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처한 동양미술 이야기 4 - 5호16국과 남북조시대 미술 중원과 변방의 충돌, 새로운 중국이 태동하다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동양미술 이야기 시리즈 4
강희정 지음 / 사회평론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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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동양미술 이야기] 서평
강희정 지음



서양미술사는 읽어 볼 기회가 많았는데, 동양미술은 어렵고 지루하다는 편견이 앞서 읽혀지지가 않았다.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동양미술 이야기4]는 박물관이나 어디서나 제대로 감상을 하기 위한 동양미술 교과서이다. 친절하면서도 쉽게 설명이 되어 있어, 재미있게 읽었다.

북방 유목민을 대표하는 흉노와 중원의 한족은 고비 사막 남쪽에 있는 오르도스 지역을 두고 각축을 벌였다. 진시황이 흉노의 침략을 막기 위해 세운 만리장성은 유목민의 입장에서는 삶을 가로막는 장벽이었다.



4세기경 유목민들이 한족 왕조를 몰아내고 도교 속 불교인 격의불교를 받아들인다. 이때 불교의 대중화는 인도불교가 서역을 통해 하서회랑으로 전해진 흔적이 있다. 중국에서는 속세를 출가하지않아도 깨달음을 얻을수 있는 대승불교가 유행했다.

실크로드와 맞닿은 하서회랑은 이민족 문화와 한족 문화가 결합해 새로운 예술이 꽃피는 지역으로 부상한다. 한족 귀족들은 후장 풍습이라는 무덤 미술이 발달하는데, 무덤을 화려하게 장식하는 것이었다.



동진의 귀족들이 현실에 대한 좌절감으로 도가 사상이 유행한 남조사회는 죽림칠현의 저항정신이 향락과 방종으로 변질되었다. 종병이 남긴 산수화론 <화산수서>는 산수화를 감상하는 것이야말로 정신이 육체를 벗어나 자연과 본질과 만나는 일이며 산수화 감상을 통해 심신을 맑게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남조 미술은 대상을 그대로 그리는 것보다 대상의 본질과 정신을 표현하는 것에 집중했다. 고개지, 종병, 사혁으로 이어지는 중국 화론은 그림 자체에 담긴 예술성을 높이 사는 미술로의 전환을 예고했다. 중국 회화의 전설인 고재지는 춘잠토사로 불리웠는데, 필선이 유려하고 섬세하다.



이민족 왕들이 다스린 북조에서는 인도와 서역의 영향을 받아 면과 채색을 강조한 그림이 그려진다. 유교 윤리를 전하기 위한 감계화와 황제가 곧 부처라는 주장아래 불교 미술이 활발하게 된다. 미술을 통해 왕권을 높이고 국가의 결속력을 강화하려 했던 북조 왕조의 노력이 보인다.

북조 왕조가 다스린 중국 북방에선 한족과 유목민, 중국과 서방의 문화가 뒤섞이게 된다. 낯선 문화를 받아들이는 북조인들은 다양한 문화의 영향을 받아 한과 호가 융합된 새로운 차원의 미술을 창조했다.



남북조시대는 도자기 제작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했는데, 남조가 축적해온 도자기 제작 기술을 바탕으로 청자의 대량 생산을 이끌었고, 북조는 서방 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 화려하고 이국적인 도자기를 생산하기에 이르렀다.

중앙아시아 소그드 상인들은 중국에 서방 문화를 전파한 주인공으로, 이들이 전한 서방의 금속기는 인기가 많았고 과거와 전혀 다른 미의식을 전한다. 소그드인들은 교역의 요충지인 소그디아나에서 다양한 문화를 접하며 일류 상인으로 성장하는데, 이들의 놀라운 문화 융합 능력은 더욱 발전한다.



북조 왕조는 중국에 이주한 소그드인들을 적극적으로 포용하는 정책을 실시하는데,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에 깊이 관여한 소그드인은 중국의 일원이 된다. 한족의 나라였던 중국은 3~6세기를 기점으로 북방의 이민족과 소그드인을 통해 새롭게 거듭나면서 미술도 영향을 받게 된다.

대륙이 중심이라 믿었던 중국의 한족이 다양한 민족이 스며들면서 자연스레 문화와 미술도 영향을 받게 되는 과정들을 알게 되었다. 여기에 그 지역만의 독특한 문화를 꽃피우게 되는 배경까지 알게 되니 그제서야 중국의 미술이 다시 보인다.

미술은 그 시대의 문화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다. 화론을 중시하는 중국의 그림을 알고서야 산수화의 담백함과 빈 여백을 이해하게 되었다. 지루하고 재미없기만 한 동양미술이 이 도서를 통해서 무궁무진한 흥미를 얻게 되었다. 동양미술은 한마디로 기와 혼이 들어있는 미술이라고 정의내리고 싶다.

위 서평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sapyoung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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