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산맥 4 조정래 대하소설
조정래 지음 / 해냄 / 2001년 10월
평점 :
절판


4편에서는 계속 대치하고 있던 염상진과 심재모의 충돌을 합니다.

누가 승리를 했다고 말할수 없는 싸움이었어요.

(아직은 계속 신경전이라고 이야기하는것이 더 옳겠네요.)

 

만약 심재모가 예전의 남인태 같은 친일파의 잔당이었다면

어쩜 염상진의 승리일수 있었겠지만 심재모 역시 만만치 않은 상대지요.

 

하지만 민심이라는 것이, 계속되는 지주들의 횡포와 함께

율어를 점령하고 있는 염상진 진영의 민심 회유는 달콤한 유혹처럼 보입니다.

 

술찌끼를 먹고 취한 아이,

진달래를 너무 많이 먹어 배탈이 나는 아이들 계속 한숨만 나올뿐입니다.

 

게다가 지식인이고 성직자들인자들 역시 민심을 이해하려 노력하기 보다는

가진자의 계층에 서서 자신의 이익만을 생각하는 모습은 차라리 외면하고 싶은 현실이었습니다.

(황숙직 목사와 서민영과의 만남/승려간의 세력싸움)

 

내가 그 당시 역사의 현장에 있었다면, 그리고 민심의 편에 있었다면

어떤 선택을 하게 되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점점 지주의 강력대응과 민심사이에 힘들어 하는 심재모를 보면서

마치 바람앞에 흔들리는 촛불을 보는 것 같아 조마 조마해요.

아마도 서민영도 같은 심정이었을 겁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심재모가 다치지 않는 편에서 도와주려하지요. 

 

재미있게도 소화는 무당이어서 천대 받았지만

무당이기 때문에 정사장과 함께 다시 벌교로 돌아올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지숙에 대한 비중이 늘어가는데 저는 점점 그녀에게 그리 정이 가지 않았어요.

아마도 소화를 대하는 태도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일텐데

계속 그렇게 될지는 두고 봐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