喪家에서 신발 잃은 시인 `노래 부르다`


“...... 삼겹살처럼 눈이 내리고 쌓이고 다시 내리면서 우물 있던 자리는 창백한 낯빛을 띠어 갔다//...... 그러나 봄이 되자 작고 노란 꽃들이 꿀꿀거리며 지천으로 피어났다 초록의 床 위에서, 紙錢을 먹은 듯 꽃들이 웃었다 숨어 있던 우물이 선지 같은 냇물을 흘려보내는, 정말 봄이었다”(권혁웅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상처를 안고 우물에 빠진 돼지는 돈(豚)만 밝혀 시(豕)시하고 해(亥)로운 세상을 저(猪)어하다, 삽겹살로 편육으로 수육으로 고삿상으로 뿔뿔이 흩어졌다. 유홍준 시인이 사라진 돼지 족발의 흔적을 더듬어 <喪家에 모인 구두들>(실천문학사.2004)을 만지고 있다.

“갈고리에 꿰인 저 돼지는/네 개의 발을 중심으로 잘리어져 걸렸고/그대는 4부로 시집을 역었다/아아 저 네 토막 밖/머릿고기처럼/납작하고 납작하게 눌려져서라도/말하고 싶다 핏물이 스며나오는 책갈피/넘길 때마다 핏물이 묻어나오는 시집을 묶어/팔고 싶다 서점이 아닌 저 식육 코너에서 무표정하게 핏기 없이”(‘식육 코너 앞에서’)

끌려온 돼지는 날 선 칼에 의해 동서남북 네 방향으로 무의미하게 해체되었다. 맛난 고기는 정육점으로, 부속은 해장국집으로 팔려갔다. 그러나 진국은 돼지의 멱을 딸 때 단말마의 비명을 간직한 머릿고기에 다 눌려져 있다.

“주검을 빨던 파리가/산 자의 음식 위에 날아와 앉는다//죽음 맛을 보라고,//송장 위에 앉았던 파리가/밥상 위에 날아와 앉는다//쫓아도,//쫓아도,//......//고기 삶는 여자, 喪主보다 더 많은 눈물 흘린다//무쇠솥 속의 살덩어리를 뒤집지 못해/뿌연 수증기 속에 머리통을 집어넣고 끙끙거린다.”(고기 삶는 여자‘)

파리와 돼지수육과 여자의 머리가 무쇠솥 속에서 한 그릇의 삼합이 완성되어 가고 있다. 파리든 돼지든 여자든 욕망의 우물에 깊이 들어가려 생의 까치발을 들면 거기가 끝이다.

“얼마나 무거운 남자가 지나갔는지/발자국이, 항문처럼/깊다//모래 괄약근이 발자국을 죄고 있다/모래 위의 발자국이 똥구멍처럼, 오므려져 있다//바다가 긴 혓바닥을 내밀고/그 남자의/괄약근을 핥는다//누가 바닥에 갈매기 문양이 새겨진 신발을 신고 지나갔을까?//나는 익사자의 운동화를 툭, 걷어찬다/갈매기가 기겁을 하고 날아오른다”(‘해변의 발자국’)

집 나간 돼지의 발자국이 틀림없다. 지나온 삶의 무게가 얼마나 고단했으면 모래 위에 단단한 똥집을 남겼을까. 상한 마음을 달래며 돌아온 집으로 갈매기가 물고 온 부고 한 통.

“바람도 태양도 푸른 박테리아도/희망도 절망도 욕망도 끈질긴 유혹도/우리 집에 와서 다 죽었다//어머니한테서 전화가 왔다/별일 없냐/별일 없어요//행복이란 이런 것/죽음 곁에서/능청스러운 것/죽음을 집 안으로 가득 끌어들이는 것//어머니도 예수님도/귀머거리 시인도/우리 집에 와서 다 죽었다”(‘우리 집에 와서 다 죽었다’)

죽음이 아주 가까이 와 있다. 마당 우물에 모두 제 발로 찾아와 자진해서 죽어주었으니, 날마다 수육에 소줏잔 기울이며 화투짝만 돌리면 장땡이다.

“저녁 喪家에 구두들이 모인다/아무리 단정히 벗어놓아도/문상을 하고 나면 흐트러져 있는 신발들/젠장, 구두가 구두를/짓밟는 게 삶이다/밟히지 않는 건 亡者의 신발뿐이다/....../화투짝처럼 배를 까뒤집는 구두들/밤 깊어 헐렁한 구두 하나 아무렇게나 꿰 신고/담장 가에 가서 오줌을 누면, 보인다/北天에 새로 생긴 신발자리 별 몇 개”(‘喪家에 모인 구두들’)

살진 돼지들이 건들건들 걸어와 우물의 깊이도 모른 채 몸을 던지는 집이 있다. 밤마다 돼지의 주검으로 만든 수육과 편육을 문상객에게 내 놓으며, 아직 갈 길이 더 있다는 듯 흐트러진 구두를 매만지는 시인의 구두 위로 족발자리 별이 꽃돼지처럼 활짝 웃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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