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명품의 법칙 - 꿈을 이루는 사람들의 인간관계론
최광선 지음 / 리더북스 / 2006년 6월
절판


몇 년 전, 미국에서 어떤 사람이 3억 1700만 달러가 걸린 로또복권에 당첨되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그 복권에 당첨될 확률은 1억2000만분의 1이었다. 거의 제로에 가까운 확률이다.
하지만 이 확률도 당신이 이 세상에 태어날 확률에 비하면 굉장히 크다. 유전학자들에 따르면 같은 부모에게서 똑같은 아이가 다시 태어날 확률은 10의 20억 제곱분의 1이라고 한다. 이것은 상상조차 불가능한 수치이다. 이 숫자는 손으로 쓰는 데만도 밤낮으로 70년이 걸린다고 한다.

=>그 말도 안되는 확률로 태어난 우리들은 그 확률에 걸맞게 자신의 삶을 살아가고 있을까요?-.쪽

당신은 이 세상에서 그 어느 것과 비교할 수 없는 아주 특별하고도 값을 따질 수 없는 귀한 존재라는 것이다. '나'라는 존재, 그것은 불가능의 실현이다. '나'라는 존재는 영원한 역사를 통해서 오직 하나밖에 없는 존재이다. 뿐만 아니라 두 번 살 수 없는 한 번뿐인 인생이다. 그러기에 인생은 이생이 아니라 일생이라고 한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바로 지금 이 순간이고,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함께 있는 사람이며,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내 곁에 있는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하는 것이다."
-톨스토이가 쓴 《세 가지 질문》 중에서받는 것이 아닌가?-.쪽

호감을 주는 사람의 조건을 꼽으라면 사람들은 대부분 외모, 첫인상, 미소, 유머, 자신감, 배려 등을 든다. "그 사람 듬직하여 호감을 준다," "성품이 너글너글하여 호감이 간다," "성격이 수더분해서 마음에 든다."는 말을 곧잘 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어떤 호감을 주는가?
다른 사람의 호감을 못 얻는 사람은 스스로를 비하하고 포기하는 사람이다. 그들은 좌절, 낙심, 포기, 절망에 지친 나머지 불행한 인생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고 있다. 이런 사람에게는 강박관념, 우울감, 무기력, 패배감, 평판에 대한 집착 등이 숨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 어느 회사건 남에게 호감을 못 주는 사람이 분명 있게 마련이다. 심통 맞은 잔소리꾼, 신경질적인 쌈닭, 가시 돋친 고슴도치, 옆 사람을 불편하게 만드는 담즙질 인간, 축 늘어진 비관론자, 장밋빛 인생에 한껏 취해 있는 몽상가, 탁상공론을 일삼는 이론가, 혀끝으로 남을 해치는 독설가, 동료들의 실적에 무임승차하는 모사꾼 등. 당신도 혹시 이런 부류에 속하지 않는가?
사실 우리가 어떤 사람을 좋아하고, 그 사람에게 호감을 갖는 이유는 그 사람이 우리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이다. 우리는 생리적 욕구와 같은 기본적인 욕구로부터 시작하여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하는 사회적 욕구를 갖고 있다.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고 인간관계가 좋은 사람은 먼저 '나'의 가치를 깨닫는 사람이다. 한 번뿐인 인생이기에 모든 것을 다 걸어야 한다는 추진력과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다. 비록 지금 처한 상황이 힘들고 어렵더라도 상황에 굴복하지 않고 오히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여 목표를 성취하는 사람이다. 물론 이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쉽지 않은 일이기에 '명품 인생'이라는 상을 받는 것이 아닌가?-.쪽

