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검정말, 블랙뷰티
애너 스웰 원작, 로빈 맥킨리 글, 수잔 제퍼스 그림, 정회성 옮김 / 동쪽나라(=한민사) / 2008년 8월
품절


검정말 '블랙 뷰티'는 외국에서 많이 읽히는 고전 동화인데, 한국에서는 그다지 인기가 없는것 같아요.

저 역시 그동안 이 책을 읽을 기회가 많이 있었지만, 잘 안 읽히게 되더라구요. 그러던차에 이쁜 삽화가 마음에 들어 이번기회에 조카와 함께 읽을까해서 읽게 된 책입니다.

페이지도 많지 않고 일반 책보다 큰 사이즈에 화려하고 아름다운 삽화가 눈길을 사로 잡은 책이었어요. 책을 피면 큰 그림을 볼수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조카를 먼저 읽혀서 반응을 살피고, 제가 읽을지 결정하려했는데, 무척 재미있게 읽더라구요. 아무래도 멋지고 아름답게 그려진 말의 매력에 푹 빠진듯합니다.

'말을 길들인다'라는 표현을 읽고, 왠지 마음이 좋지 않았어요. 말 못하는 동물들을 '길들인다'는 명목아래 혹여 학대하는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앞으로 이 책을 읽다보면 인간들이 자신들의 지위적 아름다움을 위해 얼마나 말의 건강을 해치는 행동들을 하게 되는지 알게 됩니다.

그래도 '블랙 뷰티'는 어린 시절을 좋은 사람들과 만나 정서적으로 안정적으로 생활해서인지 모두에게 사랑 받는 말로 키워지게 됩니다.

하지만 '블랙 뷰티'의 친구 '진저'는 어릴적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아 마음에 상처를 많이 받은 말이랍니다.

동물인 말도 어릴적 생활환경에 따라 성격이 변해지는데, 아이들을 보면서 많이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말의 주인인 부인이 아파 열심히 의사에게 달리는 '블랙 뷰티'입니다. 힘차게 달리는 '블랙 뷰티'의 뒷 모습이 참 아름답게 느껴졌어요.

어쩔수 없이 주인이 바뀌게 된 블랙 뷰티와 진저는 그곳에서 처음으로 '제지 고삐'를 사용하게 됩니다.

'제지 고삐'가 바로 말의 안전과 건강을 생각하지 않고, 오직 인간들의 허영심으로 만들어진 도구예요.

결국 '제지 고삐'로 인해 진저가 말썽을 일으키게 됩니다.

블랙 뷰티는 좋은 사람도 만나기도 하지만, 때론 블랙 뷰티의 건강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을 만나기도 했습니다. 무리하게 달리다 편자가 빠지는 블랙 뷰티는 거리에서 넘어지게 되는데...

그로인해 블랙 뷰티를 타던 사람이 죽게 됩니다.

점점 고달픈 생활을 하게 되는 블랙 뷰티.

그동안 '진저'와 '블랙뷰티'는 헤어져 다른 주인을 모시고 있었는데, 우연한 기회에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진저'는 이미 예전의 모습은 사라지고 더 힘들게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결국 '진저'를 닮은 죽은 말을 보게 된 '블랙 뷰티'는 저 말이 차라리 '진저'이길 빌었습니다. 그래야 자신의 친구가 겪는 고통에서 벗어날수 있을거라 믿었기 때문이죠.

블랙 뷰티도 혹사를 당하다 죽음직전까지 가게 되지만...

마음씨 좋은 사람을 만나 건강을 회복하고, 어릴적에 알던 말 조련사 '조'를 만나면서 더 이상 떠돌지 않고 행복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하게 됩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말'이라는 동물이 굉장히 친숙한 동물은 아닌것 같아요. 하지만 외국에서는 '말'이 우리나라보다 좀 더 친숙한 동물인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외국 동화에 '말'이 등장하는 경우도 많이 봤던것 같네요.

저는 '블랙 뷰티'와 '진저'가 주인에 따라 대우들이 달라지고, 자신들의 의지와 상관없이 혹사당하고 팔리는 과정을 보면서, '노예제도' 떠올랐어요.

동물마져도 그런 상황들이 가엽게 느껴지는데, 하물며 단지 피부 색깔이 다르다는 이유로 동물과 같은 대우를 받은 사람들을 생각하면서 왠지 '블랙 뷰티'라는 제목도 곱게 읽혀지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축약본이 아닌 완역으로 다시 한번 읽어봐야할것 같아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후애(厚愛) 2011-04-24 0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블랙 뷰티' 너무 아름답습니다.^^
저도 말 타고 싶네요.ㅎ
말을 타려면 제주도에 가야하는데 너무 멀군요. ㅋㅋ

보슬비 2011-04-24 11:23   좋아요 0 | URL
네. 삽화가 더 마음에 들었던 책이예요.
전 말 별로 타고 싶지 않은데^^ 무서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