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한겨례 서보미 뉴콘텐츠 부장이 쓴 글을 올린적이 있다.그 기사중 이런 문귀가 있었다.
남성은 나이가 들어도 돈과 사회적 지위, 권력이 있으면 어린 여성과의 사이에서 출산할 수 있다고 말하는 듯한 방송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지난해 말까지 방영된 채널에이 ‘아빠는 꽃중년’엔 당시 78살 배우 김용건씨를 비롯해 평균 나이 59.6살에 육아하는 연예인 아빠들이 나왔습니다. 남성이 출산을 쉰에 하든 환갑에 하든 개인의 선택이지만, 그걸 소재로 한 예능은 전혀 웃기지 않습니다.
서기자의 기사중 나이든 남성(평균나이 60세)이 임신과 출산을 선택하는 것은 개인의 자유(그중 출연자 일부는 실제 출산을 반대)지만 그런걸 소재로 한 에능은 웃기지 않는다는 내용에 나역시 실제 왜 할까하는 개인적 의문이 든것도 사실이다.뭐 서양에는 70대 노인과 20대 여성의 결혼도 왕왕 있으니 꼭 부정적 시각으로 볼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나이든 남성이 젊은 여성과 결혼시 돈과 지위와 권력이 없으면 과연 (젊은 여성과의 결혼과 출산이) 가능할까하는 의구심이 들면서 젊은 여성과의 결혼은 돈 많은 노인데들의 노욕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다.
그런데 위 방송에 나온 연예인들은 비록 나이는 들었지만 미혼이거나 돌싱이어서 사회적 비난이라기 보다는 질시의 눈초리를 받을지 몰라도 적어도 법적인 문제는 없던 사람들이다.그런데 며칠전 홍상수-김민희 커플(?)이 아들을 출산했다고 한다.
둘 사이의 출산은 축하할 일이지만 홍 감독은 2016년 부인A씨를 상대로 이혼 조정 신청을 냈으나, A씨가 사실상 관련 서류 수령을 거부해 무산됐고 이에 홍 감독이 정식 이혼 소송을 제기했지만, 2019년 법원은 홍 감독이 아내를 상대로 낸 이혼 청구를 기각된 상태다.즉 김민희의 아이는 혼외자라고 할 수 있으나 요즘은 법률이 바뀌어서 인지 청구를 하면 홍상수 감독의 자식으로 인정되고 유산도 상속받을 수 있을 것이다.
불륜이라는 사회적 비난을 감수 하면서까지 김민희가 홍상수의 아이를 출산한 것은 단순히 홍상수가 지위와 재력으로 김민희를 유혹했다고 보기만은 어렵지 않을까 싶다.왜냐하면 김민희 역시 충분히 자신의 능력만으로도 재산 형성이 가능한 연예인이었기 때문에 사랑이 없다면 과연 출산까지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하지만 역시나 평법한 일반인의 시각에서 두 사람의 사랑은 비상식적임에 틀림없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정우성-문가비와 홍상수-김민희를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이 다르다는 점이다.
문가비의 출산과 관련해서 정우성은 문가비를 사랑하지 않기에 결혼은 하지 않지만 (원하지는 않았지만 태어난)아이를 위해서 부친으로써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지만 일부에선 아이를 위해 결혼을 하지 않는 정우성에 비난을 퍼부었다.
그런데 홍상수-김민희 경우 둘은 서로 사랑을 했기에 홍상수는 9년전에 부인에게 이혼을 요구(위자료 요구시 수용)했고 부인이 반대하자 이혼소송까지 냈지만 기각당했고 실제 둘 사이는 얼마 못 갈것이다라는 이야기가 떠돌았지만 결국 사회적 비난을 무릅쓰고 김민희와 출산까지 한 것이다.
정우성의 예를 들자면 두 사람의 사랑의 결실로 태어난 아이를 위해서 (하쪽의 애정이 사라진 관게라면)부인은 이혼을 수용하고 홍-김은 결혼을 하는 것이 마땅한데 오히려 비난을 퍼붓는 것이다.
서기자의 기사 내용대로 근대 이전에는 남자는 나이가 많아도 돈,지위,권력이 있으면 젊은 여성들을 (강압적으로)축첩할 수 있었고 또 당연시 되었다.물론 현대에도 돈 많은 재벌이나 정치인들이 젊은 여성들을 세컨드로 둔 경우도 있었지만 세상이 바뀌어 사회적 비판과 비난의 대상이 되어 차츰 그런 악습은 사라지게 되었다.
하지만 그런 과거의 구태가 21세기에 다시 되 살아 나는 느낌이다.
사실 현재는 결혼율과 출산율이 모두 바닥을 치는 시대다.뭐 다아는 사실이지만 가장 큰 이유는 역시나 남녀 모두 경제적인 문제다.그런면에서 본다면 현재 결혼이나 연애가 제일 유리한 사람들은 역시나 (비록 나이는 많지만)재력과 권력과 지위가 있는 남성들이 아닌가 싶다.이제는 결혼을 안해도 여러 여성과 연애하고 출산해서 자녀를 부양할 능력이 되는 남성들은 얼마든지 즐겁게 세상을 살아갈 시대가 도래한 듯 싶다.어떻게 보면 돈없고 뺵도 없는 대다수 청춘들은 정말 살아가기 힘든 시대인듯 싶다.
by cas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