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야, 난 네게 어떤 특별한 선물을 해줄 힘은 없단다. 하지만 아가야, 그래도 난 네가 아주 특별한 존재임을 알고 있단다. 왜냐하면 넌 단지 태어난 것만으로도 이미 많은 것을 이루었거든. 너는 세 번째 밀레니엄의 막바지 시점에 태어남으로써 전 세계에 살고 있는 너의 이웃들에게 소중한 교훈을 일깨워주었단다. 그 교훈이란 처음 삶을 시작할 때 맹세했던 성스러운 약속들을 지키는 것이 얼마나 힘겨운 것인가 하는 것이지. 네가 태어나기 이전의 인류는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온갖 고난을 겪어왔고, 지금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단다. 너는 나를 비롯한 UN의 모든 사람들과, 이 세상을 보다 나은 곳으로 만들려고 애쓰는 모든 사람들에게, 왜 그런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를 일깨워준 천사란다. 네 탄생에 진심으로 축하를 보낸다.-코피 아난쪽
쥐 실험에 대한 명상 두 마리의 쥐를 한 우리 속에 집어넣고 관찰하는 실험이 있단다. 처음에는 두 마리가 서로 다정하게 지내지. 그러다가 그 녀석들이 새끼를 자꾸 낳으면 어느새 공간이 비좁아지기 시작하는 거야. 결국 쥐들이 서로 잡아먹는 것으로 실험은 끝나게 되지. 바로 이 이야기가 나의 마음을 사로잡았단다.
나는 그 실험이 우리 인간의 상황과 비교할 만하다고 생각했던 거야. 인간들 역시 인구가 급증함에 따라 좁은 공간을 서로 나누어 써야 할 처지에 놓여 있거든. 지금처럼 지구상에서 60억 인구가 바글거리며 살아간다면, 그것이 쥐 실험과 하나도 다를 게 없지.
나는 인류가 이런 이야기에서 도덕적인 교훈을 얻을 만한 위치에 있는지 자문해본단다. 결국 도덕도 인간이 만들어낸 것이야. 도덕이 인간을 만들어낼 수는 없기 때문이지.
젊은 세대는 이런 문제들을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해. 구세대는 과거의 문제에 너무 집착해 있기 때문에 그것으로부터 빠져나온다는 것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거든. 구세대의 한 사람으로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오로지 젊은 세대의 관심을 그런 문제로 향하게 하는 것뿐이야.
-.쪽
오늘날 젊은이들은 혼란에 빠져 있어. 그들이 요구하는 것은 새로운 이데올로기가 아냐. 하지만 기존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그들은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고, 그것과 주위 환경과의 연계를 잘 살피지 않으면 안 될 거야. 그것이 그들이 풀어내야 할 숙제지. 그들은 자신의 미래에 관해 배워야만 해. 과거의 문제는 현재와 상당한 차이가 있으니까.
나는 결코 구세대를 믿지 않는단다. 훌륭한 것들은 어디까지나 새로운 세대의 몫이야. 왜냐하면 그들의 사상과 이데올로기는 늘 새롭게 다가오기 때문이지. 그들은 새로운 운동을 만들어내고 있어. 그들이 쥐 실험과 같은 길을 가고 싶지 않다면, 구세대를 앞질러가는 수밖에 없단다.
'떨어진 사과는 절대로 나무로부터 멀리 있지 않다'는 속담이 있어. '콩은 절대로 줄기를 떠나지 않는다'라는 자바인의 유사한 표현도 있지. 요컨대 멘델이 태어나기 이미 오래 전에 사람들은 염색체와 친족 관계의 중요성을 발견했던 거야. 그리고 그런 단순한 지혜는 유전이 후손의 형질을 결정한다는 사고의 기반이 되었지. -.쪽
혁명이란 단순히 인간이나 사회적 진화에 속해 있는 하나의 연결고리가 아냐. 또 단지 낡은 질서나 무분별한 충동을 일소하는 것도 아냐. 진정한 혁명은 구세대가 실패로 남기고 간 것을 바꾸고, 새로운 구조를 만들어내는 일종의 반란이란다.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해방이며, 인류의 원초적인 고향으로부터 이어지는 새로운 연결고리라고 할 수 있지. 이런 의미에서 20세기에 벌어졌던 대부분의 혁명은 절망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인간들을 교화하기 위한 새로운 연결고리였단다. 내가 해방이라고 말할 때, 그것은 노예 상태와 압제에 직접 항거하는 운동이나 행위를 의미하는 거야. 혁명은 바로 이 두 가지 악에 항거하는 것이며, 인간 존재의 가치와 행복과 권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을 의미하는 거란다. 이 인류의 보금자리에는 어떤 비인간적인 것도 끼여들 여지가 없거든. 그러나 구세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위치에 있지 않단다. 그렇기 때문에 두 마리 쥐가 닫혀 있는 유리 공간에서처럼, 지금 이 순간에도 그런 참혹한 일이 우리가 살고 있는 이곳에서 벌어지고 있단다
-뿌라무디아 아난따 뚜르-.쪽
나는 네게 이미 주어진 이름으로부터 네가 자유롭기를 바라며 내 소망을 말해주고 싶어. 내가 말하고 싶어하는 것은 내가 살아 있는 동안 세상에 태어날 모든 소년, 소녀들을 위해 품고 있는 소망이기도 하단다.
나는 네가 관대하고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나는 네가 이성적이고 교양이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길 바란다. 나는 네가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않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나는 네가 작은 일에도 항상 웃을 수 있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나는 네가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게 되길 바란다. 나는 네가 어떠한 정치적, 혹은 종교적 극단주의에 빠지지 않기를 바란다. 나는 네게 편히 쉴 수 있는 집과 충분한 양식이 주어지길 바란다. 나는 네가 깨끗한 물을 마시고 맑은 공기를 숨쉴 수 있게 되길 바란다. 나는 네가 인류의 문화와 지식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그리고 나는 너의 꿈과 소망이 실현될 수 있고 정의와 평등한 기회가 보장되는 사회, 민주주의 국가에서 태어나길 바란다.
- 메이어 살레브-.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