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메레르 3 - 흑색화약전쟁
나오미 노빅 지음, 공보경 옮김 / 노블마인 / 200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테메레르와 로렌스의 가치관에 관한 고뇌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처음 '테메레르'를 접할때의 아기자기한 재미들은 서서히 사라지고 있는것 같아요. 처음에는 그점이 무척 아쉬웠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대체역사 속에 드러나는 여러가지 문제점이 단순히 환상문학 속에 속한 상상의 소산물이 아닌, 실제 역사와 비교가 되면서 진지하게 고민이 되는것 같습니다.  

 원래 제가 '나폴레옹' 전쟁에 대해서 정확히 아는바가 없어요. 하지만 유럽 역사에서 '나폴레옹'을 뺄수 없을 만큼 큰 역사적 사건으로, 그 당시 역사를 좀 더 자세히 안다면 이 책이 재미있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전혀 모른다하더라도 읽는데 큰 지장은 없습니다. 

 테메레르는 자신만 생각하지 않고, 로렌스와 영국에 남아있는 용들의 상황을 먼저 생각해서 자신의 여생을 편하게 지낼수 있는 중국을 떠나 영국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하게 됩니다. 그 와중에 이번에는 영국이 터키에게 대금으로 지불한 용의 알을 가지러 또 다른 모험을 하게 되네요.   

 이번편에서 가장 흥미로운점이 있다면 테메레르가 만난 야생용들이었어요. 인간의 사회관습에 얽매여있지 않는 그들을 보며 야만스럽다고 이야기할수 있지만, 한편 우리가 용으로 간주해서 생각했을뿐 당시 인간사회에서도 흑인과 인디언들에게 보내는 시선들이 야생용들에게 보내는 시선과 그다지 다르다 생각되지 않아요. 그래서 읽는내내 불편했던 점도 있었습니다. 

 다양한 경험과 세계 각국으로의 여행을 한 테메레르는 점점 열린 사고를 가지고 되지만, 인간의 입장에서 볼때는 위험한 사상을 가진 위험한 동물로 취급될것 같은 예감에 테메레르와 로렌스의 앞날이 걱정되긴 합니다. 특히 '리엔'이 그들에게 등을 돌린만큼 당분간 그들의 삶이 순탄치 않을거란 예감이 드네요. 과연 테메레르와 로렌스는 그들에게 닥친 위기를 어떻게 해결할지 다음편이 무척 궁금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