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년 왜란과 호란 사이 - 한국사에서 비극이 반복되는 이유
정명섭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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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뉴스를 보면 국제정세가 정신없이 흘러가고 있어서 잠시만 관심을 끊으면 정말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를지경이다. 일본의 경제도발에 우리 정부는 지소미아 파기로 맞서고 있던 상황에서 미국은 일본의 로비를 받았는지 은근히 돌려말하지만 지소미아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또 그 와중에 주한미군의 부담금을 높이려고 한다. - 삼십여년전에도 주한미군이 차지하고 있는 땅의 대여비용은커녕 비용부담과 온갖 범죄사건의 조사권조차 가질 수 없었던 것을 생각하면 여전히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많다. 심지어 그 옛날 우리보다 더 약소국이라고 여겨졌던 필리핀도 미군기지가 사용하고 있는 토지비용을 받아내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말이다.

여기에 더해 중국은 북한의 입장을 고려해 우리를 압박하려 하고 있고 러시아 역시 만만치않다. 이런 주위의 정치경제적인 압박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현명하게 대처해나가야 할까.

 

왜 왜란 다음에 호란을 다시 맞았을까?

책을 펼쳤을 때 첫장의 물음이 이것이었다. 역사적 사건인 왜란과 호란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라고는 당시 임금의 무능함과 정세파악을 하지 못하는 양반들의 무능함과 또한 자신들의 권력다툼과 이권에만 빠져 있었기 때문이다, 라는 막연한 생각뿐이었다. 부분적으로 승리를 거둔 전투가 있다하더라도 어떠한 형태로든 전쟁의 상황에 놓인 백성들의 삶은 파탄날수밖에 없는 것임을 새삼 생각하게 하는 이 책의 내용은 역사속으로 깊이 있게 빠져들게 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너무 아픈 역사를 기억하게 한다.

 

왜란과 호란사이의 38년의 기록을 이 책은 홍한수전이라는 소설 형식의 글과 그 소설의 배경이 되는 시점의 역사적 기록을 설명하고 해설해주는 형식으로 되어있다. 홍한수라는 인물은 가상의 인물이라고 하지만 실존 인물들의 일화를 바탕으로 글을 썼다고 하니 그 옛날 기구한 운명을 살아야 했던 김영철, 안단 같은 민초들의 삶을 떠올리면 애통할뿐이다. 거기에 더하여 한때 욕으로 쓰였던 환향녀, 우리의 어린 소녀, 여인들을 지켜내지도 못했으면서 그들이 죽지않고 살아남아 고향으로 돌아왔다는 이유만으로 부끄럽게 살아돌아왔다는 사관의 붓놀림속에 흔적만 남겼다고 하는 글은 더욱더 그렇게한다.

왜란때는 그나마 자진해서 의병을 일으키고 참여하는 백성이 많았지만 호란때는 관군을 동원해서야 겨우 의병모집을 할 수 있었다는 것은 저자의 말처럼 호란의 시기가 짧았던 이유라기 보다는 그만큼 백성의 마음이 완전히 떠났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싶다.

 

7년이나 지속된 왜란으로 고아가 되어 굶주림에 지친 아이들을 모아 아동대를 만들었다는 기록이 있는데, 홍한수전의 시작은 바로 그 아동대에서 조총을 배우는 장면이다. 조총사격술을 배운 홍한수는 왜란을 넘기고 명과 후금의 전쟁에 징집되어 압록강너머로 갔다가 후금의 포로가 되어 죽을 위기를 넘기고 살아남는다. 하지만 또다시 조선을 침략하는 후금의 군사로 조선으로 들어오지만...

