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 독 : 로버트 저멕키스
출 연 : 마이클 J. 폭스(마티 맥플라이), 크리스토퍼 로이드(브라운 박사), 리 톰슨(로레인)

힐 밸리에 사는 고교생 마티 맥플라이는 록큰롤, 스케이트보드, 그리고 자동차를 좋아한다. 그런데 그는 미치광이로 취급 받는 발명가 브라운 박사와 친하게 지낸다. 박사는 스포츠카를 개조해 타임머신을 만들지만 뜻밖의 사고로 테러범들에게 총을 맞는다. 급해진 마티는 엉겹결에 타임머신을 타고 30년 전의 과거로 돌아간다.

과거로 돌아간 마티는 고교생인 아버지와 어머니를 본다. 마티는 우연히 자신의 어머니인 로레인의 집에서 치료를 받게 되는데 어처구니 없게도 로레인이 미래 아들인 마티를 좋아하게 된다. 그러자 자신이 가지고 있던 가족 사진에서 점차 자신을 포함한 형제들의 모습이 지워지기 시작하고 위기의식을 느낀 마티는 당시의 젊은 브라운 박사에게 도움을 청한다.
마티는 어머니와 아버지와 졸업 댄스 파티에서 만나 결혼한 것을 기억하고 그 둘을 연결시켜주기 위해 필사의 노럭을 다한다. 한편 브라운 박사는 마티를 다시 1985년으로 돌려보내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내는데...

*
신나고 경쾌한 음악들이 영화를 보는 재미를 배가한다. 특히 마티가 50년대의 현장에서 최초로(?) 록큰롤 장르를 소개하고 썰렁한 반응과 일부의 환호를 받는 장면 설정은 재미있는 문화적 코드. 로버트 저메키스는 2부, 3부를 신속하게 내놓아 할리우드에서 자리를 굳혔으며, <콘택트>로 역량있는 감독에 등극하였다. 이 영화로 스필버그도 제작자로서의 역량을 입증하기도. 온 가족을 위한 완전한 엔터테인먼트 오락영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