지로 착각할 수 있다. 처음 대면한 대벌레가 신기해서 한참이나 대벌레의 움직임을 살펴 보았다. 산책을 하면서 나는 집중해서 주변을 살피는 편이다. 이 책을 통해서 곤충박사 찰리 아이즈먼의 산책에 매료되었다. 그와 함께 산책을 한다면 얼마나 신나는 일이 많을까 생각도 하면서 다음 산책에는 곤충들을 살펴볼 생각이다

산책을 할 때 그냥 걷기만 하는 것이 아닌, 주위를 살피고, 주의를 기울이고, 바로 지금에 충실한다면 더욱 새로운 산책이 될 것이다. 집중하고 주의를 기울임으로 매일의 산책이 재미있는 산책으로 변화할 것이다. 새로운 산책의 패러다임을 보여준 이 책을 산책하는 모든 이에게 추천한다

위 서평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lionbooks_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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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듣는 맛
안일구 지음 / 믹스커피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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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듣는 맛] 서평
안일구 지음




클래식은 고급스럽다, 지루하다는 편견이 늘 따라 붙는다. 처음 클래식 공연을 보러 갔을때 졸린 눈을 부여잡고 겨우 공연시간까지 버틴 기억이 난다. 그때는 클래식의 배경을 전혀 몰랐고, 보이는 것도, 들리는 것도 없었다

400년이 넘도록 사랑받은 유일한 음악 장르가 클래식이다. 플루티스트이자 공연과 공쿠르를 기획하는 저자는 클래식 음악의 3가지 축을 소개했다. 그것은 작곡가, 연주자, 애호가이다


가곡의 제왕 슈베르트는 지독한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해 세상에 대한 관심을 거두고 자신의 내면에 깊이 빠져들어, 그가 겪은 경험, 감정, 고통을 위대한 작품으로 승화시켜, 무려 650곡에 달하는 예술가곡을 탄생시켰다

클래식을 듣는 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한다. 처음부터 클래식이 좋아지는건 애호가가 아닌이상 힘들 것이다. 비발디의 <사계>는 들어보면 귀에 익숙한 곡이다. 300년 전에 세상에 나온 후 지금까지도 사랑받으며 연주되는 음악이다. 작곡가는 인생을 바쳐 탄생시킨 작품이 오래오래 사랑받기를 원할 것이다


클래식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 처음에는 별다른 지식없이 들어보라고 한다. 그러다가 그 곡이 궁금해지면 배경지식도 알고싶고, 가벼운 마음으로 호기심 가득한 상태에서 새로운 음악과 영상, 공연을 접해보라고 한다. 알고 들으면 선입견이 생겨 오히려 방해가 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보통 클래식 음악은 시간이 길어서 곡을 다 들어야 할까 항상 고민이 되는데, 저자는 굳이 다 들을 필요는 없다고 한다. 처음부터 다 들으면 클래식에 대한 흥미가 떨어진다고 한다. 좋아하는 부분부터 들으면서 점점 영역을 넓혀가면 된다. 온라인에서 클래식을 즐기는 방법이 다양한데 11가지 방법을 수록해 놓았다


입문자를 위한 클래식 명작 106편을 소개했는데, 매일 몇곡씩 들으면서 귀를 호강시켰다. 1567년 태어난 작곡가 몬테베르디부터 1996년에 태어난 막스 리히터까지 400여년에 걸친 다양한 작곡가의 대표작을 소개하고 있다. 이 중에서는 한번쯤 들어본적도 있는 곡도 있고, 낯선 곡도 있었다

작품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영상을 QR코드를 찍으면 바로 볼 수가 있어서 간편하게 들을수가 있다. 비발디의 <사계>에서 ''겨울'은 저자가 가장 좋아하는 곡이라고 하는데, 들어보니 나도 빠져 들었다.


