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쟈님의 체스터턴 읽기란 제목을 보고 로쟈님도 드디어 휴가기간이어서 브라운 신부를 보셨나 했더니 역시 종교서적이 오소독시를 읽으시고 쓰신 글이네요^^

로쟈님이 말씀하신대로 체스터턴은 영국에선 각 방면에서 다양한 종류의 책을 쓴 위대한 지성으로 평가 받고 있지만 국내에서 브라운 신부를 저술한 추리 작가로만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브라운 신부 전집이 다 출간되서 넘 기쁘더군요.덤으로 목요일에 남자도 펭귄에서 출간되었습니다)
물론 위의 오소독시처럼 뛰어난 종교 관련 서적도 많은데(물론 읽어보지 못했지요ㅡ.ㅜ) 역시 개인적으로 브라운 신부의 저자로 더 기억됩니다.브라운 신부의 이야기를 자세히 읽다보면 가끔씩 체스터턴의 종교관이 살짝 들어나기도 합니다.(성공회가 국교인 영국에서 브라운 신부는 카톨릭 신부이고 체스터턴 역시 카톨릭으로 개종했지요)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소설가 중 한 명으로 꼽히는 호%헤스는 체스보르헤�대한 지섽��턴을 두고, "에드거 앨런 포보다 더 훌륭한 추리 소설가"라는 헌사를 바치기도 했습니다.
보르헤스는 “나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은 작가는 하나도 없다. 비록 내가 그들을 읽지 않았고, 내가 좋아하지 않는 작가라고 해도 말이다. 그러나 한 사람만을 선택하라면, 나는 주저하지 않고 체스터턴을 택할 것이다. 물론 버나드 쇼가 그보다 훨씬 훌륭한 작가이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모방하길 원하는 작가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모방할 수 있는 작가를 모방하는 것이다.”라는 말로 체스터턴을 칭송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애거서 크리스티는 물론, 어니스트 헤밍웨이,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그레이엄 그린 등 후대의 대표적 문인들이 체스터턴의 영향을 받았음을 인정하고 있으니 그가 얼마나 위대한 작가인지 잘 알수가 있습니다.

버나드 쇼는 "세상이 체스터턴에 대한 감사의 말에 인색하다"는 말로 그의 업적을 기렸는데 버나스 쇼와 체스터턴은 친구이면서도 앙숙관계 였다고 하는데 아래와 같은 재미있는 일화가 있었다고 합니다.
어느 날 버나드 쇼는 거리에서 작가 체스터턴과 만났는데 버나드 쇼는 세상이 알아주는 말라깽이였고, 체스터턴은 뚱보였다고 하지요.

<버나드 쇼>

<길버트 체스터턴>
체스터턴이 쇼를 놀렸는데 "(버나드 쇼가 너무 마른 것을 가리키며)자네를 보면 영국이 기근 상태에 있다는 것을 잘 알수 있단 말야"
그러자 쇼도 지지 않고 "그리고 자네를 보면 그 원인이 자네 때문이라는 것도 알게 될 거야"라고 했다는구요^^

by caspi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라로 2010-08-04 01: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카스피님 넘 오랫만이세요!!
체스터턴이나 버나드쇼나 말빨들이 끝내주네요~~.^^

카스피 2010-08-04 12:45   좋아요 0 | URL
ㅎㅎ 두사람다 당대의 지성이고 논객이었으니 말빨들이 대단했다고 하는군요^^

마녀고양이 2010-08-05 09: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하,, 그렇군요. 전 브라운 신부만 알았는데...

카스피 2010-08-05 21:04   좋아요 0 | URL
넵,원래는 유명한 학자라고 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