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으로부터 1년 전 쯤에, 맹랑한 댓글을 하나 달았다가 혼이 난 적이 있다. 나보다는 십수년을 더 살아오신 그 분께 눈물을 흘리라느니 운운하는 것은 정말 맹랑한 짓이 아닌가. 지금 생각해 보면 그 댓글은 그 분이 남긴 짧은 메모 속 깊이 담긴, 행간에 스민, 어떤 슬픔 혹은 그 무언가를 읽어내지 못하고, 그저 맹랑함의 허튼 소리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그 후로부터는 그 분께 섣부른 댓글을 달지 못하고 있다. 또한 다른 분들께도 한 번 씩 더 댓글을 닮에 생각하게 한다.

사실 그 때는 내게 눈물이라는 것은 메말라 있었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1년 여가 지난 지금 내가 왜 예전의 그런 댓글을 생각하고, 또 왜 눈물 운운하는지 모르겠다. 그 때의 그 댓글은 맹랑한 소리에 지나지 않았지만, "눈물을 한 번 흘려보세요!"라는 지금의 권유는 어쩌면 내게는 한 소망일지 모르겠다. 지금 나는 울고 싶다는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슬퍼서도 아니고, 서러워서도 아니다. 삶이, 몸이, 고통스러워서도 아니다. 말하자면 그냥, 이다.

지금으로부터 가장 최근에 울어 본 기억은 좀체 떠오르지 않는다. 얼마 전 영화 '화려한 휴가'를 보면서 살짝 울컥 했던 기억은 있다. 그러나 그건 울음이 아니다. 울컥한 김에 눈물을 찔끔 댄 기억은 멀지만 또렷하다. 이번에도 영화다. '타이타닉'. 이 영화를 나는 극장 상영이 한참 지나고 어느 날, 비디오 대여점에서 빌려 봤다. 몇 년 전이었을게다. 심심해서였을 것이고, 궁금해서였을 것이다. 이 대목에선 여자들은 죄다 운다던데, 왜 일까? 어둔 방 구석, 새벽녘에 이 영화를 보면서 차가운 바닷물 속으로 잠겨드는 디카프리오를 보면서 그 여주인공처럼 나도 울었다. 울컥해서였을 뿐이다. 그리고 '아마겟돈'을 극장에서 친구와 보다가 마지막 장면, 브루스 윌리스가 딸과 작별하면서 나는 울었다. 울컥해서 울었다.

이때 나는 왜 울었을까? 그때 내 상황과 처지가 잘 재생되지는 않지만, 아마도 심정적으로 어려웠었던 것 같다. 좀 막막했었다고 해야 될까? 그때 영화는 울컥했고, 나도 울컥해서 울었다. 그런데, 지금 나는, 내 상황과 처지를 가까운 시일내로 돌려보아도, 여전히 막막하다. 그러나 그때만큼은 별다른 혼란과 걱정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안니다. 막막하고 막연하다고나 할까? 이럴 때도 영화를 보면 울컥할 수 있을까?

나는 중학생 때쯤, 아니 국민학생 때쯤이었을지도 모르겠다. 내 기억 가운데, 그 때만큼 서럽게 운 적은 없었던 것 같다. 이 얘기는 지금까지 입밖에 내지 않았고, 앞으로도 오랫동안 못 할 것 같다. 어쩌면 산전수전 다 겪은 다음에야 가능할지 모르겠다. 그건 내 가족사의 숨겨둔 일면이기에 아직은 나 말하지 못한다. 그러나 그때, 그 서러운 눈물이 지금은 왠지 부러워진다. 서러워서라도 울고 싶은 지금이다.

어려서는 참 말썽이 많았나 보다. 어른들 말씀에 따르면 하루도 울지 않은 날이 없었다고, 오죽하면 어렸을 적 별명이 '찔통'이었을까? 동네 슈퍼에 가서 과자를 한아름 안고도 더 안지 못해 서럽게 울었다나. 하여간 그때는 많이도 울었다고 한다. 그래서일까? 근 5년 넘게 눈물을 흘릴 수 없었다. 서럽지 않아서였을까? 슬프지 않아서였을까? 아니면, 삶도 몸도 편해서였을까? 그도 아니면?

