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단편소설 35 (책 + MP3 다운로드) -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수능.논술.내신을 위한 필독서
계용묵 외 지음, 박찬영 외 엮음 / 리베르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학창시절에 읽은 단편들도 많지만, 지금 다시 읽으면 그때의 감정과 다를까 싶어서 다시 읽게 되었습니다. 물론 읽어보지 않은 단편들도 많이 있어서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35편의 단편을 수록해서인지 꽤 두꺼운 책자이고, 아무래도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책이지만, 한국 단편의 발전역사를 살펴볼수 있는 책인지라 소장해도 좋은책인것 같습니다.

한국단편소설을 읽으면서 우리 시대의 아픔을 느끼게 됩니다. 일제시대와 6.25전쟁등을 통해 우리민족의 가난과 지배층의 착취로 인한 고통, 사회적 혼란과 이데올로기의 대립과 휴머니즘, 전쟁으로 인한 역사적 비극등을 엿볼수 있습니다.

수능을 위한 책인 덕분에 작가의 프로필과 책 줄거리에 대한 설명 그리고 작가의 시대적 배경이 함께 설명되어있는데, 수능생이 아니더라도 그동안 궁금했던 부분들을 해소하는데 좋았습니다.

그외에 부록으로 책속의 우리말들을 발췌해 설명해 놓은 부분이 있는데, 잊혀져가는 아름다운 말들을 다시 살펴볼수 있는 좋은 기회인것 같아요. 아무래도 옛글을 읽으면서 다시 현대어로 바꾼다면 원작의 맛을 그대로 살리기도 힘들고, 그렇다고 잊혀져가는 말을 그대로 사용해 잘 이해하지 못하는것도 원작을 이해하기 힘들텐데 이렇게 부록이나 주석을 통해 원작을 좀 더 이해할수 있도록 신경을 쓴 부분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