첼리스트 파블로 카잘스에 의해 1889년 헌책방에서 발견된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으로 큰 성공을 거둔다. 파블로 카잘스가 없었다면 이 곡은 세상에 나오지도 못했을것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곡이다

음악은 누군가의 마음이라고 한다. 어렵고 난해할것만 같던 클래식을 아주 쉽고, 재미까지 더해져, 감상하기 쉽게 설명한 클래식 입문서를 추천한다. 이 도서를 읽으면서 클래식의 새로운 세상에 눈이 번쩍 떠지게 될 것이다. 클래식이 이렇게 재미있었다니 하며 탄성을 지를 것이다

위 서평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onobooks

#클래식듣는맛 #원앤원북스 #안일구 #클래식 #책추천 #음악도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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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진 시간과 만나는 법 - 강인욱의 처음 만나는 고고학이라는 세계
강인욱 지음 / 김영사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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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진 시간과 만나는 법] 서평
강인욱 지음



고고학이라고 하면 지루하다, 재미없다는 소리가 먼저 나온다. 고고학을 잘 모르기 때문이다. 고고학이 가진 숨겨진 매력을 전문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저자는 구성했다. 고고학이 이렇게 재미있는 학문인줄 미처 몰랐다

고고학은 옛것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기본적으로 발굴한 유물을 해석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고고학을 바라보는 관점은 역사학의 일부로 보는 관점과 역사학과 고고학을 별도의 학문으로 분리하는 관점, 미국을 중심으로 한 신대륙에서는 인류학과 안에 고고학 전공을 편입시킨다는 관점이 있다



지표조사는 고고학의 첫걸음으로 땅을 파지 않고 땅속의 상황을 판단하는 것이다. 지표조사는 구글어스나 지구물리탐사같은 것으로 땅을 파지 않고도 내막을 파악하는 것으로 현대는 진화하고 있다

유물을 발굴하는 과정에서 고고학자에게 중요한 것은 유물 그 자체가 아니라 유물이 놓여 있는 과거 삶의 흔적이다(p79)


고고학자가 유적에서 관심을 두는 것은 바로 유물이 놓여 있는 상황(맥락)이다. 유물의 용도를 파악하는 주요한 단서가 되기 때문이다. 1970년대 한국의 연천 전곡리에서 발견된 유적은 고고학계에 충격을 주었다. 발견된 주먹도끼는 동아시아에서 최초로 발견되었고, 주먹도끼가 늦게 발달한 이유가 석기를 가공할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재미있는 부분은 배설물을 통해 고대인에 대한 정보를 다양하게 얻을 수 있는 것인데, 배설물속의 기생충의 알껍질을 통해서 옛사람의 식생활과 건강을 연구할 수 있다고 한다.

고고학자에게 화장실은 과거의 사람을 알 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 또 조사하고 싶어 하는 유적이다 (p257)



고고학의 재미있는 점은 그 시작이 전쟁에서 희생당한 우리 영령을 찾는 움직임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한국 고고학은 조상 무덤을 찾기 위해서 발달한 학문이기도 하다. 유해발굴은 단순한 조상 찾기를 넘어선 국가 차원의 사업으로 발굴 기술과 DNA등 모든 고고학적 분석 기법이 동원되어야 한다

최근들어 AI가 발달하면서 유물의 분류와 연구에도 새로운 바람이 예고되고 있고, 고고학 역시 AI의 변화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고고학은 과거의 단편적인 데이터를 모아서 결과를 도출하므로 많은 자료가 쌓일수록 정확하다. AI의 도입이 긍정적일 수 밖에 없는 이유이고, 수많은 기술에도 열린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미래의 고고학자에게 21세기 디지털 자산이 어떻게 유물로 전달될지도 고민해야 한다. 빠르게 쌓여가고 있는 디지털데이터를 어떻게 보존해야 할지 후대에 어떻게 남길 것인가 이것이 고고학자의 역할이다

고고학은 끊임없이 과거에 질문하고 답을 구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답을 얻기 위한 과정을 거쳐서 고고학은 발달하며, 새로운 자료와 만나서 새롭게 등장하는 과거와 만나는 것이 고고학의 매력일 것이다. 고고학은 역사학과 비슷하지만 현대사회와 밀접하게 이어져 있으며, 인간의 발달과 외형적인 성장을 거듭할 수 밖에 없는 고고학의 특징 때문일 것이다


고고학을 어렵고 지루하게만 생각해온 독자에게 이 책을 통해서 고고학의 숨겨진 매력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통해서 고고학의 독특한 재미를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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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mmy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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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바다에서 왔다 - 제11회 네오픽션상 우수상 수상작 네오픽션 ON시리즈 27
국지호 지음 / 네오픽션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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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바다에서 왔다] 서평
국지호 장편소설


표지를 본 순간부터 뭔가 심상치않은 느낌, 끈적끈적하고 떨쳐낼수 없는 불안감이 스멀스멀 밀려왔다. 이 소설은 세편의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모두가 바다라는 소재로 연결되어 있다

