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여행 끝에서 자유를 얻다 - 마음으로 몸을 살린 어느 탐식가의 여정
데이나 메이시 지음, 이유미 옮김 / 북돋움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맛있는 음식을 마다하는 사람이 있을까?

아직까지 제 주변에는 그런 사람을 만나보지는 못했어요.ㅎㅎ

 

사실 이 책은 읽고 싶어서가 아니라, 먹고 싶어서 읽게 되었답니다.^^

탐식으로 부터 자유로워지고 싶은 저자의 의도와는 달리 저는 탐식 마구 마구 하고 싶었거든요.

 

책 미리보기에 올려진 살라미와 생햄의 사진을 보며 엄청난 칼로리를 알면서도 쉬원한 필스너 한잔과 함께 먹고 싶다는 강렬한 욕구를 느꼈었거든요. 사실 프라하에 살지 않았더라면 몰랐을 음식이었을텐데...

 

그 사진 한장 때문에 이 책에 음식 사진이 많을거라 생각했는데, 예상과는 달리 그리 많은 음식 사진이 없어서 아쉬웠답니다. 하지만 사진이 있었다면 정말 읽는내내 침 흘리고 말았을겁니다.^^

 

암튼, 책 처음부터 올리브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옛날엔 올리브는 피자에 올려진 검정 올리프 토핑 정도만 알았았는데, 요즘은 마티니 한잔 마실때도 올리브 많이 끼어 달라고 말한답니다.

 

사실 책에 소개되는 식재료들은 한국에 그리 익숙한 식재료들은 아니예요. 만약 제가 이 책을 10년전에 읽었더라면 저자가 소개하고 있는 음식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서 그녀가 가지고 있는 음식에 대하 열망을 이해하지 못했을겁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녀의 마음을 이해할수 있을것 같아요. 그래서 슬프답니다. 익숙해졌던 맛들이 그리운데, 먹을수 없어서... -.-;;

 

그나마 요즘은 한국에도 많은 음식재료들이 수입되어 유통되면서 먹을수 있게 되었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아요.^^;; (게중에는 구하기 힘든것도 있는데,  요즘처럼 더울때 모히토 만들어 먹으면 정말 좋을텐데.. 생라임 구하기 힘들어요.)

 

그나저나 음식에 대한 추억때문에, 자신의 탐식이 어린시절 상처로 인한 내면의 공허를 채우고자 했던 허기라고 느꼈던 작가는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생산부터 가공까지 찾아내어 음식에 대한 신비감을 벗겨낸 후 더 이상 그 음식에 대한 환상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워지고  의도와는 달리 자꾸 저는 삼천포로 빠지네요.

 

하지만 그녀를 탐식에 빠지게 만든 음식들은 대부분 패스트푸드 형식으로 공장에서 대량 생산해낸 저렴한 가공식품들이지만, 그녀가 직접 찾아가 곳은 장인들이 시간과 노력, 정성이 들어간 슬로우 푸드랍니다. 그래서 전 책을 읽으면서 그리움, 자연의 싱그러움, 상쾌함, 밝음이 느껴져 좋았답니다. 장인들의 사랑으로 만들어낸 음식들을 먹으면서 어찌 행복하지 않을수 있겠어요.

 

정말 우울하고 기분이 처질때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힘이 나는 이유를 이제 이해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제가 만든 맛있는 요리를 먹고 힘을 얻을 가족들을 생각하면 오늘도 전 가족들을 위해 맛있는 저녁을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