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뒤흔든 여성들 - 푸른별문고 3
미셸 롬 지음, 박진희 옮김 / 푸른나무 / 2002년 10월
절판


트룽 자매는 지원자들 중에서 자신들의 어머니를 포함한 나이 많은 36명의 여성들을 선발하여 부대를 이끌도록 하였다. 그들은 어머니같이 따스한 마음으로 어린 병사들의 마음을 다독거려 주었고, 병사들을 노련하게 지휘했다.(트룽 자매가 저항 운동을 주도한 것과 그들을 도와준 지도급 인물들 중에 여자들이 적지 않음을 보아, 당시 베트남 사회는 모계적인 성격이 강했음을 알 수 있다)
중국이 베트남을 지배한 지 150년이 지난 기원후 40년, 트룽 자매를 중심으로 드디어 베트남에서 중국 지배자를 물리치기 위한 최초의 전투가 벌어졌다. 두 자매는 좋은 짝을 이루었다. 트룽 트락은 뛰어난 전략가였으며, 트룽 니는 두려움을 모르는 전사였다. 그들은 아무런 훈련도 받지 못한 군사들을 이끌고 중국 세력을 베트남에서 몰아내는 데 성공하였다. 중국이 점령하고 있던 베트남의 65개 성이 다시 베트남 사람들의 것이 되었다. 트룽 자매에 대한 놀라운 이야기는 삽시간에 퍼져 나갔으며, 중국 황제조차 무서워서 떨었다. 중국 역사책에는 '두 자매가 당당하게 새로운 나라를 이끌었다. 한나라 황제도 그 이야기를 듣고 두려움에 떨었다.'고 쓰여 있다.-.쪽

내가 가난하고 신분이 낮고 작고 못생겼다고 해서 영혼도 없고 감정도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잘못 생각하신 거예요. 저도 당신처럼 영혼이 있고, 그리고 당신처럼 풍부한 감정이 있어요. 당신의 영혼에 말을 거는 건 바로 제 영혼이에요. 우리 두 영혼은, 무덤을 건너 주님 발 밑에 서게 될 바로 그때처럼, 그렇게 평등해요.
- 『제인 에어』 본문 중에서-.쪽

나에게는 자유냐 죽음이냐, 두 가지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할 권리밖에 없었다. 어느 누구도 나에게 생명을 가져다주지 않을 것이므로, 자유를 얻을 수 없다면 죽음이 있을 뿐이다. 내 힘이 닿는 한 자유를 위해 싸워야 한다.
- 해리엇 터브먼-.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