이 소설로 각색된 이야기가 허구같지만 실제 이보다 더한 삶을 살아간 수많은 민초들이 있다는 것은 충격적이었다. 더구나 병자호란에 만주로 잡혀가 청나라에서 노예로 살다가 수십년만에 도망쳐 조선으로 왔는데 조선의 국경에서 조선인에게 잡혀 다시 청으로 되돌아간 안단이라는 인물에 대한 이야기는 오늘날의 현실을 다시 생각해보게 한다. 중국과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려고 홍콩의 송환법 반대 시위에 구경꾼처럼 방관하고 있는 우리의 모습은 어떠한지. 5.18을 이야기한 영화 택시운전사를 보며 눈물을 흘리는 홍콩시민들의 마음과 그들을 바라보는 우리의 마음은 어떠한지...

 

이 책은 소설은 소설로서 엄청난 흡입력을 갖고 있지만 그보다는 당시의 상황을 설명하고 왜란과 호란을 대하는 왕조사 중심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바다를 건너 온 왜군의 전쟁방식과 성을 점령할필요없이 속전속결로 약탈을 일삼는 유목민의 특징을 가진 청군의 전쟁방식의 차이에 대한 설명도 당시의 상황에 대해 잘 알수있도록 하게 해주고 있지만 조금 더 이야기속으로 빠져들수밖에 없는 것은 단 한줄로 표현이 되었다 하더라도 그 비극적 상황을 알수있게 하는 것이다. 어둠속에서 성벽에 돌담이 쌓여있는것처럼 보이는 것이 무엇이지 몰랐는데, 붙잡혀 온 엄마를 따라 온 아이들을 필요없어 죽인 후 성밖으로 던져버린 시신이 그렇게 쌓여있던 것이다, 라는 한마디로 당시 백성들이 얼마나 처참하게 살아가야 했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역사는 반복된다. 그리고 반복된 역사는 비극으로 다가올 수 있다. 난과 난 사이 흘려보낸 38년과 명과 청 사이에 낀 조선을 역사로만 박제할 수 없는 까닭이다"(345)

이 책을 읽어야하는 의미는 많지만 반복된 역사는 비극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문장 하나에 정말 많은 의미를 담고 있기에 이 책을 읽어야하는 이유와 역사를 배우는 까닭을 전해본다.

"마르크스는 헤겔의 입을 빌려 역사가 한 번은 비극으로, 한 번은 희극으로 두 번 반복된다고 했다. 우리가 지루하고 따분한 역사를 배우는 까닭은 지나온 아픈 과거가 비극으로 되풀이되지 않도록, 그리고 희극으로 소비되지 않도록 조금 더 준비하기 위해서다. 우리는 과연 홍한수와 김영철들의 삶을 반복하지 않을 준비가 되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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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 프렌즈 오사카 - 20’~21’ 최신판 베스트 프렌즈 시리즈 7
김광일 외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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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시작된 이후 당분간 일본 여행은 생각해보지 않기로 했다. 그런데 왜 뜬금없이 오사카 여행가이드북 이야기인가, 싶겠지만 프렌즈 시리즈에서 베스트 프렌즈가 나오면서 이 책과 기존의 베스트 프렌즈와의 차이가 무엇일지 궁금했다. 그렇게 비교를 해보기 위해서는 그래도 좀 아는 지역에 대한 책이 나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고 한일관계에서 일본인들의 역사인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우리 역시 오사카 지역에서 오랜 세월을 살아왔던 재일 조선인들에 대한 역사적 인식을 가져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물론 여행 가이드북에는 나오지 않지만. - 그래서 이런 부분이 아쉽기는 하다.

몇년 전 오사카 교토 지역에 갔을 때, 오사카에는 특히 제주에서 4.3사건 이후에 밀항해 정착한 분들이 많은데 일본인들이 기피하는 험하고 더러운 일, 예를들자면 오물을 처리하는 일 같은 것을 도맡아 했다고 한다. 오사카, 교토 등 일본을 여행하면서 한번도 재일조선인들의 삶에 대해 구체적으로 찾아볼 생각을 해본적이 없었는데 문득 부끄러움이 느껴졌다. 오사카 성에 가서 신기하게 일본의 역사를 살펴보면서도 우리나라 역사에서의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못했다는 것 역시 조금은 부끄러운 일이다. 여행가이드북을 펼쳤다가 좀 먼 이야기를 늘어놓았는데 역사기행이 아니더라도 일본여행 가이드북이라면 특별히 역사와 관련된 포인트 정도는 언급해줬으면 하는 바램으로 주절대봤다.