서럽지만 그 서러움을 느끼지 못해서가 아닐까? 슬프지만 그 슬픔을 알지 못해서였을까? 삶도 몸도 고되지만 그 고됨에 익숙해져서가 아닐까? 서럽고 슬프고, 서른 즈음의 나이에는 그나마 조금은 느낄 수 있는 인생의 고됨이, 산전수전의 반(半)전은 겪어서 그만큼은 가졌을 나이에, 나는 왜 울지 못할까?

내년이면 서른을 맞는다. 아직은 익지 않은 나이여서 '설은'이고, 더욱 따갑게 익어야할 나이여서 '서(러)운'인지 모르겠다. 이 서러운 서른에는 울 수 있을까? 11월이 며칠 남지 않았다. 그건 얼마있을 시험이 그만큼 남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나는 아무것도 준비된 것이 없다. 그리고, 그 후의 어떤 일들도, 계획도, 아무 것도 가지고 있지 못하다. 대책이 없다는 것이다. 서른 즈음의 이 나이에 어떻게 그럴수가 있는가 의아해 하실 분들도 계시겠지만, 나 조차도 의아하고 으아~하다. 그러나 어쩌랴? 막연하고 막막하고 앞은 까마득하다.

어쩌면 내년에도 올해 하던 일을 계속하게 될지 모르겠다. 안주하자는 것일 게다. 그냥 이렇게 대책없이 좀더 살아보고 나중에 고민하자는 것일 게다. 그 선택을 내가 하더라도 나를 탓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오늘은, 아니 요 한동안은, 좀 울어봤으면 좋겠다. 무엇인지 모를 허무가 호되게 느껴지는 지금, 왠지 울어 봤으면 싶다.

울면, 눈물을 흘리면, 몸에도 좋다고도 한다. 남자는 여자보다 눈물을 덜 흘려서 수명이 짧다나. 미국 남자들은 한 달인지, 한 주인지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평균 1.4회를 운단다. 그런데 나는 최근 연 평균 단 1회도 울지 못했다. 그래서 더 일찍 죽을지도 모르겠다. 지금은 죽거나 사는 것의 문제보다, 그냥 아무런 댓가도 없이 울어 봤으면 좋겠다. 울고 나면 정신이 한층 맑아진다고도 한다. 뭔가 빈 듯한 이 마음을 눈물로 채우고, 뿌연 이 정신이 맑아졌으면 좋겠다.

삼국지를 보면서, 유비, 관우, 장비, 세 의형제가 고성에서 만나는 그 장면에서, 책을 읽으면서 한 번, 드라마로 보면서 또 한 번, 나도 울었다. 나는 책을 보면서 운 기억이 이것 말고는 없다. 하다 못해 성경책을 보면서까지도 울지 못했던, 그래서 날라리 기독교인인, 그런 신세다. 책을 읽으면서 책 갈피 갈피에 한 방울의 눈물 자국 한 번 남겨보는 것도 작은 소망이다. 박완서를 더 읽어보면 그럴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작은 희망이 생긴다.

그러나 오늘 밤은 여전히 울음이 나오지 않을 것이다. 그랬다면 이런 헛소리들을 이렇게 해댔겠는가? 여하튼, 이 해가 가기전에는, 서른이 오기 전에는, 그래서 서러운 서른을 서럽게 울기 전에, 지금, 막막하고 막연한 울음 울어서, 그래서 정신이 맑아지든가, 수명이 연장되든가, 아니면 더 슬퍼지던가, 더 서러워지던가, 더 인생이 고되고 힘들어지도라도, 그냥 한 번 크게 울고 싶다.

울고 싶은 마음이 나뿐은 아닐 것 같아서, 이것저것 들춰보다가, 찾아보다가, 이런 시가 눈에 들었다.

