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꽃밭 한락궁이 우리나라 그림책 6
김춘옥 글, 한태희 그림 / 봄봄출판사 / 2011년 9월
장바구니담기


인터넷으로 책을 구입하면서 부터, 책 속을 직접 살펴보지 못한것이 무척 아쉽더라구요. 그런데 요즘 '미리보기' 기능이 생기면서 책을 살펴볼수 있어 좋은것 같아요.

'서천꽃바 한락궁이' 역시 '미리보기'를 하고 살펴보는 순간 이 책에 푹 빠져버리게 되었답니다.

제주도에서 전해저오는 옛이야기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그림책이 만들어진것 자체도 마음에 드는데, 그림이 화려하고 이쁜것이 제 눈과 마음을 쏙 빼앗아 가더군요.


꿈속이라고 하지만 색감이 무척 화려합니다. 그래서인지 강한 인상을 준 그림책이었어요. 우리나라 그림동화도 이렇게 아름답게 만들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서천 꽃밭으로 가는 길은 험난했지만 원강아미와 사라 도려은 서로 의지하며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아이를 밴 원강아미가 너무 힘들어 하는것 같아, 사라도령은 천년장자에게 원강아미를 부탁합니다. 그림만 봐도 천년장자의 얼굴에 심술이 덕지덕지 붙어 있는것을 사라도령은 보지 못했나봅니다.

사라도령이 떠나고 원강아미는 홀로 아이를 출산합니다.

출산하는 과정이 고통스럽겠지만, 아름다운 꽃을 그려넣어서인지 무서움이 반으로 줄어드는것 같아요.




아들을 낳아 '한락궁이'이름을 지어준 원강아미는 천년장자로부터 결혼하자고 괴롭힘을 당합니다. 참 어디에나 있는 스토리인것 같네요.^^ 지아비가 없는 아낙네를 불쌍히 여기지 않고, 치근대는 인물들이 말이지요.

자신 때문에 괴롭힘을 당할까 염려되, '한락궁이'는 더 열심히 일을 합니다. 그러던 어느날 산에서 신선을 만난 '한락궁이'는 아버지를 찾아 서천으로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조카가 가장 좋아한 장면이랍니다. 악당이긴하지만 천리동과 만리동이 무척 멋져보인것 같아요.

제가 봐도 그림이 역동적이면서도 강한 인상을 주는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고난을 잘 이겨낸 한락궁이는 서천꽃밭에서 아버지를 만나게 됩니다.

솔직히 고생하면서 한락궁이를 키운 원강아미는 너무 늙어보였는데, 저렇게 서천꽃밭에서 멋진 모습으로 있는 사라도령이 살짝 얄밉더군요.^^;;


아버지로 부터 어머니를 살릴수 있는 꽃을 받은 한락궁이는 한달음에 어머니 곁으로 달려갑니다.


그리고 서천꽃을 이용해 천년장자를 벌을 내립니다.

서천꽃으로 다시 살아나서일까요? 이전에는 고생해서 늙은 모습이었는데, 갑자기 원강어미가 십년은 더 젊어진듯하네요.

'서천꽃밭 한락궁이'는 어쩜 내용은 어느정도 익숙한 전래 동화인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내용보다 책 속의 삽화가 훨씬 멋졌던 그림동화였습니다. 기존에 있는 우리나라 전래 동화를 좋은 삽화로 다시 만나고 싶다고 할까요.

그런데 좀 아쉬운점이 있다면, 책 뒷편에 짧막하게 '제주도에서 전해오는 <이공본풀이>를 바탕으로하고 있습니다.'라고만 적혀있긴하지만, 이야기 마지막에 한장정도는 이 이야기에 관한 배경을 설명해주었더라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조금 더 새심한 배려가 있었더라면 훨씬 좋았을 그림동화였습니다.

*

조카가 이 책을 읽고 독후감을 썼는데, 자신도 사람을 살릴수 있는 꽃을 찾고 싶다고 하더라구요.그래서 외할아버지를 살리고 싶다는 글을 읽고 울컥했습니다.

저는 왜 이 책을 읽고 아버지를 살려야겠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요? 갑자기 아버지가 보고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