 

본격적으로 베스트 프렌즈 오사카편을 살펴보자면 이 책은 여행지에 대한 핵심 서머리 같은 느낌이라고 할 수 있다. 오사카에 대한 기본 정보에 교통편, 지역의 관광 명소까지 간략히 잘 정리되어 있다. 비즈니스 여행에서 짧은 시간이 났을 때나 짧게 1박2일이나 2박3일 코스로 오사카 지역을 관광할 수 있는 최적의 일정도 예시로 보여주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된다.

첫장을 펼쳤을 때 오사카의 랜드마크가 나오는데 유니버셜 스튜디오는 가본적이 없어도 그곳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당연하게 지나쳤는데 처음보는 랜드마크가 있어서, 늘상 똑같아 보이는 여행가이드북의 최신판 버전이 왜 필요한가를 새삼 깨닫게 되었다.

 

기본적인 여행준비에 대한 내용도 담겨있고 뒷부분에는 지도까지 있어 여행내내 간단히 들고 다니면서 맛집을 찾아보거나 숙소를 찾는데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사실 기존의 여행서들은 미리 공부를 하고 나름대로 다시 필요한 부분을 요약정리한 노트를 들고다니는 것이 낫겠다 싶을 만큼 너무 많은 정보를 담고 있어서 그냥 책으로 들고다니기는 무거웠는데 (아무리 분책으로 나온다고 해도 책의 무게는 만만치 않으니 말이다) 베스트 프렌즈는 정말 짧은 휴가에 꼭 필요한 여행친구 같은 느낌이다.

 

아직 가보지 못한 유니버셜 스튜디오에도 가보고 싶고, 새우튀김을 추가한 오무라이스도 먹어보고 싶고 생크림 전문인 까페나 달콤한 디저트가 있는 까페에도 가보고 싶어진다. 지도를 보니 오래전에 걷고 또 걸으며 우연히 발견한 골목길의 마당이 이쁜 집도 찾아보고 싶어지고 벚꽃피는 계절에 야외 까페에서 그 맛있는 딸기케이크를 먹으며 수다를 떨어보고 싶어지기도 한다.

가볍고 얄팍한 책이지만 오사카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꼭 가봐야 할 명소 등의 엑기스 내용은 다 들어있어서 언젠가 여행을 떠나게 된다면 최신판 베스트 프렌즈를 친구 삼아 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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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로 보는 아이네이스 - 로마 건국의 신화
베르길리우스 지음, 강경수 엮음 / 미래타임즈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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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착각을 했다. 명화로 보는 시리즈를 처음 읽는 것도 아닌데 '아이네이스'라는 제목에 드디어 그 유명한 베르길리우스의 서사를 읽어볼 수 있는 것인가, 라는 기대에 부풀었다. 그런데 책을 받아든 순간 설핏 스며나오는 웃음을 감출수가 없었다. 라틴어로 된 글이 아닌것은 알고 있지만 그 베르길리우스의 초판본, 그러니까 미완성인 채 사망한 베르길리우스의 바람과는 달리 그의 유작이 된 아이네이스는 한줌의 재로 사라져버리지 않고 남아 오늘날의 내가 읽을 수 있게 된 것이기는 한데 그것을 원문의 형태로 읽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니.

