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명문대에서 통하는 영어, 나는 이렇게 가르쳤다 - 평범한 샐러리맨 아빠의 특별한 영어교육 성공기
김수봉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1월
품절


다만 나는 오래 전부터 '아이만큼은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강한 소망이 있었다. 아이가 '나의 미래 가치는 지금 노력하기에 달린 거야'라는 사실을 깨닫고 스스로의 꿈을 소중하게 여기길, 그래서 나보다 더 넓은 세상을 보기를, 더 자신 있게 세계와 부딪치고 그 속에서 당당히 뿌리 내리기를 바랐다. 그런 면에서 나는 매우 운이 좋았다. 빛나래는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세계 최초의 여성 IOC 위원장'을 꿈꾸고, 반드시 그 꿈을 이루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당찬 아이였던 것이다.
그렇다면 부모인 내가 도와줄 수 있는 일은 영어라는 무기를 허리춤에 단단히 채워주는 일이었다. 영어는 이제 '하면 좋은 것'이 아니라 '반드시 잘해야 하는 것'이다. 꿈을 이루든 그렇지 않든간에영어를 못한다면 어떤 일을 하더라도 결코 유능하다고 인정받을 수 없다.

(중략)
그러나 아무리 열심히 영어공부를 해도 실력은 좀처럼 늘지 않았다. 늦게 시작한 영어는 한계가 있었던 것이다. 비록 나는 영어의 덫에 걸려들었으나, 내 아이만은 그런 길을 걷게 하고 싶지 않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아이가 영어를 잘하게 될까? 영어공부에 왕도는 없다. 지금 당장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길이 영어를 잘하는 가장 빠른 길이다. 그리고 그것을 온전히 아이의 책임으로만 맡겨버릴 게 아니라 부모가 함께해야 가능하다고 나는 생각했다.-.쪽

떨어지는 것이 잘못된 출발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기회는 언제든지 다시 올 수 있으며, 원하는 고등학교에 가지 못했다고 해서 꿈이 사라지거나 미래가 망쳐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더 열심히 해야 할 이유가 된다.

아이가 가는 길에 실패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그 실패에 부모들은 좌절하고 실망한다. 아이에 대한 믿음을 접어버리기도 하고, 사랑을 거두어 버리겠다고 위협하기도 한다. 그러나 실패를 맛보았을 때 아이가 느끼는 절망은 부모가 받은 실망에 비할 바 아니다. 축 처진 아이의 어깨를 다독여서 다시 일어설 수 있게 하는 건 부모의 몫이 아닐까.-.쪽

헨리 홍 선생님은 [l]을 발음하려면 앞에 '을'자를 넣으라고 말했다. '을'이라고 말하면 혀끝이 저절로 윗니 안쪽에 붙는 상태가 되므로 영어의 [l]발음을 제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레이디]가 아니라 [을레이디]라고 발음했을 때 훨씬 미국식 발음에 가깝게 말할 수 있다고 했다. 헨리 홍 선생님은 [l] 발음을 다음과 같이 외우라고 가르쳤다.


■ Learn은 런이 아니라 [(을)르우언]
■ Lily는 릴리가 아니라 [(을)릴ㄹ리]
■ Like는 라이크가 아니라 [(을)라익]
■ Lunch는 런치가 아니라 [(을)런취]
■ Lane은 레인이 아니라 [(을)레인]
■ I love you, Lord는 '아이 러뷰 로드'가 아니라

[아이 (을)랍휘유, (을)로우엇]이다.

촌스럽다고? 그렇다. 무척 촌스러운 방법이다. 하지만 제2외국어로 영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이만큼 영어 발음을 고쳐주는 방법은 드물다. 요즘 한참 각광을 받고 있는 문단열 씨의 영어말하기도 가만히 보면 이 방법과 비슷하다. 그만큼 효과가 인정된 방법이라는 소리다. 발음이 엉망진창인 나도 이렇게 공부를 하고 난 후, 회사 업무를 할 때 외국인이 "Pardon?" "Sorry?"하고 되묻는 횟수가 훨씬 줄어들었다.

이것말고도 내가 효과를 본 헨리 홍의 영어발음법칙은 다음과 같다.


■ R 발음은 앞에 '우' 또는 '어'자를 넣어서 발음하라.
Radio는 라디오가 아니라 ['우'래디오] 또는 [루애디오]다.
■ O 발음은 '아'로 발음하라
Orange는 오렌지가 아니라 [아륀쮜]다.
■ Z 발음은 아래ㆍ윗니를 물고 '즈'라고 발음하라.
Zero는 제로가 아니라 [즈이어로우]다.
■ -dge는 'ㅈ'가 아니라 'ㅉ'로 발음하라.
Judge는 져지가 아니라 [젓쮜]다.
■ Of는 '아'로 발음하라
a lot of는 어 랏 어브가 아니라 [(을)라라]다.

=>진짜 발음이 어려워요.-.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