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인가 SBS에서 하는 특집 다큐 무언 가족이란 프로그램을 보았습니다.갈등으로 인해 가족간에 대화가 없는것에 대한 방송이더군요.TV방송을 보니 대체로 아버지와 다른 가족들간의 갈등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도 인터넷을 보니 아래와 같은 기사가 떴네요.

"뼈빠지게 일해 집에 돈 갖다줬는데외로움이 찾아왔다"

무언가족에 나오는 아버지나 위 기사에 나오는 아버지들을 보면 대개 50~60대 이른바 베이비 부머 세대들입니다.대한민국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오늘날 대한민국을 부유하게 만들 어찌보면 일등공신으로 가족들을 위해 피땀흘려 열심히 일하고 이제는 은퇴를 하시거나 곧 은퇴하실 분들이죠.그런 분들이 가족들에게 대우를 받지 못하고 오히려 무시당하거나 밖으로 내쳐진다는 사실이 무척 서글퍼 지네요.

 

대한민국의 현 50~60대 분들인 베이비 부머 세대는 넓게는 해방 전후부터 6.25가 끝난후에 태어난 분들이 대다수로 대한민국이 가장 어려웠던 시기에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내신 분들이죠.이분들은 가부장제하에서 자라나서 많은분들이 대학 교육을 받지 않고 바로 직업 전선에 뛰어든 분들이 대다수 입니다.

이 분들의 지상 목표는 자신의 가난했던 어린 시절과 달리 '처자식을 굶기지 않고 먹여살리는 것'이었고 이 목표를 위해 앞만 보고 달려왔지요.집을 장만하기 위해,아이들이 좋은 대학을 가기위해 밤낮없이 일했고 자신의 건강을 해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 은퇴할 시기가 되니 아내를 포함한 가족들은 아버지를 가부장적이고 자식들의 말을 듣지 않는 이기주의자,가부장적인 권위주의자로 몰아세우면서 배척하고 이에 아버지들은 과연 내가 무얼위해 살았나 하고 회한에 잠긴다고 합니다.

 

사실 50~60대의 아버지들은 자식 세대가 말하는 것처럼 가부장적이고 권위주의적이고 돈을 번다는 핑계로 가족을 잘 안돌본 사람들이 많은 것을 사실이죠.요즘 가장 이상적인 아버지 상이라고 할수 있는 집안을 잘돌보고 자식들과 친구처럼 지내는 아버지의 모습은 우리의 전통적인 모습이라기 보다는 서구에서 유입된 아버지 상입니다.우리의 전통 아버지 상은 엄부 자모이지요.

 

요즘들어 여러 분야에서 권위주의가 해체되고 있어 전통적인 아버지의 모습도 많이 사라지고 비난받고 있습니다.그러다보니 50~60대 아버지들의 평균적인 모습도 가부장적이고 이기적이면 권위주의적이라고 자식들한테 비난을 받는 것 같습니다.

그런 아버지들에 대한 변명을 대신하자면 50~60대 아버지들은 지금처럼 자식들과 친근한 아버지상을 어려서부터 보거나 배운적이 없습니다.그들이 어려서 본 아버지들의 모습은 지금의 자신들보다 더 엄하고 어려운 아버지들이었고 학교에서도 어른들을 공경하라고 배운 세대죠.그리고 일찍부터 취업전선에 뛰어들어 가족들을 위해 정말 밤낮으로 일만 했고 또 회사나 사회도 그걸 원했던 시대를 살았습니다.만약 가족을 위해 야근이나 휴일 업무를 기피한다면 조직이나 회사에서 바로 낙오를 할 수밖에 없는 시대를 살아오셨죠.자식들이 그토록 비난하는 술자리 역시 업무의 연장선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지금의 남편상이나 아버지상과는 다소 거리가 멀지만 그분들은 자신이 보고 배운대로 충살하게 살아온 셈이죠.