단순접촉효과가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다. 첫인상이 나쁘면 오히려 자주 만날수록 인상이 더 나빠진다. 첫인상의 효과가 그대로 지속되는 것을 '초두(初頭)효과'라고 한다. 나중에 정반대의 정보를 얻게 된다 할지라도 처음 느낀 인상이 그대로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상대를 처음 좋게 보면 끝까지 좋게 보고, 처음에 좋지 않게 보면 끝까지 좋지 않게 보는 사람은 초두효과를 이용하는 것이 된다.
(중략)
반대로 맨 마지막에 얻은 정보에 의해 어떤 사람에 대한 인상이 형성되는 것을 '신근(新近)효과'라고 한다. 상대를 처음에는 좋게 보다가 나중에는 좋지 않게 보든가, 처음에는 좋지 않게 보다가 나중에는 좋게 보는 사람은 신근효과를 이용하는 것이 된다. 융통성이 없는 사람이나 권위에 약한 사람, 결단을 쉽게 내리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신근효과가 인상형성에 더 크게 작용한다.-.쪽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결정하는 기준에는 네 가지가 있다고 한다. 투명도, 무게, 색깔, 모양과 결이 그것이다. 사람의 가치도 보석처럼 맑고 깨끗할수록 존경심이 더해진다. 가벼울수록 다이아몬드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처럼 생각과 행동이 가벼운 사람은 귀한 사람으로 평가받지 못한다. 참을성이 없고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모르는 사람은 인격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다. 가치 있는 보석일수록 신비한 빛을 발하는 것처럼 인간의 삶에도 나름대로 빛과 향기가 있는 법이다. 또한 보석의 모양과 결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는 것처럼 사람도 그 사람의 성품과 생활방식에 따라 가치가 달라진다.
다이아몬드가 높은 가치를 유지하려면 땅속 깊은 곳에서 채광되어 장인(匠人)의 손에 의해 깎이고 다듬어져야 하듯이 사람도 인생을 이끌어주는 부모나 스승, 멘토, 훌륭한 인격을 가진 사람과의 만남을 통해서 스스로 깎이고 다듬어지지 않으면 가치 있는 존재로 바뀔 수 없다. 아무리 훌륭한 기둥감이라도 목수를 제대로 만나지 못하면 고목나무가 되어 쓰러지지만 아무리 작은 나무라도 재주 있는 사람의 눈에 띄기만 하면 다듬고 깎여져 요긴하게 쓰일 재목이 되는 것이다.
누구든 크고 작은 장애물을 만난다. 그러나 장애물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이다. 장애물은 새로운 발전과 진보의 기회임을 잊지 마라. 공은 때릴수록 더 높이 튄다. 지금이 최고의 기회라고 생각하고 매순간을 살아가는 사람에게는 기적이 찾아온다. 저 사람에게 기적이 있었다면 내게도 있을 수 있다고 믿는 사람에게 기적은 일어난다-.쪽

좋은 인간관계를 맺는 7가지 습관

1. 자신을 잘 관리하라
항상 최고의 커디션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라. 최고의 컨디션은 기쁨과 감사하는 마음과 사랑스러움이다.
2. 3비를 절대 금하라
3비란 비난, 비판, 불평을 말한다. 링컨의 성공비결은 절대 비판하지 않고 불평하지 않는 것이었다.
3. 정중한 예의를 갖춰라
실력 없는 것은 용납이 돼도 예의 없는 것은 용납이 안 된다. 예절자가 되라. 이것은 어렸을 때부터 체질화시켜야 한다.
4. 상대방을 존중하고 세워주라
사람에게는 인정받고 대접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 상대를 높여주어라. 인정해주어라. 세워주어라. 칭찬을 아끼지 마라.
5.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주어라
머더 테레사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내가 한 일은 사람들이 내게 와서 무언가 말할 때 그 이야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잘 들어준 것뿐입니다."
6. 인색하지 마라
사람은 돈 쓰는 것을 보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다. 인색한 사람은 부모라도 그 자식을 싫어한다. 돈을 잘 쓰면 그 돈이 그 사람을 빛나게 한다. 그러나 인색하면 사람들과 더 좋은 관계로 발전할 수 없다.
7. 상대방의 필요를 채워주고 배려하라
낚시를 갈 때 아이스크림을 가져가지 않고 물고기가 원하는 미끼를 가져가는 것처럼 사람을 낚으려면 내 주장만 하지 말고 상대방이 원하는 것으로 채워주어라.-.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