잠시 품었던 생각은 바로 지우고 이야기와 명화에 집중했다. 이 시리즈의 가장 큰 흥미로움은 이야기의 주제와 통하는 세계의 명화를 적절하게 배치해놓았다는 것이다. 물론 '명화'라고 하기에는 그 기준이 좀 모호한 그림도 있기는 하지만 유명한 화가의 뜻밖의 그림을 만나기도 하고 같은 주제를 그린 그림이지만 그 표현이 다른 그림을 보는 재미가 있어 시간가는 줄 모르고 책을 읽게 된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익숙하고 오딧세이아, 일리아드를 읽어봤다면 명화로 보는 아이네이스 역시 그리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여러 신들이 나오고 여기저기 얽혀 복잡하게만 느껴지던 이야기가 대부분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들이기도 해서 뭔가 요약한 축약본을 읽는 기분이어서 금세 술렁거리며 읽었다.

물론 아이네이스는 호메로스가 아닌 베르길리우스의 작품이고 또 로마의 건국신화와 맞물려 탄생한 로마의 용비어천가로 불리기도 하지만 문학적인 가치와 역사적인 의의를 일축해버릴 수는 없다.

로마 그리스 신화, 북유럽 신화를 읽어봐도 신과 인간의 세상은 이성적으로만 바라볼수는 없는 저세상나라의 이야기처럼 느껴지는데 가장 큰 부분은 힘없고 나약한 인간의 운명을 장난처럼 마구 휘두르는 신들의 쪼잔함, 무책임함과 이기적인 모습이다. 특히 신이든 인간이든, 전쟁의 상황이든 그저 별일없는 평화로운 시기이든, 여성들은 그저 하나의 물건처럼 다뤄지고 전리품으로 전락하여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가해지는 폭력을 감당해야한다는 것은 그닥 유쾌한 느낌은 아니다. 이런 부분을 제한다면 역시 이야기로서의 재미는 거부할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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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시대, 라 벨르 에뽀끄 1 - 만화로 떠나는 벨에포크 시대 세계 근대사 여행 아름다운 시대, 라 벨르 에뽀끄 1
신일용 지음 / 밥북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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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벨르 에뽀끄, 라는 말은 아름다운 시대라는 뜻으로 이 책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의 세계 근현대사를 그려내고 있다. 프랑스어의 제목때문인지 이 책은 프랑스 대혁명을 중심으로 알기 쉽게 씌여진 프랑스의 근현대사라고만 생각을 하게 되었고 뒷부분에 메이지 유신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 처음엔 좀 쌩뚱맞게 느껴졌는데 다시 살펴보니 '만화로 떠나는 벨에뽀끄 시대 세계 근대사여행'이라고 명확히 밝히고있다.

어쨌거나 그 아름다운 시대,라는 것은 저자 자신도 말하고 있듯이 부자와 귀족에게만 그렇게 여겨졌을 것이지만 역설처럼 느껴지는 이 말은 기득권 계급과 그에 저항하는 새로운 계급이 등장하고 '혁명'이라는 형태로 수많은 민중의 피를 발판삼아 새로운 시대를 열수있었기에 틀린 말은 아니란 생각이 든다.

 

기욤 아뽈리네르의 미라보 다리라는 시로 이야기를 시작하며 진정 아름다운 시대,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고 있는데 라 벨르 에뽀끄는 프러시아 전쟁 직후인 1871년부터 1차세계대전이 발발한 1914년 사이의 약 사십여년에 걸친 기간을 일컫는다고 한다.

나폴레옹 시대를 거쳐 파리 꼬뮌까지 이어지고 인물을 중심으로 한 에피소드를 전하고 있는데 묘하게도 전체적인 당시의 거시적인 역사를 훑어보는 느낌이 든다. 그러면서 또 한편으로는 당대의 위대한 인물에 대한 이야기가 더 마음에 와 닿는다.

 

파라 꼬뮌이나 프랑스 혁명에 대한 이야기를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몽마르뜨 언덕에 얽혀있는 역사의 의미는 그저 아름답다고만 여겼던 그곳의 풍경을 다시 생각해보게 한다. 저자의 이야기처럼 겉모습만 보고 즐기는 관광이 아니라 역사를 알고 그 안에 담겨있는 의미를 새기며 역사의 현장임을 떠올리는 역사 기행을 하는 것도 의미깊을 것 같다. 아름다운 제주의 곳곳에 서린 4.3의 아픔을 기억하는 것처럼 말이다.

