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현지 영어회화 무작정 따라하기 - 국내 1호 영국 영어 인플루언서에게 배우는
박희아 지음 / 길벗이지톡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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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영어를 언급할 때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것은 미국영어와의 발음의 차이일 것이다. 그런데 사실 원어민이 아닌 이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국어의 억양을 약간씩은 갖고 있을 것이고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의 차이를 굳이 구분한다는 것은 영어원어민 사이에서도 존재하는 사투리를 배제하는 느낌이라 굳이 구분을 해야하나,라는 생각을 했다. 지금도 발음에 대해서는 그런 생각을 하고 있지만 굳이 '영국 현지 영어회화 따라하기'를 읽고 싶었던 것은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영국영어가 발음만의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가지 덧붙이자면 그 유명한 퀸의 라이브 공연에서 올롸잇! 하고 외칠 때 그냥 무대나 그 모든 것이 다 좋구나,라는 느낌이었는데 영국에서는 인삿말로 건네는 말이라고 하니 역시 이런 일상적인 것들은 배우고 익혀야하는 것이구나,라는 생각도 있기 때문이다. 


책의 구성은 영국 현지에서 실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표현을 놓고 간단한 설명과 예시, 팁으로 문장의 구조와 문화적 배경을 아우르며 설명하고 있다. 영국인들도 대놓고 거절하지 못하고 돌고돌아 완곡하게 거절하는 표현을 쓴다는 것도 생각해보지 못한 것이었는데 이런 부분들은 좀 뜻밖이었다. 영국 사람들은 무뚝뚝하고 고지식하다는 편견을 갖고 있었음을 여지없이 깨는 부분이다. 

책에 실려있는 유닛의 내용들은 모두 어렵지 않고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는데 특히 영국의 차 문화에 대한 유닛은 내 관심사여서 그런지 더 좋았다. 평소 차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영국의 차 문화와 그와 관련된 용어들에 대한 설명은 익숙하면서도 흥미로운 부분이 많았다. 상류층의 고급스러운 차 문화에 대한 소개가 있기는 했지만 사실 산업혁명즈음 노동자들이 고단한 노동을 이겨내기 위해 고효율, 고열량을 섭취하려고 진한 블랙티에 우유를 넣어 마셨다는 이야기는 없어서 아쉽기는 했지만 이 책은 '영어회화'에 대한 이야기이지 문화의 이야기는 아니라 오히려 언어에 더 집중하게 되어 더 좋을지도 모르겠다. 


실제 대화형식의 문장이 담겨 있고 큐알도 있어서 언어 학습이 되기도 하겠지만 책을 전반적으로 훑어보며 읽을때의 느낌은 영국영어의 배경과 문화에 대한 것을 접하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외국어를 배울 때 그 언어에 대한 문화적인 배경을 알고나면 단어와 문장들이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와 언어를 배우는 것이 학습이라기보다는 새로운 것을 접하는 듯한 호기심으로 다가서게 되는데 이 책이 딱 그렇게 영국 영어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하고 흥미로움을 느끼게 해 주고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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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긴 매듭
배미주 외 지음 / 사계절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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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긴 매듭,은 모계전승을 주제로 하여 여성작가 5명이 각각의 스타일로 완성한 5편의 작품 모음집이다. 

가부장 시대를 살아왔지만 우리집은 가부장이나 가모장이라는 개념 자체가 필요없는 분위기였기에 사회에 나와 마주한 현실에 적응하는 것이 쉽지 않았던 기억이 있다. 여자의 역할이 따로 정해져있는 것이라거나 어디서 여자가,라는 말 자체는 현실이 아닌 드라마나 소설속의 이야기였던 것이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소설이나 드라마에서 현실을 보게 된다. 


5편의 작품 중 내 맘에 강한 여운을 남긴 작품은 '거짓말쟁이의 새벽이다. 물론 이말이 곧 다른 작품들이 여운을 남기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사실 나 자신이 스스로 옛날사람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 이유 또한 거짓말쟁이의 새벽을 읽고난 후였는데, 타인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과 똑같이 이입하여 괴로워할 수 있는 건 역시 여성에서 여성으로 이어지는, 모계전승이라는 것의 미덕은 박애주의가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한 것이었다. 

