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책방을 자주 가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예전에는 동대문 운동장 부근의 이른바 청계천 헌책방이 제일 큰 헌책방 거리였죠.하지만 개발의 물결에 자꾸 사라지더니 이젠 몇곳이 남지 않았습니다.물론 지금도 책의 회전은 매우 활발하지만 매장 크기는 겨우 3~4평 남짓해서 자신이 원하는 책을 쉽게 찾지 못하는 단점이 있지요(뭐 쥔장에게 물어보면 금방 찾을 수 있지만 쥔장에게 말하는 것을 꺼리는 책손도 많으니까요)

요즘 헌책방을 자주 다니시는 분들이 찾는 곳이 바로 신촌 일대입니다.물론 청계천처럼 헌책방이 일렬로 다닥다닥 붙어 있지 않지만 운동삼아 발품을 판다면 이대역부터 동교동 삼거리까지 대략 8~9개의 헌책방을 볼수 있었지요.
근데 신촌에 있던 헌 책방 2개가 어느샌가 없어졌네요.
이대역 지하에 있던 북코아에서 운영하던 매장이 있었는데 인터넷에서만 운영하던 북코아를 가두 상권에 진입시킨것인데 상당히 양질의 책이 있었지만 매장내에서 보유하던 책의 수와 종류가 많지 않아서 그닥 판매가 많이 되지 않았던지 철수한것으로 보이네요.
그리고 신촌 현대백화점앞 버스 정류장에 부근 2층에 있었던 헌책방(이름이 그냥 헌책방이에요)이 역시 문을 닫았습니다.인근 지역 문화 서점 쥔장이 판매 활성화를 위해 신촌으로 나오셨던 모양인데 대로변이라 접근성을 좋았지만 2층이라 일반인의 눈에 잘 띄지않는 단점을 결국 극복하지 못하셨는지 결국 문을 닫으셨네요.
이 책방은 인근의 다른 책방과 달리 50~70년대 서적뿐만 아니라 외서도 상당히 많은 특색있는 서점이었는데 아무래도 요즘 책을 주로 찾는 이들에게는 맞지 않았나 봅니다.

그리고 수원 남문 부근에 수원 남문서적이라는 경기권에선 매우 큰 헌책방이 있었지요.저도 종종 이용을 하곤 했는데 지하에 위치했지만 상당히 컸던 관계로 다양한 책이 많은 책방이었습니다.하지만 이 서점도 매장문을 닫고 인터넷 헌책방만 운영한다고 하는군요.

아무래도 헌책방 자체가 요즘 자꾸 불경기를 타고 책의 구입도 원활치 않아(ㅎㅎ 요즘 알라딘 중고서점 같은것이 자꾸 많이 생기니...) 매장 임대료도 내기 버거운가 봅니다.
운영이 잘 됬으면 하는데 역시 헌책방 운영이 모두 힘드신가 보네요.하나 하나 사라지는 헌책방을 보니 마음이 안타깝습니다 ㅜ.ㅜ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녀고양이 2010-05-31 1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나라의 재활용 형태를 보면 정말 안타깝습니다.
집마다 안쓰는 새 물건으로 꽉차있고, 한번씩 멀쩡한 물건을 다 버려야 하고.
어제도 재활용 쓰레기장에 앞문이 유리이고 안쪽이 거울인 나무 장식장을 발견했답니다.
정말 탐났는데,,, 집에 도저히 놓을 장소를 확보 못 하겠더군요. 아까와 아까와..

카스피 2010-05-31 10:44   좋아요 0 | URL
ㅎㅎ 저도 재활용 형태를 보면 안타깝더군요.
제가 경기도의 모 고급 빌라촌을 간적이 있는데 자개장이 나와있더군요.싸구려가 아니라 정통 자개장입니다.제가 당시 수중에 돈만 있었더라면 얼른 트럭을 불렀을텐데하는 아쉬움이 지금도 남지만 혹 트럭을 불렀어도 둘 장소가 없으니 ...아무튼 저도 아까워 아까워를 지금도 연발중이에요 ^^

루체오페르 2010-05-31 13: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결국 자본에 의해 움직이는 분야인건 마찬가지니 상업논리에서 자유로울순 없네요. 뭔가 안타깝습니다.

카스피 2010-05-31 22:35   좋아요 0 | URL
넵,결국 자본의 논리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