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인간화되어 세상을 말하다
[오마이뉴스 박형준 기자] 올해 2006년 병술년은 개의 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개는 인간의 친구였다. 물론 서양은 약간은 다른 생각으로 개를 대했지만, 가족이자 친구로 대했다는 점은 변함이 없다.
 

다들 알고 계실 것이다. 개를 포함한 동물도 때때로 영화나 만화, 그리고 소설의 주인공이 된다는 것을. 우리나라 문학에서도 신소설이 유행하던 시절에, 동물들이 인간을 비판한다는 형식으로 시대상을 비판하던 안국선의 <금수회의록>이 발간되기도 했다.

올해가 '개의 해'인만큼 인간의 영원한 친구인 개를 주인공으로 등장시킨 만화들을 소개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만화 마니아라면 한번씩 봤을지도 모르지만, 아직 보지 못하신 분들도 많을 것이라는 생각도 든다.

<견신>, 말하는 개와 인간의 우정을 그리다


 
▲ 만화 <견신>, 호카조노 마사야 작. 전 14권
ⓒ2006 서울문화사
당신의 눈 앞에 말할 줄 아는 개가 나타난다면 어떨까? <견신>의 주인공 '23'은 말할 줄 아는 것은 물론이고, 지식도 얻을 수 있으며, 판단력도 뛰어난 개다. '23'은 우연히 시인을 꿈꾸는 예민한 감수성의 소유자인 고등학생 '후미키'를 만나 우정을 나누게 된다.

<견신>은 '23'과 '후미키'의 우정을 중심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또다른 세계에 관심이 많은 정계의 실력자 '기리유'가 '23'의 동족인 '0'을 포섭하면서 생기는 이야기다. '후미키'에 의해 인간과의 우정에 눈을 뜬 '23'과는 달리 '0'은 '기리유'에게 포섭돼 인간을 학살하며, '23'과는 전혀 다른 길을 걷는다.

이렇듯 <견신>은 개는 누가 기르냐에 따라 인간의 친구, 아니면 인간의 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플란더스의 개>의 '파트라슈'처럼 충직한 개를 생각하는 독자라면, 인간을 학살하며 심판자를 자처하는 '0'에게 놀라게 될 지도 모른다.

게다가 '0'의 '심판(?)'은 주로 현대문명의 본산인 대도시에서 벌어진다. 백주대낮에 대도시에서 인간이 엽기적으로 살해당하는 만화 속의 장면은 호러 마니아들의 흥미를 자극할 수도 있지만, 끔찍하다. 개를 함부로 버리거나 괴롭혔던 사람이라면 찝찝해질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가운데 '희망'은 존재한다. 예민한 감수성도 있지만, 때묻지 않은 순수함을 간직하고 있던 '후미키'와의 우정을 계기로 '후미키'를 지키기 위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개의 본분을 지키는 '23'이 있으니 말이다. 결국 만화 <견신>은 자연의 법칙을 지나치게 거스르는 인간에 대한 경고와 함께 '개는 주인(사람) 하기 나름'이라는, 당연하지만 지켜지기 힘든 상식을 강조한다.

<은아전설 위드>, 개에게도 냉혹한 약육강식의 세계가 존재한다
















 
 
 
 
이 만화를 읽기 위해서는 1980년대 말에 유행했던 <명견 실버(은아 흐르는 별 실버)>라는 추억의 만화를 기억하는 편이 좋다. <은아전설 위드>는 <명견 실버>의 후속편이기 때문이다. <은아전설 위드>의 주인공인 '위드'는 그 전설의 명견인 '실버'의 아들이다.

이 만화는 개를 의인화해 그들의 세계를 인간의 세계처럼 묘사한 것이 특징이다. 개들의 낙원 '오우'의 힘이 예전만 못하면서 개들의 세계는 '난세'를 맞이하게 된다. 이 만화는 어느날 어머니로부터 자신이 '오우'를 건설한 지도자 '실버'의 아들이라는 것을 듣게 된 '위드'가 아버지의 옛 부하들과 친구들을 모아 개들의 '거악(巨惡)'인 '호겐'과 일대 전투를 결심하면서 시작된다.

▲ <은아전설 위드>는 <명견 실버>에 이어 일본에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돼 방영하고 있다. 전 36권이며 외전도 있다. 다카하시 요시히로 작
ⓒ2006 일본 스카바
먼저 이 개들은 인간에 의해 길러지는 '사육견'을 내심 부러워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무시한다는 것이 흥미롭다. 한마디로 사육견들은 '온실 속의 화초'라는 것이다. 그와 더불어 '충직'의 화신답게 의리를 위해 죽어가는 그들의 모습은 동양의 역사 속에서 볼 수 있는 충신이나 의사(義士)를 보는 것 같다.

게다가 앞서 이야기했듯이 '오우'가 무너지면서 그들이 겪는 준엄한 약육강식의 시대상이나 시대에 맞춰 부하를 거느리며 자신의 구역을 지키는 '군웅'들의 모습은 우리나라의 삼국시대나 중국의 잇따른 혼란기, 일본의 전국시대처럼 보인다. 인간의 역사를 은유한 것이다.

만화의 특성상 <은아전설 위드>는 많은 개들이 등장하는데, 이들의 외모가 저마다 다른 개성을 간직하고 있다는 사실도 놀랍다. 하지만 '위드'가 다소 전형적으로 그려지고 있으며, 작가가 이야기에 지나치게 개입해 때때로 몰입을 방해한다는 점이 한편으로는 아쉽게 느껴진다.

동물을 기르는데도 '이해'가 필요하다

<은아전설 위드>에서는 개들을 오해한 인간이 개들을 학살하는 장면이 개들의 대화 속에 등장한다. 말을 할 수 없다는 그들의 치명적인 약점은 본의 아니게 혹독한 결과를 가져올 때도 많은 것이다. 실제로 동물을 많이 길러본 사람은 동물의 눈빛만 봐도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차린다. 우리가 보는 것이 다가 아니라는 뜻이다.

이 만화에 등장하는 개들은 다소 과장되게 그려진 것은 사실이지만, 인간이 미처 보지 못했던 그들의 새로운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개, 그리고 동물을 기르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이해'인 것이다. 인간이 서로 친해지기 위해서 필요한 '이해'가 동물과의 관계에서도 필요하다. 개를 주제로 한 만화의 주인공들은 '이해'와 '정'으로 동물과 우정을 쌓는다. <견신>의 '후미키'와 <은아전설 위드>에서 유일하게 비중있게 등장하는 인간 '태성'도 그렇게 개들과 정을 쌓아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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