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철수성공코칭™

위대한 성공자는 책 읽는 선수다!

'책을 많이 읽어야 성공한다.' 


 귀가 따갑도록 듣는 말이지만 우리나라 성인의 독서량은 1년에 5권 정도입니다.  알고는 있지만 직접 실천하기는 어려운 일 중에 하나가 독서라고 생각되네요.  주로 이것은 당장 하지 않아도 될 일이라고 생각하죠.  그리고 독서를 한다고 바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는 것도 아니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가까이 하는 사람이 성공의 확률도 높아진다'고 주장하고 싶네요.  저도 오래 전에는 책을 보지 않고 '오직 돈만 벌면 최고다'고 생각하며 살았습니다.  그러다가 더 큰 도약을 위해서는 '책과 친구를 맺지 않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책 읽기에 도전하였지요. 

물론 지금은 책 읽는 선수입니다.  연간 독서량이 100권은 넘구요.  간단한 책은 1시간이면 충분하게 읽을 수 있구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책을 즐기며 읽는다는 것입니다.  저에게는 책을 읽는 것이 의무가 아니라 재미있는 게임이 되어버렸답니다.  몇 년 전에는 1년 동안 다른 일은 하지 않고 세미나와 독서만 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책을 즐기며 보는 선수가 될 수 있을까에 대하여 같이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서를 잘 할 수 있는 여행을 떠날 준비가 되셨나요?  출발~~

 

책을 잘 읽는 선수가 되는 비결

꼭 필요한 일이라면 즐겁게 하는 방법을 찾으십시오.

일을 크게 나누면 세 가지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1. 꼭 해야 하는 일


   2.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일


   3. 쓸데없는 일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일은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나머지 두 일을 그대로 방치해 두면 문제가 생기지요.  쓸데없는 일을 하면 가치가 창출되지 않습니다.  담배를 지나치게 피우는 일이나, 타인을 험담하는 일은 쓸데없는 일에 속합니다.  이런 일을 계속하면 가치는 커녕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것입니다.

이런 사실을 알고 있지만, 우리는 이런 쓸데없는 일도 많이 합니다.  이런 일들이 때로는 필요한 것 처럼 느껴지기도 하거든요.  심지어는 자기도 모르게 이런 일을 하기도 합니다.  이제부터는 삶에서 쓸데없는 일을 버려야 합니다.  그리하여 그곳에 사용되는 시간을 꼭 해야 되는 일로 옮겨야 합니다.

그럼 꼭 해야 하는 일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먼저 가치가 생산되지 않을 것입니다.  아니면 아주 최소한의 가치만 생산되지요.  한 마디로 삶이 고달파 지는 것입니다. 

꼭 해야 하는 일 중의 하나가 독서입니다.  꼭 해야 하는 독서를 즐겁게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책에 대한 오해를 풀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독서의 필요성은 잘 알고 있지만, 책 읽는 선수가 되지 못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책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이런 편견 때문에 독서 선수가 되는데 장애물로 작용하였지요.

 

책에 대한 잘못된 상식


 1. 남 보기에 그럴싸 한 책을 읽어야 한다.

    책은 자기가 보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보는 것이 아니죠. 

    그래서 남을 의식하기 보다는 자기가 좋아하는 책을 읽어야 합니다.

2. 책은 꼼꼼하게 읽어서 내용을 확실하게 기억해야 한다.


    '책을 제대로 이해해야 하고... 꼼꼼하게 읽어야 하고... 읽고 난 후에 뭔가 남아야 한다.' 

    이런 말들은 자기를 옭아매는 족쇄 역할을 하지요. 만사가 즐거워야 계속하는 법입니다.

    족쇄는 춘향이도 괴로워했지요. 하물며 절대적인 필요성도 못 느끼는데 힘들게 만들어

    놓으면 접근하기 조차 싫은 것입니다. 책을 반드시 꼼꼼하게 읽을 필요는 없습니다. 

    대충 넘겨 보는 것도 독서의 일종이지요. 


 3. 베스트셀러는 좋은 책이다.


    인기있다고 좋은 사람이 아니듯, 베스트셀러라고 다 좋은 책은 아닙니다.

    내용의 질이 떨어지는데도 흐름에 잘 편성하여, 베스트셀러가 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베스트셀러 위주로 독서하는 것은 재미와 영양소를 동시에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다른 사람이 좋다고 권해 주는 책이 좋은 것이다.

