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의 신화와 별자리의 전설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56
장 피에르 베르데 지음 / 시공사 / 1997년 9월
품절


신화학자인 미르케아 엘리아데가 정확하게 지적했듯이 모든 문화는 "역사 속으로 흘러들어가는 것"이지만, 동시에 유한한 것이기도 하다. 이것은 그리스 문화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그리스 문화는 오늘날 유럽 문화의 골간을 이루고 있으며, 널리 알려져 있는 것처럼 완전성의 전형으로 표현되고 있다.-22쪽

다행스럽게도 리비우스는 이처럼 기이한 일들을 장황하게 늘어놓기에 앞서 다음과 같이 경고 했다. "그해 겨울, 그러한 상황 속에서 로마에서는 수많은 기괴한 일들이 일어났다. 아니 좀더 정확히 말한다면, 사람들의 마음이 미신에 사로잡히기 쉬운 때는 항상 그렇듯이 이런저런 소문이 무성했고, 사람들은 경솔하게 그것들을 진실로 받아들인것이다."-96-97쪽

아기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는 관습은 최근의 일이다. 4세기 전에는 그런 관습이 나타나지도 않았고, 7-8세기에 들어서도 그리 광범위하게 발견되지 않는다. 12월 25일을 축하하는 것은 역사적으로 아무 가치도 없다. 예수의 진짜 생일은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상징적인 의미는 매우 뚜렷하다. 천문년에서 가장 어두운 순간인 동지로부터 3일 후인 12월 25일은 그해가 밤으로부터 빛을 향해 ‘다시 태어나는’ 첫날이다.-17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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