쌍둥이로 태어난 지효는 어린 시절부터 늘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에 시달린다. 고통의 시간은 길게 이어지기도 하지만 짧은 순간에 사라지기도 하는데 정말 거짓말로 통증을 호소하는 것마냥 이유를 알 수 없는 고통을 호소하다 갑자기 괜찮아지곤 하는데 고통이 시작되기 시작한 이유와 고통의 이유가 밝혀지기 시작하면서 거짓말쟁이로 치부되던 지효의 새벽의 시간은 그 의미가 달라지게 된다.


사랑하는 아이를 위하는 일은 아이를 낳지 않기로 결심한다거나 근미래의 세계와 먼미래의 세계에서의 모계전승이 같은 의미로 전해지는 것이 아님을 깨닫게 되는 이야기들은 뭔가 현실적인 소설인 듯 하면서도 새로운 느낌을 받았다. 

질긴 매듭,이 징하게 질겨 끊기지 않는 속박이 되는 것인지 끊기지 않고 이어져 연대를 이루게 되는 매듭이 되는 것인지 그 답은 이미 알수 있을 것 같지만 사실 모계전승이라는 주제로 또 다른 작품집을 만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생각 이상으로 작품집에 실려있는 단편들이 너무 맘에 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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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이다 피다
피다 꽃이다
꽃이 보이지 않는다
피가 보이지 않는다
꽃은 어디에 있는가
피는 어디에 있는가
꽃속에 피가 잠자는가
핏속에 꽃이 잠자는가
꽃이다 영혼이다
피다 육신이다
영혼이 보이지 않는다
육신이 보이지 않는다
꽃의 영혼은 어디에 있는가
피의 육신은 어디에 있는가
꽃속에 영혼이 깃드는가
핏속에 육신이 흐르는가
영혼이 꽃을 키우는가
육신의 피를 흘리는가
꽃이여 영혼이여
피여 육신이여
그대는 타오르는 불길에
영혼을 던져 보았는가
그대는 바다의 심연에
육신을 던져 보았는가
죽음의 불길 속에서
영혼은 어떻게 꽃을 태우는가
파도의 심연에서
육신은 어떻게 피를 흘리는가
꽃이다 피다
육신이다 영혼이다
그대는 영혼의 왕국에서
육신을 어떻게 다루었는가
그대는 피의 꽃밭에서
영혼을 어떻게 다루었는가
파도의 침눅 불의 노래
영혼과 육신은 어떻게 만나
꽃과 함께 피와 함께 합창하던가
숯덩이처럼 검게 타 버리고
잿더미와 함께 사라지던가
그대는
새벽을 출발하여
폐허를 가로질러
황혼을 만나 보았는가
황혼의 언덕에서 그대는
무엇을 보았는가
난파선(難破船)의 침몰을 보았는가
승천(昇天)하는 불기둥을 보았는가
침몰(沈沒)과 불기둥은 무엇을 닮고 있던가
꽃을 닮고 있던가
피를 닮고 있던가
죽음을 닮고 있던가
그대는
황혼의 언덕을 내려오다
폐허를 가로질러 또 하나의
새벽을 기다려 보았는가 그때
동천(東天)에서 태양이 타오르자
서천(西天)으로 사라지는 달을 보았는가
죽어 버린 별
죽으러 가는 별
죽음을 기다리는 별
그대는 달과 별의 부활을 위해
개벽의 언덕에서 기도를 드려 보았는가
그대는 겨울을
겨울답게 살아 보았는가
그대는 봄다운
봄을 맞이하여 보았는가
겨울은 어떻게 피를 흘리고
동토(凍土)를 녹이던가
봄은 어떻게 폐허(廢墟)에서
꽃을 키우던가 겨울과
봄의 중턱에서
보리는 무엇을 위해 이마를 맞대고
눈 속에서 속삭이던가
보리는 왜 밟아줘야 더
팔팔하게 솟아나던가
잡초는 어떻게 뿌리를 박고
박토에서 군거(群居) 하던가
찔레꽃은 어떻게 바위를 뚫고
가시처럼 번식하던가
곰팡이는 왜 암실(暗室)에서 생명을 키우며
누룩처럼 몰래몰래 번성하던가
죽순은 땅속에서 무엇을 준비하던가
뱀과 함께 하늘을 찌르려고
죽창을 깎고 있던가
아는가 그대는
봄을 잉태한 겨울밤의
진통이 얼마나 끈질긴가를
그대는 아는가
육신이 어떻게 피를 흘리고
영혼이 어떻게 꽃을 키우고
육신과 영혼이 어떻게 만나
꽃과 함께 피와 함께 합창하는가를
꽃이여 피여
피여 꽃이여
꽃 속에 피가 흐른다
핏속에 꽃이 보인다
꽃 속에 육신이 보인다
핏속에 영혼이 흐른다
꽃이다 피다
피다 꽃이다
그것이다!
잿더미, 김남주





*********


그대는 겨울을 겨울답게

살아보았는가

그대는 봄다운

봄을 맞이하여 보았는가...