    자기에게 잘 맞는 책이 자신에게는 최고로 좋은 책입니다. 남이 권해주는 책은 그 사람이

    좋은 것입니다.  사람은 각자가 다릅니다. 배경지식도... 욕구도... 바라 보는 사물의 각도

    까지 다 다르죠. 그래서 남이 권해 주는 책은 참고용 정도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권해 주는 책을 자기에게 맞추려고 하니 읽기가 싫은 것입니다.  세상에서

    님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자신입니다. 가장 원하는 책도 님이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이제 잘 못된 상식을 타파하였으니, 책 읽는 선수가 되는 방법 속으로 진군입니다


책을 읽는 목적을 명확하게 설정하십시오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찾으십시오.  해야 할 이유가 명확하면 싫어도 하게 됩니다. 

자식을 대학에 보내야 하는 분명한 이유를 알고 있는 부모가 힘들다고 일을 포기 하겠습니까? 

왜 책을 읽으려고 하는가에 대한 명쾌한 답을 먼저 밝혀내십시오.  그러면 분명한 목표가

생성됩니다.  분명한 목표는 사소한 장애물을 넘어가는 에너지가 있습니다. 

그리하여 책을 신나게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책과 먼저 사귀십시오

사람을 사귀는데... '나하고 만날 때는 양복만 입어야 한다' 등 조건을 많이 달아 놓으면 두 사람 사이가 좋게 진전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이런 원리는 책에도 적용됩니다.  제대로 책과 사귀기도 전에 '성공에 관련 된 책을 읽어야 돼'라는 조건을 붙여 두셨군요. 

그것은 책과 좋은 친구로 사귀는데 장애물이 되기에 충분한 조건입니다.

물론 성공에 관련 된 책을 보아야 될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에 노력은 하시겠죠.  그러나 우리의 잠재의식은 현재의식을 지배합니다.  잠재의식과 현재의식이 충돌하면 최종 승자는 항상 잠재의식입니다.  먼저 잠재의식에게 충분하게 이해를 시키고 협력하게 만들어야 현재 의식이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지요.

그 결과 님은 잠재의식을 다루지 않고, 현재의식의 힘만 이용하여 억지로 봐야 된다며 채찍질을 하지만... 결과는 잘 안 되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책과 사귈 수 있을까요?

 


끌리는 책을 선택하십시오

먼저 보고 싶은 책을 보는 것입니다. 님이 좋아하는 동화책이나 자서전을 보십시오.  그 속에도 성공의 보석들이 구석 구석 박혀있습니다.  무엇이든지 그곳을 집중적으로 파고 들어가면 성공의 원리가 나타납니다.  세상 모든 것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위대한 화가는 성공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어느 한 분야에서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비슷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유일한 공통점은 '긍정론자'였습니다.  이렇듯 어느 책 속에서도 성공의 진리는 박혀있는 것입니다.  다만 그것을 캘 수있는 혜안과 끈기와 집중력이 부족하여 보지를 못하기 때문에 없다고 치부해 버리는 것입니다.

동화책이나 자서전을 자꾸 보다 보면 다른 분야의 책도 끌리게 됩니다.  동화 속에 나오는 프랑스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든지... 등

저를 처음에 끄는 책은 세계 명작이었습니다.  어느 정도 보다보니.. 처세에 관한 책이 나를 손짓 하더군요.  처세 책을 거의 마스터하니... 세일즈... 경제 경영... 심리학... 화술... 이미지메이킹... 프리젠테이션... 코칭... 등의 순서로 분야를 넓혀가게 되었습니다. 

애인을 고를 때도, 님을 끌지 못하는 남자와 사귀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끌리는 남자와 사귀어야 결과도 좋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책도 님을 끌지 못하면 멀리 하십시오.  먼저 잡아 당기는 책과 사귀십시오.  그러면 곧 책과 다정한 사이가 될 것입니다.   더 나아가 원하는 분야까지 정복하게 될 것입니다.

 


책 읽기 이벤트를 마련하십시오


 무슨 일이든지 재미가 없으면 힘이 듭니다.  고통을 수반하지요. 

그것은 곧 포기행 열차를 타고 달리는 것과 같습니다.  책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자기가 좋아하는 이벤트를 마련하십시오.  이런 행사 기억하십니까?  '책걸이'  학원 등에서 책걸이를 해 줄 때 참 기분좋았던 회상이 떠 오릅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