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끝나도 음악은 남아있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주세요
영화는 끝나도 음악은 남아있다 - 고형욱의 영화음악 오디세이
고형욱 지음 / 사월의책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엄밀히 따지자면 그리 문화적인 혜택을 받으며 자라지는 못했다. 지역적인 문제, 경제적인 문제, 자라온 환경의 문제 등등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그 모든 걸 떠나서 영화를 보고 음악을 즐길 줄 아는 문화적 소양이 내게 있었던 것 같지는 않다. 그래도 한가지 분명한 건 내가 또래의 친구들보다 더 많은 팝음악을 들으며 어린시절을 보냈다는 것이다. 한대수라는 가수가 있었는지조차 모르는 친구들에게 정말 멋진 음악을 들려준다고 집으로 친구들을 데리고 와 그의 노래 테이프를 틀어줬다가 민망하게도 혼자 따당하는 분위기가 되어버렸던 기억도 있을만큼 우리집에는 내 또래의 친구들이 쉽게 접하지 못했던 음악들이 가득했었다. 

그런데 그 모든것은 나와 나이차가 좀 나는 오래비의 취향에 따라 집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노래를 들었던 것일뿐이었다. 그래서인지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않던 어린시절, 친구들이 너무 좋다며 떠들어대던 사운드 오브 뮤직이 뭔지 몰라 혼자 바보가 되었던 기억도 있다. 영화니 음악이니하는 그런건 내게 전혀 생소한 것이었고 나는 그저 영화와 음악을 따로 알고 있었을뿐이었던 것이다. 확실히 내게 있어 중고등학교 시절의 영화와 음악은 별개의 것이었고 대부분의 영화는 본 기억이 없지만 대부분의 노래는 즐겨 들었던 기억이 있을뿐이다. 

그런 내게 영화음악이라는 것이 마음을 쳤던 것은 언제였을까. 그건 아마 고등학교 졸업식이 끝나고 대학에 입학하기 전의 그 어정쩡한 시기에 친구에게 끌려 처음으로 봤던 미성년자 관람불가인 영화를 봤을때가 아닐까싶다. 친구와 나는 '미성년자 관람불가'라는 것 때문에 조금은 흥분된 기대감(!)으로 영화관에 들어갔지만, 그 영화가 그토록 유명한 영화였다는 것은 나중에야 알았다. 그당시 제작되어 개봉한 영화도 아니고 이십년도 더 옛날에 제작되었던 영화를 친구는 어떻게해서 보자고 하게 된걸까?
그 영화는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모두가 알만한 영화 '졸업'이었다. 그 영화의 내용과 몇몇 화면들은 확실히 우리에게 충분히 자극적이고 충격적이었지만, 내게 있어 그 영화를 기억할때 가장 충격적인 느낌은 '음악'이었다. 아주 어린 꼬맹이적부터 집에서 늘상 듣던 음악들을 영화속에서 들었을 때의 그 느낌은 너무도 익숙하지만 낯선, 낯설지만 너무나 유쾌하고 행복한 기분이었다. 그렇게 나는 영화음악을 사랑하기 시작한 것 같다.  
그 익숙했던 노래들이 영화음악이었구나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책을 읽으며 영화와 음악에 얽힌 이야기를 알게 되니 왠지 영화와 음악에 대한 이해가 더 쉬워졌다. 그리고 영화음악으로서의 매력도, 음악 자체로서의 매력도 넘쳐나는 사이먼과 가펑클의 노래를 다시 뒤적거리며 찾아보게 된다.

그리고 어느날 친구들과 모임이 끝나고 비바람이 몰아치던 바닷가에 잠시 차를 세우고 친구가 이런 분위기에서 들으면 정말 좋은 음악이라며 우리 모두에게 들려줬던 음악이 있다. 주위는 어둡고 밖은 비바람이 치지만 차 안은 고요히 흐르던 선율에 모두 말없이 음악을 듣기만 했던 기억이 있다. 영화를 감동하며 보긴 했지만 그 음악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었는데, 들었던 음악이 쉰들러 리스트의 영화음악이라는 것을 알고 그 다음날 영화 사운드 트랙을 사기 위해 동네 음반가게를 들렸다. 그런데 영화 개봉 후 몇년이 지난때라 사운드트랙 앨범은 쉽게 찾을 수 없었고 며칠이 지난 후 다시 그 음반가게에 가서 앨범을 찾았더니 가게 쥔장이 음반구하기 어렵냐고 묻더니 잠시 망설이다가 자신이 듣던 시디를 꺼내 선물이라며 주는 것이다. 영화도 감동이었고, 친구들과 함께 듣던 영화음악도 감동이었고, 그 음반을 선뜻 선물로 주었던 가게 쥔장도 감동이었다. 십여년이 지난 지금 나는 그 음반가게의 단골이 되었으니 쉰들러 리스트의 영화음악은 이래저래 많은 추억을 남겨준 것이다.

영화는 끝나도 음악은 남아있다,에 실려있는 수많은 옛 영화들과 음악은 때로 내 어린시절을 추억하게 하고, 영화를 본 기억은 많지 않지만 음악을 들었던 기억은 남아 내내 즐거움을 느끼게 해 주었다. 책의 부록에 나온 음반은 내 귀를 즐겁게 해 주었지만 듣고 싶은 모든 음악이 없어 왠지 아쉬웠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 모든 음악과 영화 이야기들은 내 삶의 행복하고 즐거웠던 시절을 기억하게 해 주었다. 그래서 책을 잡고 있는 시간동안 무척이나 즐거웠다. 이제 다 듣지 못했던 다른 영화음악들을 찾아 들으며 또 하나의 즐거운 추억을 떠올리고 만들어갈 시간이 되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진주 2011-01-19 23: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화는 끝나도 영화음악은 남아있다-참 멋진 말이군요. 저는 영화보다 영화음악을 더 사랑하는 사람이라서 완전 실감나요. 고등학교 시절 한밤에 라디오 영화음악 프로그램은 꼭 챙겨들었어요. 닥터지바고의 라라의 테마도 좋았고 라스트 콘스트, 지붕 위의 바이올린 등...마음을 울리는 곡들이 많았죠...근데 치카님, 영화음악들을 찾아 들으면 즐겁다기 보다는 왠지 쓸쓸해져요. 센치해진다고나 할까? ㅎㅎ

chika 2011-01-20 09:09   좋아요 0 | URL
헤헤,, 다 쓸쓸한 영화음악들이잖아요. 스팅이나 황야의 무법자같은 영화음악은 좀 신나지않아요?
- 물론 저는 한밤중에 쉰들러 리스트를 듣는것도 좋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