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짜의 마인드 - 삶의 본질에 집중하는 태도에 관하여
김찬희(김진짜) 지음 / 터닝페이지 / 2025년 6월
평점 :
#도서협찬
[진짜의 마인드] 서평김찬희(김진짜) 지음
김진짜앞에는 수많은 수식어가 붙는다. 구독자 90만명의 유튜버, 서울대 체육교육과 졸업등, 현재 축구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자신이 살아왔던 삶의 본질에 집중하는 태도에 관한 그의 경험과 깨달음이 책 한권에 오롯이 녹아 있다.김진짜라는 이름때문에 작가의 인생이 궁금했다. 그는 20대에 영국으로 건너가 축구 지도자에 도전했고, 한국으로 와서 온라인 커머스 사업을 하고, 축구 유튜버가 되었다. 
p25무언가를 '오래', '반복' 한다는 건 그 일을 할 때 스트레스가 없다는 뜻이다. 즐겁다는 뜻이다. 앞으로도 하고 싶다는 뜻이다. 결국 하고 싶은 일은 자신이 '오래', '반복,해 온 것들 중에 있다.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찾지 못해서 방황하는 사람들이 많다. 나도 한때는 그랬다. 작가는 '어떻게' 보다 '왜'를 자주 자신에게 물으라고 한다. 재미없는 일을 하는 것 보다는 재미있는 것을 찾아서 나만 할 수 있는 무언가가 있다면 돈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고 한다. 
'나를 서울대에 보내준 공부법'이 궁금했는데, 단권화와 누적 복습으로 설명을 했다. 단권화는 모든 내용을 한 권의 책에 정리하는 것이고, 누적 복습은 첫째 날 공부한 것을 다음에도 계속해서 누적해서 복습한다는 것이다. 모르는 것이 하나도 없을때까지 공부했다고 하니 그만큼 끈기있게 매달렸던 것이다.'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일은 신경 쓰지 않고, 통제할 수 있는 일에만 최선을 다한다고 한다. 이게 말은 쉬운데 실천하기가 정말 어렵다. 김진짜는 돈을 '얼마나 버느냐'보다 '어떻게 버느냐'를 중시한다고 한다. 
'6장 사랑'편에선 사랑에도 연습이 필요하며 사람을 잘 본다는 건 결국 자기 자신을 잘 안다는 뜻이라고 한다. 무엇이든지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봐야 감정도 경험하고 사람을 알게 될 것이다. 정주영 회장의 한마디가 생각난다. "이봐 해봤어?"작가는 자신을 성장하게 만드는 사람이 아내라고 말한다. 이 한마디가 모든것을 설명해준다.'7장 창작'에선 콘텐츠 만드는 사람 김진짜에 대한 이야기다. 김진짜의 유튜브가 잘 된 것은 자신이 가장 잘 아는 분야인 축구를 다뤘기 때문이다. 자신이 가장 잘 아는 주제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이다. 그리고 인상적인 경험을 어필해 정체성을 확립했고, 콘텐츠의 질 그 자체에 집중했기 때문이다.
p229어떤 종류의 재미든 '재미'라는 가치를 최우선으로 둬야 유튜브로서 오래 살아남을 수 있다.요즘같이 빠른 시대에 재미가 없으면 살아남을수가 없다. 잠시 유튜브를 해보겠다고 뛰어들었을 때 절실하게 느꼈다. 콘텐츠의 양보다는 질의 중요성, 시의성보다는 지속성, 주제 선정의 중요함, 쉽게 설명하고, 흐름을 고려한다. 이 모든 것들은 차별성을 가지고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 
도서를 읽으면서 순간 순간 멈추어서 생각에 많이 빠졌다.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지, 지금 나는 무엇을 위해서 살아가고 있는지. 나이를 먹어가면서 지나간 일들이 후회되어서 거듭 뇌리에 맴돌때가 많다. 이럴때는 후회를 통해 배운 '교훈'을 잘 보이는 곳에 적어둔다고 한다. 그래서 적어 두었다. 그것을 볼때마다 더이상 후회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단순한 자기계발 도서가 아닌, 김진짜가 살면서 경험하고 부딪히고 깨달은 알토란같은 이야기다. 순탄하기만 한 삶이 아닌 실패를 통해서 도전하고 다시 일어서는 과정을 통해서 자신을 발견하고 이루어내었다. 요즘같이 불안한 시대에 흔들리지 않고 어떻게 도전할 것인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위 서평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turningpage_books#진짜의마인드 #김진짜 #터닝페이지 #책추천 #자기계발도서 #자기계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자기계발도서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