이런저런 알림이 많아지고 있어서 무던해지고 있지만, 십일년 전의 어느 날은 출근전에 이런 시도 읽곤 했었구나...라는 걸 새삼 놀라며 인지하고 있다.

지금과는 사뭇 다른.

시는 커녕 단편소설집을 일주일이 넘도록 들고만 다니고 있는 지금의 현실은, 괴롭다.

책 때문이 아니라 현실적인 문제들로.

허나, 

오늘만큼은 잘 지낼것이다.

내게는 좋은 날이니.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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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길 것 버릴 것 간직할 것 - 공간의 가치를 되살리는 라이프 시프트 정리법
정희숙 지음 / 큰숲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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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제목을 계속 헷갈려하면서 버릴 것 남길 것 간직할 것,이라고 버릴 것을 먼저 떠올리는데 이런 생각의 습관 자체가 저자가 이야기하고 있는 정리는 곧 버리는 것이라는 편견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고 있다.

한달쯤 전, 사무실로 쓰이던 공간을 청소해주러 갔었는데 자료로 잘 간직되고 있던 서류들, 오래 된 책들을 보면서 이 많은 책들이 당사자에게는 어떤 의미가 되고 소중한 추억과 필요한 자료가 될지 모르겠으나 청소를 위해 찾아간 내게는 그저 버려질 폐지로밖에는 보이지 않았다. 곰팡이가 피고 먼지가 쌓여가고 있는 책들이 더이상 책으로서의 가치를 갖지 못할 때 그건 단순히 폐지 이상의 의미가 없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니 문득 집에 쌓여있는 수백권의 책들이 떠올랐다. 이제 집에 가면 내가 정리할 수 있을 때 책정리부터 시작을 해야하겠다... 싶었는데.


마침 그런 생각을 하고 정리를 어떻게 할까 고민하고 있을 때여서 그런지 단순한 정리법이라는 것보다 공간의 가치를 되살리는 라이프 시프트 정리법,이라는 문구가 더 와닿았다. 지금 나는 집에 내가 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헌책방의 한구석에 내 자리를 마련해놓고 살고 있는 사람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공간의 가치에 대한 생각과 앞으로의 삶의 질에 대한 생각이 겹치면서 더 강한 정리의 욕구가 생긴것도 있지만.


한순간에 미니멀리스트가 되기는 힘들지만 그래도 정리법에 관한 책을 보고 나 자신의 생활습관을 돌이켜보면서 왠만한 것들은 정리를 하고, 하나를 들이고 싶으면 하나를 빼야한다 라는 생각을 하기는 하지만 절대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 책이었다. 사실 아버지가 보시던 오래된 책들은 훌륭한 전집임에도 불구하고 한자어와 세로쓰기가 되어 있어서 내가 보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정리를 했지만 내가 오래 전에 읽은 책들은 여전히 정리하지 못하고 있다. 내가 이 책을 폐기하면 두번다시 보지 못할 책들이라는 생각에 싸안고 있었는데 지금 이 책을 읽으면서 근래 십여년 동안 들여다보지 않은 책들은 폐기하는게 맞는 것 같다. 내가 보관한다고 해서 귀중한 자료가 될 것 같지도 않으니 쓸데없이 과한 집착과 미련을 버려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다. 


정리에 대한 기준, 내 생활 환경의 변화와 나이 들어감에 따라 필요한 부분들이 달라지는 것을 제대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도 새삼 깨닫는다. 내게 맞는 정리의 기준이 명확해졌다면 체크리스트를 확인하고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저자의 정리 킥을 살펴보면서 하나씩 실천해나가면 머잖아 책에 공간을 빼앗긴 집 곳곳에 공간의 여유가 생기지 않을까.

정리는 곧 버리는 것,이라는 단순한 생각을 바꿔 정리에 대한 나 자신의 기준이 명확하고 저자의 노하우를 참고하면 '남길 것 버릴 것 간직할 것'에 대해 조금 더 수월하게 판단할 수 있지 않을까... 

