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베할라 - 누가 이 아이들에게 착하게 살라고 말할 수 있을까
앤디 멀리건 지음, 하정임 옮김 / 다른 / 201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외서 표지 디자인이예요. 처음에는 그저 환상적이다라고 생각했던 표지 디자인이 책을 다 읽고난후에  표지가 주는 의미를 깨닫고 너무 멋져보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너무 단조로운 번역서 표지보다는 외서쪽이 더 멋지지만 자칫 환상소설로 착각할수 있기 때문에 번역서 디자인도 나쁘지는 않는것 같네요.] 

 처음 이 책의 정보를 접할때는, 쓰레기 마을에 사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다루었다고 해서 솔직히 마음 아플까봐 읽지 않으려했어요. 부끄럽게도 저는 현실적인 비참함, 우울함등을 감당하기 힘들어요. 그런데 '러브 액추얼리'와 '빌리 엘리어트'의 각본가와 연출가가 영화로 만들기로 했다는 광고를 보고 왠지 이 책속에 희망이 느껴져 읽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영화를 보는 기분이었는데, 주인공들이 사회의 제일 하층에서 생활하고 있는 아이들이어서인지 '슬럼 독 밀리어네어'가 떠오르게 했어요. (영화로도 만들어질 예정이라고 하는데, 잘 만들어져서 영화도 성공하면 좋겠네요.영화 나오면 꼭 보러 갈거예요.) 자신들의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희망이 있다고 믿는 아이들의 눈을 바라보며 언젠가 저 아이들의 희망이 절망으로 바뀔것을 알기에 더 두렵고 안타까웠던것 같습니다. 

 우연히 쓰레기장에서 줍은 지갑으로 인해 큰 사건에 휘말리게 된 라파엘과 가르도 그리고 레트. 각자의 시점에서 사건이 어떻게 시작되었고 진행되었는지를 알려줍니다. 아이들 눈으로 바라보는 부패된 사회를 보면서 자신들이 살고 있는 사회자체가 고약한 냄새나는 쓰레기장이라는 것을 알게됩니다.  

 우리가 문제아라고 생각했던 아이들이 어른들보다 훨씬 순수하고 깨끗하다는 것이 부끄러웠습니다. 정말 이 책의 부제목처럼 '누가 이 아이들에게 착하게 살라'고 말할수 있을까요. 대체적으로 모든일들이 현실적인것에 비해 엔딩은 비현실적이었던것 같아요. 물론, 읽는동안은 행복했지만, 현실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것을 알기에 행복했음에도 씁쓸할수밖에 없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