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 내 영혼에 바람이 분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페루, 내 영혼에 바람이 분다 - 그리움을 안고 떠난 손미나의 페루 이야기
손미나 지음 / 예담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페루 이야기이다. 더더구나 손미나의 글이다. 이건 읽지 않고 그냥 넘길수가 없다. 솔직히 남미로의 여행은 너무 멀다고 느껴지고 바로 옆에 붙어있는 중국대륙에도 가보지 못한 내가 저 먼나라에 갈 기회가 있을까 싶기도 해서 언젠가 가보고 싶은 곳이라는 생각조차 쉽지 않다. 인류문명의 불가사의라 할 수 있는 잉카 문명, 마추픽추는 원래도 관심이 많았지만 티비 프로그램을 통해 더 신비롭게 다가온 곳이다. 그래서 직접 가보지는 못한다 하더라도 다른 누군가의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도 좋을 것 같았는데 뜻밖에도 손미나의 글로 페루를 접하게 되다니.

십여년 전 처음 손미나의 여행에세이를 읽을 때만 해도 조금은 감정에 들떠 있는 듯한 이야기의 흐름과 거짓말처럼 우연이 반복되어 일어나는 것 같은 여행 체험에 마음이 온전히 가지는 않았었는데 그녀의 글을 계속 읽다보니 그녀가 여행에서 경험하는 많은 우연들은 우연처럼 보이는 필연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그녀의 간결하고 솔직 담백한 여행 이야기를 좋아한다. 별다른 꾸밈없이 드러나는 그녀의 솔직한 마음은 그만큼 투명하게 여행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다고 느껴지기 때문이다.

 

이번 페루 여행에서도 여전히 그녀는 우연처럼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난다. 거기에다가 돌아가신 아버지의 영혼이 깃들어 있는 듯한 콘도르의 모습까지. 그런데 그것은 결코 그냥 스치듯 우연찮게 행운처럼 받게 된 체험들이 아니다. 다시 만날 수 있다는 기약도 없지만 그레고리를 만나기 위해 여행일정을 변경하면서까지 찾아가는 그녀의 마음은 그녀의 여행기가 관광만이 아니라 그곳에서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 그대로를 만나고 싶어하는 것이기에 가능한 것이고 그러한 바램은 정말 기적처럼 좋은 사람을 만나게 되는 것이 아닐까.

더구나 그녀의 유창한 스페인어 - 실제 들어보지 못해서 유창한,이라고 하는 것이 좀 그렇긴 하지만 분명 막힘없는 의사소통이 되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그래서 더욱더 페루 여행 체험이 풍요로웠을 것이라 생각한다.

아, 그리고 뜻밖에도 '페루'라고 하면 원시림을 먼저 떠올려본적이 없는데 페루의 아마존 체험이야기는 정말 새로웠다. 그리고 그곳에서 그녀가 직접 촬영한 아마존의 빗소리는 들을때마다 내가 집 마루에 엎디어 마당에 내리는 빗소리를 보고 들으며 느끼던 그 평화로움이 느껴져 더 좋았다.

페루의 원시 자연의 모습, 그곳에서 살아가는 페루 사람들의 행복한 모습, 콘도르가 비상하는 하늘의 경이로움.... 그 모두가 너무도 좋아서 다시 한번 꿈을 가져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언젠가 그곳으로 가보게 되는 날이 오기를.

 

 

 

"정말로 놀라운 것은 극한의 원시 자연이 인간에게 선사할 수 있는 평화로움이 얼마나 큰가 하는 것이었다.

......

내 인생 최고로 평화로운 행복을 경험한 놀라운 밤이었다."(79)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피북 2015-12-18 18: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손미나`작가하면 꼭 읽어야하는 사람으로 꼽고 있어요 ㅎ 이번 여행길은 돌아가신 아버지에 대한 아픔과 그리움에서 시작되었다고 해서 궁금했는데 덕분에 궁금증이 조금 풀렸습니다. 저도 어서 읽어봐야겠어요^~^

chika 2015-12-18 19:18   좋아요 0 | URL
네. 아버지 얘기는 특히 콘도르 이야기와 연관되어 있어요. 분명 좋아하실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