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분에 읽는 반 고흐 - 30분에 읽는 위대한 예술가 30 30분에 읽는 위대한 사상가 30
앤드류 포레스트 지음, 김종승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5년 11월
절판


'……약간은 상궤(常軌)를 벗어난, 아니 상당히 멀리 벗어났다고 해야 할까……, 초인의 혈통을 물려받아 지난날 최고의 전통을 이어 가고 있는 더없이 세련된 색채주의자다.'
1888년 가을, 빈센트가 여동생 빌헬미나에게
보낸 편지 중에서-아돌프 몽티셀리쪽

30초 SUMMARY

● 빈센트의 가족들은 그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했지만, 때로는 빈센트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입었고 빈센트 역시 가족들의 기대로 구속받는다는 느낌을 받았다.
● 비록 빈센트가 종교에 환멸을 느끼게 되었지만, 종교와 생명의 순환에 대한 상징들은 그의 작품 속에 끊임없이 등장했다.
● 빈센트의 독서량은 엄청났으며, 종교 서적과 세속적인 서적 모두가 그에게 영감을 불러일으켰다.
● 빈센트는 "자신의 예술을 알고 있었다." 그가 숭배한 많은 예술가들 중 특히 감명을 주었던 사람은 장-프랑수아 밀레와 아돌프 몽티셀리였다. 그는 또한 영국의 '흑과 백' 작가들의 사회성 있는 작품들로부터도 감동을 느꼈다.-.쪽

30초 SUMMARY

● 헤이그에서 다시 붓을 들게 된 빈센트는 영국에서 보낸 시절을 그리워했다. 그의 후기 작품들의 주제는 부분적으로 영국의 소설과 시, 삽화, 그림의 영향을 받았다.
● 영국에서 지내며 빈센트가 겪은 사랑 이야기는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다. 진실이 무엇이었든 간에, 사생활에서의 위기는 그가 종교에 의지하도록 만들었고, 1876년 말엽 빈센트는 서리의 리치먼드와 그 인근 지역에서 선교사로 활동했다.
● 빈센트는 램스게이트와 아일워스에 있는 학교에서 외국어와 성경을 가르쳤다.-.쪽

예외 _ 헐값에 팔린 몇 편의 그림

창작에 대한 열정만으로 삶을 살아갈 것 같은 예술가의 낭만적인 분위기와는 달리 그림을 파는 것은 빈센트에게 중요한 문제였다. 그가 살아 있는 동안 그의 그림을 구입한 사람은 많지 않았으며, 이런 정도의 기록으로 남아 있다.

● 1882년 미술상이었던 그의 삼촌 코르넬스 마리누스 반 고흐에게 스물두 점의 그림을 팔았다.
● 구필 헤이그 지사에서 빈센트의 상사였던 헤르마누스 테르스테흐가 한 점을 구입했다.
● 탕기 영감의 친구들 중 한 사람이 초상화를 그려 준 대가를 빈센트에게 지불했고, 탕기의 부인은 빈센트가 그려 준 자신의 초상화를 팔아 버리고는 입이 찢어져라 좋아했다.
● 새우가 있는 정물화 한 점이 파리의 작은 미술상에 팔렸다.
● 빈센트는 런던의 미술상 술리 & 로리에 자화상 한 점을 팔았다.
● 비평가 알베르 오리에가 테오에게서 빈센트의 네덜란드 시기 작품 몇 점을 사갔다.
● 1890년 '레뱅' 전람회에 전시된 <붉은 포도밭>이 '레뱅 전 애호가'인 안나 보슈에게 400벨기에프랑에 판매되었다. 이 그림은 빈센트의 일생을 통틀어 가장 비싸게 팔린 작품으로 기록되었다.-.쪽

30초 SUMMARY

● 빈센트 반 고흐는 무수한 작품을 남긴 화가이며, 다양한 사물을 화폭에 담았다. 무엇을 그리든 그는 대상의 겉모습뿐만 아니라 영혼까지 재현해 냈다.
● 초상화를 그리며 빈센트는 인간의 특성을 탐구했고, 자화상 속에는 변모해 가는 자신에 대한 경험을 담았다.
● 화풍 면에서 살펴보면, 빈센트는 상상력 넘치는 실험정신의 소유자였다. 다양한 미술사조를 수용했지만, 궁극적으로 그는 '독창적인 사람'이었다. 그는 다양한 기법을 이용해 그림을 그렸지만, 그중에서도 유화 작품이 가장 탁월하다.
● 그의 작품을 보면 뛰어난 상상력으로 색채의 모든 영역을 자유롭게 구사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가 작품의 소재로 삼은 대상들과 마찬가지로, 빈센트는 색채를 어떤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상징의 수단으로 사용했지 단순히 대상을 묘사하기 위한 수단으로 여기지 않았다.
● 빈센트는 예술가로서 야심찬 목표를 설정했다. 그는 자신의 그림을 통해 진실과 연민, 창조와 부활을 전하고자 했다. 그가 화가로 활동한 전 기간에 걸쳐 그의 작품은 영적 형상을 담고 있었다.
● 때로 빈센트는 동일한 모티프를 달리 해석하여 여러 차례 그리기도 했다. 그런 작품으로는 꽃병 속 해바라기들(적어도 4점), 아를 시절 자신의 침실(3점), 사이프러스가 서 있는 밀밭(2점), 그리고 자화상들(약 40여 점)이 있다.
● 빈센트는 정규 교육기관에서 미술교육을 받은 적도 있지만, 거의 독학으로 그림에 대해 터득했다. 그는 결코 배우기를 멈추지 않았다.
● 빈센트는 미술과 편지를 통해 자신을 전달하는 탁월한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 빈센트가 이룬 업적은 풍작을 이룬 들녘의 모습에 비견되며, 그 씨앗은 어린 시절 그의 비옥한 상상력 속에 뿌려져 마침내 탐스러운 결실을 보았다.-.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