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스너 우르퀠(Pilsner Urquell), 체코에서 온 진정한 맥주
필스너 우르퀠 맥주를 말하기 이전에 먼저 보헤미아 지역의 맥주전통을 알아야 필스너 우르퀠 맥주가 가지는 진미를 알 수 있다. 근대 체코 공화국은 보헤미아 대부분의 지역을 포함한다. 그리고 보헤미아는 지난 세기에 세계적인 클래식 맥주 스타일 가운데 하나인 필스너(Pilsner)를 낳은 지역이다. 그럼 필스너 우르퀠 맥주를 소개하기에 앞서 먼저 맥주의 어원을 알아보자.

☞ 맥주의 어원
맥주를 뜻하는 영어 단어인 'BEER'는 게르만족의 언어 중 '곡물'을 뜻하는 '베오레(BIOR)'가 그 어원이라고 하는 것이 정설이다. 독일어 '비르(BIER)', 프랑스어 '비에르(BIERE)' 이태리어 '비라(BIRRA)', 등은 다 어원이 같다. 한편 중국어로는 '페이주(碑酒)'라고 하며, 러시아 등 슬라브 국가들에서는 '삐보'(PIVO)계통의 단어가 맥주를 지칭하는 대표적인 언어로 남아 있다.

☞ 필스너 우르퀠 맥주
1295년 체코의 Wenceslas 2세가 일반 시민에게도 맥주를 제조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면서 필젠의 맥주는 탄생하였다. 상업적인 라거링(또는 콜드 라거링)이 이웃 바이에른 지역에서 발전한 반면 첫번째의 옅은 황금색 라거는 보헤미아의 공업 원동력이었던 필젠(Pilsen)에서 나왔다. 연수(단물)가 나오는 체코지방의 필젠에서는 담색 맥주가 발달, 순하면서도 단맛과 쓴맛이 교차하는 새로운 타입의 이 맥주가 발전한 것이다.

필젠에서는 1840년대에 이르러 맥주 제조의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났으며, 필젠의 대다수 맥주 회사들은 새로운 맥주회사를 설립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렇게 생긴 시민 맥주사 "Mestansky pivovar" 는 1842년 10월 5일 생산을 가동하였다. 여기서 생산된 맥주들은 지역 시장뿐 아니라 지역 외 시장에서도 명성을 쌓아 나아가기 시작했다. 1859년에 이르러 필스너 우르켈은 프라하의 35개 대형 맥주 홀에서 판매되었으며, 19세기 후반에는 London에서 Lvov이르는 대부분의 유럽 제국에서 판매가 이루어졌을 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판매가 시작되었다.

필스너가 유명해지기 시작하면서 그 제조 기술은 필스너의 맛과 품질을 재현해 보려는 해외의 여러 국가로 급속히 확산 되었다. 필스너는 점차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며 또한 가장 잘 팔리는 맥주로 발전 하였다. 필젠(Pilsen)은 해외에서 필스너, 필제너(Pilsener) 또는 간단히 필스(Pils)라고 불리는 스타일을 유산으로 남겼는데, 많은 나라에서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가위질을 당해왔다.

그래서 너무나 늦게도, 옅은 황금색 라거의 주조업자들은 그들의 브랜드에 우르퀠(Urquell)이라는 단어를 덧붙였다. 우르퀠은 오리지날 제품(Original Source)을 의미한다. 오늘날엔 필스너 우르퀠과 강브리누스(Gambrinus)와 같이 필젠에서 생산된 맥주만이 필스너라는 이름을 사용할 수 있다. 필스너 우르켈은 여전히 세계에서 하나뿐인 진정한 필스너로 남아있다.
* 필스너 우르퀠 맥주의 종류 : Pale
* 발효 방식 : 하면 발효
* 알코올 농도 : 4.4% (VOL)
* 맛 : 적절히 조화된 특유의 쓴 맛

☞ 프라하 관광과 맥주
먼저 프라하 관광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체코어 단어는 PIVO(삐보)이고 '맥주'란 뜻이다. 체코 관광에서 빠뜨릴 수 없는 체코식 대중식사는 비어 홀에서 오리고기나 돼지고기를 곁들여 맥주를 마시는 것이다. 체코는 유럽에서 독일과 함께 정통 라거 맥주를 생산하는 맥주 강대국으로 꼽힐 뿐아니라 최초의 필스너가 탄생한 국가이며 세계에서 맥주 소비량이 가장 많은 나라로도 꼽히고 있다. 체코를 얘기할 때 아름다운 프라하를 먼저 떠올리지만 체코 맥주 또한 빠뜨릴 수 없는 체코의 명품이며 종류 또한 다양하다.
- 부드바르 맥주 : 맥주의 황제로 불리우며 16세기 초에 왕실에서 마셨던 맥주이다.
- 라데가스트 맥주: 3년 연속 올해의 체코 맥주로 선정된 명주
- 벨꼬뽀뽀비츠끼 꼬젤 : 1995~96년 세계맥주대회에서 맥주 금메달 수상
- 필스너 우르퀠 맥주 : 가장 많이 팔리는 맥주다.
이외 각 지방, 지역에 따라서 생산되는 맥주의 종류가 다양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