비록 50~60대 아버지의 모습이 현재세대가 원하는 아버지상과 일치하지 않는다해도 자식세대들이 일방적으로 비난하거나 매도하는 것은 옳지 않단 생각이 듭니다.물론 그 분들중에는 제 3자가 보기에도 가족들한테 잘못한 분들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대부분은 평균적이라고 할 수 있겠죠.

 

현재 50~60대 아버지들의 자녀 세대는 많게는 30대 초반부터 적게는 사춘기인 중 고등학생까지 다양합니다.사춘기에 접어든 세대의 반항이야 이해할수 있다 싶어도 20대를 넘은 대학생들이나 직장을 다닐 20대 후반~30대 초반의 비난에는 좀 문제가 있단 생각이 듭니다.하지만 이미 어는 정도 교육도 받고 세상을 보는 눈도 뜨일 나이여서 아버지들의 삶을 이해할수 있을 나이나까요.물론 개개인의 사정이 다 다를 것이므로 일률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아버지의 도움으로 유학을 갔음에도 IMF로 아버지 사업이 부도나자 연락을 끊은 딸의 사연이나 역시 아버지의 도움으로 유학을 간후 연극을 하면서도 아버지의 질책(30이 넘어서도 돈 안되는 연극을 하지 말고 직장을 다녀라)에 대해 아버지가 자신을 이해못한다는 아들의 사연은 솔직히 잘 수긍이 가질 않습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점은 가부장적이고 권위주의적이고 이기적이라고 아버지 세대를 비난하면서도 자식세대들은 아버지들에게 얹혀 산다는 점이죠.외국의 경우 빠르면 20대 초반부터 경제적으로 독립하는 것에 비추어 보면 참 거시기하죠.만일 자식들이 빠르게 경제적으로 독립해서 독자적인 삶을 산다면 아마 우리 아버지가 이렇게 힘들게 일해서 우릴 키웠구나하는 느낌을 받으며 좀더 아버지를 이해할수도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가집니다.

 

50~60대 아버지 세대의 삶이 모두 옳다고만은 할 수 없습니다.그분들도 변하는 시대에 맟추어 자신들의 모습을 뒤돌아보며 반성하고 변화할 시기를 놓친 것은 사실이니까요.하지만 50~60대 아버지들를 비난하면서 변화하길 바라는 것 보다는 자식들이 아버지 시대의 삶은 조금 더 이해하고 그분들과 가까워지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이 더 안타깝단 생각이 듭니다.

가족들간의 대화가 단절되가는 무언 가족이 많아지는 현 세태가 서글퍼 지는군요.

 

오늘은 5 8일 어버이 날입니다.한송이 카네이션을 달아드리기 보다 아버지 어머니께 따뜻한 안부전화나 인사가 더 필요하지 않나 여겨지네요.

by caspi


댓글(5)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차트랑 2012-05-09 0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요일에 부모님댁에 식구들이 모두 참가하여
인사드리고 오는데 정말 차량이 많더군요.
올라오는 길이 휴가철이나 설, 추석 못지 않게 차량들이 꼬리를 물고있어
애를 먹었습니다만,
기분은 좋더군요.
우리나라 젊은이들이 부모님께 인사를 드리고 돌아오는 길이로구나...
싶은 것이 흐믓했다고나 할까요.
여전히 우리나라는 효자들이 많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답니다.

몇몇 친구들에게 안부전화를 하니
대부분 부모님댁에 다녀들 왔다합니다.

설 추석에는 그렇게 차량이 막히는데도
이를 무릅쓰고 고향길에 오르는 대한민국은
참 멋진 나라죠^^

말씀해주신대로 우리보다 앞선 세대들의 삶이 옳던 그렇지 않던간에
모든 세대의 우리들은 그들의 그늘 밑에서 자라났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인 듯 합니다.

자식된 세대로서 아버지의 시대를 좀더 이해하고자 하는 당신의 페이퍼는
그러므로 깊은 반성과 함께 따듯한 인간의 존엄을 느끼게 합니다.
인간의 존엄이란 바로 그런 이해로부터 시작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니까요...