(소운)
백태라는 별명을 가진 소운은 치매걸린 할머니와 살고 있다. 학교에서의 괴롭힘과 왕따의 생활속에서 바다에게 소운은 할머니를 위해서 엄마와 아빠가 있었다면 좋겠다고 고백한다. 어느날 엄마와 아빠가 나타나자 일가족이 사라져버린다. 동우는 사라진 백소운이 한 번쯤은 자기가 원하는 걸 가질 수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걸 방해해서는 안 돼. 백소운도 한 번쯤은 자기가 원하는 걸 가질 수도 있어야 하니까 (p51)



(진겸과 연호)
진겸은 연호로부터 가스라이팅을 당하면서 학교 생활을 하고 있다.

'저 아래 깊은 곳에 어떤 끔찍한 괴물이 자신을 기다리고 있대도 진겸은 기꺼이 그것에 대고 자신이 원하고 또 원하는 단 하나의 소원을 속삭일 테니까' (p57)

진겸은 연호로 부터 벗어나고 싶었지만, 실타래처럼 얽혀있어 도저히 벗어날 방법이 없다. 어떻게 해도 연호가 만들어놓은 판을 벗어날 수 없을거라는 절망감에 숨을 쉴 수가 없었다. 벗어날 수 없는 감옥에서 탈출할 수가 없었기에, 그 모든것을 자기 손으로 끝내버리고 싶었다

무작정 떠난 바다에서 진겸은 또다른 자신을 발견한다. 다른 사람이 되어 돌아온 진겸은, 연호앞에서 더이상 주눅들지도 마음대로 조종당하는 그런 진겸은 이제 없었다


(영의와 천주)
천주의 영결식을 마치고 영의는 바닷가에 정착을 했다. 왠지 그곳에서 천주를 다시 만날거라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불면증으로 괴로운 나날들을 보내던 어느날 방파제를 걷는데, 꿈에서도 그리던 천주였다.

'천주야, 천주 맞지? 그렇지? 너 진짜로 살아 있었던 거지?' (p132)

마침내 천주를 되찾았는데, 2년동안 천주는 왜 이제서야 나타난 것일까? 천주와 영의는 결혼을 약속했었다. 천주가 사라지기 일 년은 매일이 전쟁이었고, 숨이 막혀 죽어버릴 것만 같은 나날이었다. 연인의 폭력을 사랑으로 생각했던 영의는 낯선 여자에게서 천주의 숨겨온 진실을 알아내었다


진짜 천주와 가짜 천주와 영의 사이에서 갈등이 일어났고, 영의는 어느순간 가짜 천주를 사랑하고 있었고, 어느새 파도는 천주를 바다로 끌고 가버렸다. 남아있는 천주가 진짜이든 가짜이든 영의에겐 이젠 중요치 않았다. 은유앞에 나타난 가짜 천주와 진짜 천주사이에서 연인의 폭력이 사랑인줄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은유는 결국 그 사랑을 저버리고 다른 선택을 하게 한다



세 작품을 읽으면서 우리 사회에서 가장 소외되고 약자라 불리는 이들이 직면하는 아픔과 고통을 작가는 아름다운 감정선과 디테일한 묘사로 써내려갔다. 소운이 바닷가에서 엄마, 아빠가 생겼으면 좋겠다고 하자 엄마, 아빠가 돌아왔고, 진겸이 바다에서 모든 것을 끝내고 싶었을 때, 바다에서 또다른 자신이 진겸에게 다가왔다. 영의가 천주가 살아 돌아왔으면 하는 바램으로 바다에 말하자 천주가 돌아왔다


사회적 약자가 겪게되는 고통속에서 이들은 자신의 간절함을 바다에게 말하였다. 이들에게 그 바램은 현실로 나타났다. 막막하고 답답한 현실속에서 그 누구도 해결해줄 수 없는 상황해서,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바랬던 것이다. 그들이 바다에게 말한 소원이 이뤄졌을때 통쾌함보다는 씁쓸함이 남았다.

각각의 인물들이 겪게되는 상황과 감정을 독특한 전개와 문장력으로 이끈 이 소설이 갑자기 뜨거워진 열기를 식혀버렸다. 올여름의 무더위를 한방에 강타할 것이란 예감이 든다.

위 서평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jamo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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