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여름 밤의 꿈'에서 '침실'이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했다는 것을 알았어요. 물론, 그때 사용한 단어는 지금의 뜻과는 완전 일치하지 않지만, 비슷한 상황을 표현했다는 것으로 이 책은 기록합니다.  

  

1700년대 당시에는 영국엔 음식물이 꽤 정직하지 못했네요. '잭과 콩나무'에서 '저 놈의 뼈를 갈아가지고 빵을 만들어야지.'가 동화라고만 볼수 없었다고 하니 말이지요.^^;;  실제 빵을 만들때 뼈를 이용했다는 지금으로썬 정말 믿기 힘든 내용이네요.  (나중에야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지지만, 뼈만 그렇지, 다른 재료들은 확신하지 않습니다.) 

  

1850년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니, 그 당시의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가 나오는것 같습니다.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과 '톰 아저씨의 오두막'이 간행되었다고 명시되어 있네요. 

 

조지 무어의 회고록인 '한 젊은이의 고백( Confessions of a Young Man)' 알라딘에 있는데 표지 디자인이 없어 아마존에서 가져왔어요. 뭐, 솔직히 그다지 궁금하지 않지만, 책의 저자는 이 책을 쓰기 위해 많은 책들을 섭렵한듯합니다. 

 

언젠가 읽어봐야지 했던 고전 중에 찰스 디킨스의 '두 도시 이야기'도 있답니다. 찰스 디킨스가 500번을 읽었다는 칼라일의 책은 제가 잘 모르지만, 후세 사람들은 찰스 디킨스의 글을 더 많이 아는것은 분명해요. 솔직히 칼라일하면 전 '트와일라잇'의 에드워드 가족에서 아버지 역을 맡은 뱀파이어만 생각난답니다.^^;; 

그가 저술한 역사책보다 일생생활의 소소한 일들로 이름이 알려졌다고 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빌 브라이슨의 책에도 등장하겠지요. 

  

고딕 소설이라는 말이 나오게 된 효시의 책이라고 하네요. '장르의 대발견'으로 다시 출간되는것 같은데, 1764년 작품이니....벌써 250년도 넘은 작품이군요. 대단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