   
 

눈물이 난다

- 이수인

이따금씩
사는 게
구질구질할 때가 있다

내 자신에게 진실하고 싶은데
내마저 내 자신을 우롱할 때가 있다
그럴 때면 깊은 밤
잠 못 이루며 괴로워하다 삶이
구질구질하다고 느끼며
내마음 깊은 곳에서 펌프질하듯 눈물이 난다

나에게 진실하고
남에게 정직하고 싶은데
세상은 가끔씩
사람은 자꾸만
나를 치사하게 만든다
세상에게
사람에게
가끔씩 우롱을 당할 때면
내 자신이 초라해져서 눈물이 난다

사는 게
살아 있는 게
힘들어서 구질구질해서 눈물이 난다

 
   

나도 사는 게 "구질구질"하다고 느낄 때가 있다. 나에게 진실하지 못하고, 남에게 정직하지도 못했다. 그렇게 "구질구질"해서, 그래서, 지금 울고 싶은 게냐? 그런 게냐? 정말.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잉크냄새 2007-11-22 09: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문화적 습성인지는 모르겠지만 한국 남자들은 전반적으로 울지 못하는것 같아요. 눈물이 없는 것이 아니라 눈물을 흘리지 못하는것 같아요. 남자는 가슴이 울고 어깨가 울고 그리고 눈물을 흘린다는 말이 괜히 나온 말이 아닌가 봅니다.

멜기세덱 2007-11-22 23:15   좋아요 0 | URL
남자라는 이유로 묻어두고 지낸, 그 세월이 너무 미워요~~~

라로 2007-11-22 1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글엔 조용히 추천이나 누르고 댓글은 달지 말아야 하건만,,,
1.우리는 나이차이는 있어도 같은 세대군요~.ㅎㅎ(국민학교)
2.제 아들넘이 거의 맨날 울어서 속상했는데 크면 님처럼 안울까요?^^;;;
3.전 요즘 너무 자주 울어요,,,산후 우울증이려니 했더니 제 목숨을 연장하는 술수였군요! 하하하
4.구질구질한 삶,,,,때론 아름답기도 하더이다...

멜기세덱 2007-11-22 23:21   좋아요 0 | URL
추천도 안 누르고 댓글도 안 다는 사람보다 백만배 나아요...ㅎㅎ
1. 나이차이가 있군요. 근데, 성별도 다르다는 걸 최근에야 알았어요. 결혼을 하셨더군요.ㅠㅠ;;
2. 강하게 키우시면 그럴 수 있을지도...그런데, 저처럼 되는 건 권하지 않습니다.ㅋㅋ
3. 산후 우울증이라...그런걸 전 잘 모르지만...그건 '술수'로 폄하되어서는 아니 될 것으로 사료되네요.ㅎㅎ
4. 때론 아름답다. 나비님도...

2007-11-22 10: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멜기세덱 2007-11-22 23:22   좋아요 0 | URL
어머나, 눈물 뚝, 급방긋, 으하하하.....잘 지내셨죠?

웽스북스 2007-11-22 1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살다보면 또 구질구질하게 살고 있는 게 나만이 아니라는 게, 굉장한 위로가 되기도 하는 것 같아요- 누구나 다 화려하고 밝아보이는 이면에 다른 모습들이 있으니까요 ^^
저는 어렸을 때는 독하게 울지 않고, 꾹 참곤 했는데, 자라면서 자꾸만 마음이 말캉말캉해져서 작은일에도 갑자기 눈물이 툭 떨어지곤 한답니다 그러면 혼자 또 내모습에 적응 안되고- 전 정말 구질구질 대마왕이에요 ㅎㅎ

멜기세덱 2007-11-22 23:25   좋아요 0 | URL
근데, 알고보면, 이게 다 구질구질한 것 같아도...지나고보면, 그냥 추억이려니...ㅎㅎ
삶의 작은 일에도, 슬퍼할 줄 아는 사람이고 싶어요...그럼 나도 구질구질 대마왕할래...ㅋㅋ

비로그인 2007-11-22 14: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구나.
나는 울지 못해서 아픈건가.
눈물을 안에 가두어서 익사해버린건가, 내 영혼은.

멜기세덱 2007-11-22 23:26   좋아요 0 | URL
내 영혼도.

프레이야 2007-11-22 19: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최근에 눈물이 났던 적은 언제였더라..
영화 세븐데이즈 보며 엄마의 마음에서 흐흑..

멜기세덱 2007-11-22 23:27   좋아요 0 | URL
언제, 울고 싶은 사람들 한 번 모여서, 대성통곡 하는 시간을 만들어도 재미날 것만 같다는,,,,막 이래...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