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 외부와 단절되는 게 아니군요."
울먼 씨는 괴로운 표정을 지었다. "아드님이나 부인이 계단에서 발을 헛디뎌 두개골에 금이 가다고 합시다. 토런스 씨. 그래야 이곳이 외부와 단절되었다고 하겠습니까?"
잭은 이제야 납득했다. 설상차를 최고 속도로 몰면 사이드와인더까지 한 시간 반 만에 도착할 것이다... 아마도. 국립 공원의 구조대에서 보낸 헬기는 세 시간 만에 도착할 것이다... 그것도 최상의 조건일 때. 눈보라가 불면 헬기는 뜨지도 못할 것이고 설상차를 최고 속도로 몰지도 못할 것이다. 행여 중상을 입은 사람을 영하 30도, 아니 체감 온도로 따지면 영하 40도의 한데로 데려나갈 용기가 있다 하더라도 말이다.-21쪽
"아마도 그 사건은, 그레이디가 몰래 잔뜩 들여놓은 싸구려 위스키를 과음한 결과라 여겨집니다. 그리고 옛날 사람들이 오두막 열병이라고 부르는 특이한 상황도 겹쳤고요. 들어 본 적 있습니까?"
울먼은 잭이 모른다고 하자마자 설명할 참으로, 생색 내듯 미소를 슬쩍 지어 보였고, 잭은 고소한 심정으로 재빠르고 명료하게 대답했다.
"그건 사람들이 오랜 시간 동안 함께 갇혀 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폐소공포증 반응을 일컫는 속어이죠. 폐소공포증은 함께 갇힌 사람들에 대한 증오감으로 발현됩니다. 극단적인 경우, 환각에 빠지거나 폭력을 행사하기도 하죠. 최악의 경우는 살인이고, 식사를 태우거나 설거지 당번이 누구냐를 놓고 시비를 거는 등의 사소한 싸움이 벌어집니다."
울먼은 약간 당황한 표정을 지었고 잭은 속이 후련했다.
"살해했습니다. 토런스 씨. 그러고는 자살했죠. 손도끼로 어린 딸을 해치고 엽총으로 아내를 쏜 다음 자기도 죽었습니다. 다리가 부러져 있었습니다. 분명 많이 취해서 계단에서 넘어졌을 겁니다."
=>불행의 전조가 보이네요.-2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