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2.01.25 개봉 / 18세 이상 / 135분 / 코미디,드라마,액션 / 한국

출 연 |
설 경구(강철중), 이 성재(조규환), 강 신일(엄 반장), 김 정학(김 형사), 도 용구(남 형사) |
결코 용서할 수 없는 인간이 있다!!!
비오는 한밤, 잠복근무 중이던 철중은 전봇대 뒤에서 어쩔 수없이 볼일을 본다. 그 때 철중과 부딪히는 검은 그림자. 철중은 비도 내리고 똥도 묻은 김에, 가차없이 달려가 사내의 뒤통수를 후려친다. 휘청이며 밀려가는 사내. 다시 철중이 주먹을 날리려는데 희번득이는 물체가 철중의 눈밑을 때리고 튕겨나간다. 철철 흐르는 피에 눈을 감싸쥐고 주저않는 철중...
일주일 후, 칼로 난자당한 노부부의 시체가 발견된다. 그러나 단서는 아무것도 없다. 시체를 무심히 보던 철중에게 문득 빗속에서 마주쳤던 우비의 사내가 떠오른다.
그 칼! 철중이 분노를 삭히며 보관했던 칼 한자루. 그의 칼은 시체에 새겨진 칼자국과 일치한다. 그리고 그는 기억한다. 우비를 입은 그 남자의 뒷모습과 스쳐간 느낌을...
철중은 펀드매니저 규환을 만난다. 그리고 그가 직감적으로 살인자임을 느낀다. 아무런 단서도 없다. 철중은 단지 그가 범인이라는 심증을 가지고 미행에 취조, 구타 등 갖은 방법을 동원해 증거를 잡으려 한다. 물론 규환도 당하고만 있지는 않는다.
돈과 권력은 그의 편이다. 그는 쓸데없는 방해물인 철중을 보직에서 박탈시킨다. 그러던 중 또 다시 살인사건이 발생, 사건은 미궁에 빠지는데... 둘의 싸움은 점점 극단으로 치닫고, 물러설 수 없는 대결이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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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우석 감독이 3년만에 새 작품 <공공의 적>을 선보인다. 그의 영화 <투캅스> 는90년대 초, <장군의 아들>이후 흥행갈증에 시달리던 한국영화에 신선한 소재와 새로운 표현으로 돌파구를 만들었다. 침체의 길을 반복하던 한국영화를, 웃음과 해학이라는 코드로 과감히 정면돌파했던 강우석 감독.
영화는 그의 작품에 항상 담겨있는 비틀기식의 유머를 넘어 풍자정신을 더욱 생생히 살려낸다. <투캅스> 시리즈, <마누라 죽이기>에서 보여줬던 그만의 거침없는 대사, 마치 만담을 듣는 듯한 리드미컬하고 유머러스한 이야기가 생생히 살아있다.
처절한 상황에서 내뱉는 한마디의 농담과 죽음을 앞둔 싸움에서도 잃지않는 웃음, 그것이 타락과 도덕의 경계를 표현하는 강우석 감독만의 언어이다.
영화 <공공의 적>은 그렇게 전작들과 맞닿아 있으면서도 또 다른 스타일을 추구한다. 단지 주먹으로 승부하는 아날로그 액션, 무엇보다 거침없는 진짜 액션이 있다. 첨단의 무기나 세련된 기술이 동원된 액션이 아니라, 그야말로 목숨 걸고 주먹으로 싸우는 '싸움다운 싸움'이 영화를 파워풀하게 만드는 '액션'이다.
<공공의 적>에 등장하는 형사는 멋있게 권총을 다루거나 한껏 폼을 잡는 형사가 아니다.
더불어 막무가내로 범인임을 주장하는 무대포 형사와 뻔뻔스러우리 만치 태연자약하게 대응하는 살인범은 한치 양보없는 기싸움과 주먹다짐... 마지막 사활을 건 싸움까지 리얼액션으로 정면 승부한다. 카메라는 두 남자의 싸움을 응시하며 가감없는 사실적 싸움을 포착, 파워풀한 형사액션극을 완성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