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ey Pigza Loses Control (Paperback, Reprint) - Newbery Classics Joey Pigza 7
Jack Gantos 지음 / Harpercollins Childrens Books / 200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 이 책을 봤을때, 책이 '프린들'의 작가인 '앤드루 클레먼츠'의 책들과 함께 있어서(그리고 책 표지 디자인도 비슷해서), 그의 책인줄 알고 아무 생각없이 대출한 책이었답니다. 그런데 책을 읽을때 비로소 작가가 '앤드루 클레먼츠'가 아닌것을 알고 살짝 마음이 흔들렸어요. 그나마 '뉴베리'상을 수상했다는것을 알고 읽기로 결심했답니다. 그리고 읽기 정말 잘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책 첫페이지부터 읽으면서 뭔가 잘못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계속 읽다보니 주인공인 'Joey Pigza'는 우리가 알고 있는 평범한 아이가 아니라는것을 깨닫게 되었답니다. 최근에 많이 알려진 병명인 ADHD(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아이랍니다. 단순히 말썽꾸러기인 아이가 아닌, 어른들이 사랑과 관심을 가지고 치료해야하는 아이지요. 그동안 ADHD에 관한 이야기를 가끔씩 들어오긴했지만, 책속의 주인공이 ADHD인 경우는 처음 만나서인지 조이의 행동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혼한 부모를 둔 조이는 이번 여름방학을 아빠와 함께 보내게 됩니다. '다시 부모가 함께 하길'바라는 마음을 가진 조이는 이번이 기회라 생각하지만 아빠와 함께 보내는 여름방학이 생각보다 쉽지만은 않을것 같네요.  알콜중독과 약간의 조증 (아마도 아빠 역시 ADHD증후군을 가지고 있었을텐데, 당시에는 그것이 병이라 인식하지 못해 방치한듯합니다.)으로 조이는 아빠를 보며 자신도 아빠와 같이 구제불능이라 생각하게 되거든요.

 

 하지만 아빠와 보내는 여름방학도 그리 나쁜것만은 아닙니다. 아빠와 함께한 야구 게임으로 자신이 공을 잘 던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엄마가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그리고 결국엔 조이 스스로가 아빠와 같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며 한걸음 더 성장하게 되니까요.

 

 사실 조카 학급에 ADHD인 아이가 있는데, 조카와 약간의 트러블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조카에게 되도록 그 아이와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하라고 했지 그 아이의 심정은 어떨지 전혀 생각하지 못했거든요. 그런데 조이를 통해 ADHD인 아이들이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소설이긴하지만 조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렇게 행동하지 않으려고 얼마나 노력하는지 알수 있었거든요. 그래서 조이를 보면 안타깝기도 하고 함께 응원해주고 싶기도 하고 그랬어요.

 

 책 뒷편을 보고  'Joey Pigza'가 시리즈로 있다는 것을 알고 무척 반가웠답니다. 빨리 다음 이야기도 읽어보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