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인재 멘토링 Leaders Guide 2
최병권 지음 / 새로운제안 / 2004년 7월
절판


초우량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음 두 가지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첫째, 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명확히 설정하는 전략적 역량이 있어야 한다.

둘째, 전략적 역량을 충실히 이행하여 최종적인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기업 운영상의 실행력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위의 두 가지 조건을 유심히 살펴보면, 모두 '사람'에 의해 결정된다는 공통적인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사람에 의한 경영Management By People'을 얼마나 잘 수행하는가에 따라 초우량 기업이 될 수 있는지 여부가 결정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세계적인 선도기업들은 이러한 사실을 일찍부터 깨닫고 우수인재 확보와 육성에 과감한 투자를 진행해 왔다.-.쪽

멘토링이란

조직이 전략적인 차원에서, 핵심인재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구성원들을 집중적으로 관리ㆍ지도ㆍ조언함으로써 실력향상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인재육성 방법을 말한다.-.쪽

멘토에게 가장 적합한 성격적 특성은 무엇일까? 멘토는 기본적으로 다음 네 가지 요건을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첫째, 호의성이다.

호의성이란 남을 돕는 마음과 타인의 감정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의미한다. 호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 조언과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를 망설이지 않는다. 적극적으로 멘토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은 대부분 이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둘째, 개방성이다.

개방성이란 타인이 제시한 새로운 생각ㆍ의견을 기꺼이 수용하는 자세를 말한다. 이러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멘토는 멘티의 업무능력 향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만일 멘토가 멘티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자신의 지식이나 업무방식을 강요한다면, 멘티는 새로운 것을 학습하거나 창의적ㆍ도전적인 업무를 수행하기를 꺼리게 될 것이다. 이로 인해 멘티가 자신감을 잃을 경우, 참신한 아이디어의 개발이나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 등을 기대할 수 없게 된다.-.쪽

셋째, 감정적 안정성이다.

감정적 안정성이란 자신의 감정을 때와 장소에 관계없이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감정적 안정성이 부족한 멘토는 시시각각 감정이 급변하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오전에는 기분이 좋았다가 오후에는 잔뜩 찌푸리고 있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 멘티는 끊임없이 멘토의 눈치를 살펴야 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멘토링이 불가능하다.

넷째, 성실성이다.

성실성이란 자신의 임무를 철저하고 책임있게 수행하는 자세이다. 자기관리가 뛰어난 성실한 멘토는 멘티의 업무수행에 있어서 바람직한 '역할모델role model'이 된다. 이처럼 항상 노력하는 모습, 열정적으로 회사를 위하는 모습만으로도 멘티에게 회사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기에 충분하다.-.쪽

오늘날처럼 환경변화가 급격한 사회에서는 '누구한테 배워야 하는가' 또는 '언제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특별한 규정이 있을 수 없다. 시대에 뒤쳐지지 않고, 전문지식과 외부환경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기 위해서는 어느 누구에게라도 항상 배우겠다는 자세를 가져야 하는 것이다. 누구라도 '완벽한 사람perfect human being'은 될 수 없다.

=>항상 배우는 자세는 인생에 있어 활력소를 주는것 같습니다.-.쪽

멘토링이란

회사에 대한 경험과 업무 노하우가 풍부한 선배사원이 직접 후배사원들을 지도하고 조언해주는 활동을 말한다. 일상 업무현장 속에서 사람과 사람간에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육효과가 탁월하다.

-.쪽

'멘토Mentor'라는 말은 그리스 신화에서 비롯되었다. 고대 그리스의 이타이카 왕국의 왕인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에 출정하면서 한 친구에게 자신의 아들인 텔레마코스를 보살펴 달라고 부탁했는데, 그 친구의 이름이 바로 '멘토'였다. 그는 오디세우스가 전쟁터에서 돌아오기까지 텔레마코스의 친구, 선생님, 상담자, 때로는 아버지가 되어 그를 잘 돌보아 주었다고 한다. 그 후로 멘토라는 그의 이름이 '지혜와 신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주는 지도자'라는 의미로 사용된 것이다.-.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