라이프 시프트 정리법이 궁금하거나 지금 내가 살고 있는 공간이 그 가치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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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moo 2025-09-10 14: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공간 정리...저도 관심 갖고 저런 책들 좀 봤는데...
공간이 없는 문제를 해결하는 최적은 필요없다는 걸 우선순위로 정해서 갖다 버려야 합니다. 과감히!! 그렇지 않으면 절대 공간 문제는 해결이 안된다는 걸 전 뼈저리게 알았습니다..ㅎㅎ 수납으로는 한계가 있어요.

chika 2025-09-10 15:38   좋아요 0 | URL
슬프지만 진실..입니다 ㅠㅠ
그래도 책은 한번은 읽고 내쳐야겠다는 생각으로 싸안고 있었는데 이젠 그것도 힘들어서 안되겠더라고요. 취향이 아닌 건 바로 처리, 추천할만한 책은 도서관 기증...인데 도서관도 늘 갈수있는 건 아니어서.
최근에는 사무실 한켠 비어있는 책장을 활용해서 책을 두면 사무실 동료들이 편하게 보겠다고 해서 한권씩 빼고 있어요.
이러나저러나 어쟀든 집을 늘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닌 이상 집에서 빼는 것이 답,입니다 ;;

 
이웃집 너스에이드
치넨 미키토 지음, 신유희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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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웃집 너스에이드는 세이료 대학 부속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조무사 사쿠라바 미오가 환자의 치유를 위해서는 환자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환자의 마음까지 보듬으며 환자를 위해 노력해야하는 것이 소명이라는 생각을 하며 병상업무를 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제야 간호업무를 시작하고 있지만 미오에게는 알 수 없는 비밀이 있는 듯 하다. 환자의 병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지만 수술을 앞두고 불안해하고 있는 환자를 위해 수술집도의가 직접 설명할 수 있게 해 달라는 요구를 당차게 하지만, 병원 외과수술의 에이스라 불리는 류자키는 수술에 전념하기 위해 환자에게 직접 설명할 시간따위는 없다며 단칼에 거절한다. 두 사람의 대립은 환자를 대하는 태도와 관점의 차이를 극명히 보여주면서도 틀린 대응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게 하지만, 결과적으로 환자의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본 미오로 인해 위험할뻔한 환자의 수술을 무사히 준비하고 마칠 수 있게 한다. 


환자를 대하는 간호조무사 미오와 최고의 기술로 수술을 집도하는 외과의 류자키의 대립과 협력은 어느 날 미오의 집에 들어 온 도둑으로 인해 또 다른 관계를 형성하고 미오의 집에 침입한 범인이 노리는 것이 무엇인지 찾는 과정에서 자살로 마무리 된 언니의 죽음이 살인일 수 있다는 미스테리가 더해지면서 이야기는 점차 미궁속으로 빠져들어가게 되고.....

  

치넨 미키토 작가의 작품을 읽어본 기억이 없는데 포스트 히가시노 게이고라 칭하는 작가라는 홍보문구에 혹하게 되어 읽어볼까 싶은 마음이 든 책이 '이웃집 너스에이드'다. 너스에이드는 간호조무사를 칭하는 말이라고 하는데 미스터리라기 보다는 왠지 코믹의 분위기가 느껴지는 제목이다. 물론 책을 읽으면서 그런 분위기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일본 드라마 특유의 분위기라고 해야할지...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진행 결과를 알 수 있을 것 같지만 뭔가 예상치 못하는 반전 같은 사건이 일어나면서 뒷 이야기가 궁금해지는 그런 소설이다. 책을 다 읽고나니 이 소설은 작가가 처음부터 영상제작을 염두에 두고 쓴 글이라고 하니 이야기의 흐름이 좀 더 이해가 되는 것 같기도 하다. 그냥 한마디로 말하자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이라는 것이다.


이웃집 너스에이드는 의료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보게 되기도 하고, 이상적이고 훌륭한 치료는 어떤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해 보게 하는 소설이기도 하다. 대형병원의 근본적인 구조와 의료진과 환자와의 관계, 서로의 신뢰 등 현실적인 부분들이 세세하게 잘 그려져 있어서 좀 놀랍기도 했는데 저자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의사생활을 하던 중 미스터리문학 신인상을 수상한 작가라고 하니 역시 전문가답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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