저 역시 저보다 앞선 세대를 좀더 이해하고 가까워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당신의 페이퍼, 무지 감동적^^

카스피 2012-05-09 09:11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감은빛 2012-05-09 17: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대론으로 보면 베이비부머 세대가 최근 개인적으로 소외받고 있지만,
지금까지 사회적으로 보면 전후 세대가 마련해놓은 기반을 바탕으로,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언제나 주목받았고 그만큼 직장에서 혜택도 많이 받았죠.
반면 그 바로 다음 세대(최근 읽은 책에서는 F-세대, 즉 포가튼세대 라고 하더군요)인
40대(386을 주축으로)는 사회적으로 늘 베이비부머 세대의 그늘에 가려져 있었죠.
그들은 개인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그닥 주목받지 못했고,
(정치적으로는 조금 주목받았군요)
그들 역시 여전히 가부장적이고 보수적인 아버지로 남아 있습니다.

일반론으로 환원하면 소위 x세대라고 불렸던 90년대에 청년기를 보낸
젊은 아빠들 이전 세대들은 모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저는 이 나라의 대학입시와 사교육에 목을 매게 만드는 교육제도가
이 모든 현상의 원인이라고 봅니다.
그러므로 지금은 비교적 나은 위치에 있는 젊은 아빠들도
자녀들이 자라서 청소년기에 접어든다면 같은 위치에 놓여질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카스피님의 마지막 문장.
어버이날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지 못한 저로서는 조금 안타깝네요.
(전화는 했지만, 성격적으로 따뜻한 말은 못하는 편이어서요)

카스피 2012-05-10 10:24   좋아요 0 | URL
경제적으로 성공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자녀들한테 올인하느라 노후 대책을 못한 분들이 더 많은 세대죠ㅜ.ㅜ

ㅇㅇ 2012-06-28 07: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경상도 출신이 한국을 지배하면서, 유교 논리가 뿌리내려 문화 저변에 깔려 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경상도는 예부터 양반의 고장이니 하면서, 각종 서원 등 공자의 제사를 지내는 곳들이 많았죠.
그러나, 이 서원은 부패가 너무 심한 치외법권 지역화 되면서, 민초들을 수탈하니, 흥선대원군이 서원 철폐의 개혁을 하기에 이르죠(저항이 매우 심했다고 합니다.)
이 유교라는 것도 결국 수천 년 전, 춘추전국 시대의 중국인인 공자를 모시는 것인데, 현대와는 맞지 않는 부분이 많죠.
무조건적인 나일리지 사상(나이가 많으면 뭐든 용서된다는 사상) 등..

21세기도 10년이 넘어가는데, 언제까지 중국 사람인 공자와 중국 종교인 유교를 그렇게 신봉해야 할지 답답합니다. 이런 사고의 경직성이 한국에 다양한 창의적 문화가 꽃피는 것을 막고 있죠.

일본만 해도, 유교 사상은 메이지유신 시기에 많이 정리된 편이고, 중국도 유교 사상이 많이 퇴색되었는데, 유독 한국에서만 유교 사상이 매우 강하죠.

어떻게 보면, 전근대적이고 수구적인 것으로 보면, "유교 탈레반"이라는 별명을 붙여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입니다.

저는 우리 나라가 중국의 영향력에서 조금만 더 빨리 벗어났어도 더욱 선진화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인들이 한국에서 하는 각종 범죄와 중국이라는 나라의 후진성을 보십시오. 유교의 본고장이라는 나라에서 인육을 먹습니다.

공자도 인육을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인의예지의 사람 도리를 강조했던 공자가 인육을 즐겨 먹었다니, 유교가 얼마나 쓰레기라는 것 좀 아시겠죠?

조선 지배층으로써는 통치 논리로써 자신들 쿠테타 권력의 정당성을 위해, 유교를 한국에 이식한거죠. 그래서, 조선은 고려보다도 그렇게 수구적이고 오히려 세계사는 진보할 때, 오히려 정체를 넘어 퇴보한 역사가 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