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변화를 원하는가? 실제로 변화를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물론 누구나 자신이 하는 일을 좀더 잘 하고 싶고, 돈을 좀더 많이 벌고 싶고, 좀더 좋은 집을 사고 싶고, 어느 정도 체면치레를 할 수 있는 수준의 자동차를 갖고 싶어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러한 모든 바람을 순탄하고 예측할 수 있게 하나씩 이루기 위해 삶의 시나리오를 짜는 것이다.
변화란 대개 이러한 시나리오를 거스른다. 그러나 변화는 인생을 큰 성공으로 이끄는 데 꼭 필요한 요소이다. 성공을 향한 말을 찾는 사람이라면, 마음속으로 언제든지 말을 올라탈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성공마" 역시 또 하나의 헛된 망상에 지나지 않는다. 늘 해오던 대로 계속 살아가고자 하는 사람은 찬란한 빛을 내며 천리마가 옆을 지나가도 자신이 하던 일을 놓지 못할 것이다. 지금까지 살던 대로 살다 끝날 것이다.
최소한의 야망을 품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런 상황은 절대 원치 않을 것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진정한 잠재능력에 가까이 다가서지 못한다. 그것은 말을 찾기 위한 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 아니다. 또 말을 알아보지 못하는 무능함 때문도 아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자신의 잠재력에 가까이 다가서지 못하는 진짜 이유는 변화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늘 해오던 대로 계속 살아가고자 하면, 지금까지 살아온 대로 살다 끝날 것이다."
고정된 패턴을 깨도록 스스로 채찍질해야 한다. 편안함과 친숙함을 포기하고, 낯섦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기꺼이 감수해야 한다. 때로는 아무런 선택도 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이 바로 실패자들이다. 이런 사람들이 바로 실업자가 된다. 물론 그 까닭은 다양하다. 다니던 회사가 파산했을 수도 있고, 해고되었을지도 모른다.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쫓겨난 사람도 적지 않을 것이다.-.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