 

빅토르 위고의 슬픈 가족사도 기억에 남지만 아무래도 가장 마음에 남는 인물은 루이즈 미셀이다. 머리에 총상을 입고 총알이 박힌 상태에서도 굳건하게 활동을 이어갔으며 죽는 날까지 자신의 신념을 버리지 않고 일관성있게 삶을 살았던 그녀는 식민지인 뉴칼레도니아로 유배를 가서도 그곳의 선주민인 카낙족과 함께 행동한다.

이러한 이들의 이야기에서 진정 아름다운 시대,를 다시 생각해보게 되는 것이다.

 

프랑스 역사에 이어 나오는 메이지 유신의 이야기는 2권과 이어지는 일본의 근현대사와 같이 다시 한번 더 읽어보려고 한다. 만화로 그려졌지만 결코 가볍지 않고 역사를 더 깊이 알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 주고 있어 2권의 이야기가 더욱 기다려진다. 그래서 추천하고 싶은 올해의 역사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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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캐릭터 데생 입문
후지이 에이슌 지음, 이유민 옮김 / EJONG(이종문화사)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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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캐릭터라고 하면 사실적이라기보다는 조금 비현실적인 비주얼 - 멋진 모습이라거나 혹은 그 반대의 의미라 하더라도 그런 비주얼을 먼저 떠올려보게 된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가 말하고 있는 것처럼 나 역시 비현실적인 그림이라고 해서 그림의 기본도 없이 그려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는 "독자들을 이야기로 끌어들이는 데에 어느 정도의 사실감도 필요하다"는 말에 동의하듯이 기본적으로 신체의 골격이나 관절, 근육, 주름, 표정 등 기본적인 부분을 그리기 위한 해설이 실려있다.

 

기본적으로 인체를 구성하는 골격부터 시작해서 얼굴, 뼈와 근육, 관절의 움직임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주고 다시 그 부분을 세분화해서 다양한 각도, 책제목에서 표현하듯 360도의 각도에서 바라보는 모습을 그릴 수 있는 상세한 설명이 이어진다. 실제 인물의 사진과 사진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위한 세부적인 부분의 설명은 그럼에 대해 전혀 문외한인 나같은 사람이어도 꾸준히 연습을 하면 실제 인물의 모습을 그려낼 수 있을 것만 같다.

특히 단편적인 모습뿐만 아니라 얼굴표현은 감정을 드러내는 것이나 나이에 따른 변화에 대한 설명이 있고 또 전신의 표현도 역동적인 모습을 어떻게 담아야 하는지부터 사실적인 그림의 비율을 나눠 스케치를 하는 방법도 알려주고 있다. 몇몇 표현에서는 포인트나 엔지로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부분들이나 도움이 되는 부부을 팁처럼 알려주기도 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만화에서 자주 보게 되는 귀여운 그림들 - 인물의 등신을 작게 표현하는 데포르메, 귀여움이나 캐릭터 느낌을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법이라고 하는데 사실적인 기본 표현을 익히면 데포르메 기법 역시 만화 캐릭터를 그리는데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란 생각이 든다.

 

인물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옷을 입었을 때 옷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질감과 인물의 움직임에 따라 생기는 주름의 모습에 대해서도 역시 친절히 설명해주고 있다.

만화로 한단계 실력상승 강좌가 짧게 파트가 끝날때마다 나오기는 하지만 역시 지금의 나로서는 한단계 상승은 꿈도 못꾸겠고 그저 상세히 알려주고 있는 세부적인 표현과 몸 전체의 모습과 캐릭터의 특징을 잡아 그림을 그리는 연습이 필요할뿐이다. 직접 그리다보면 전혀 닮은 모습을 찾을 수 없어 금세 실망해버리게 되겠지만 그래도 조금씩 꾸준히 그림 연습을 해보고 싶다. 만화 캐릭터라고 허투로 대할 것은 아닌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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