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의 제국 1 - 울부짖는 아우성 탑 카니발 문고 9
마이클 콜먼 지음, 김난령 옮김, 송수정 외 그림 / 높이나는새 / 2008년 4월
구판절판


곰이 인간을 지배하는 세상이라... 솔직히 별로 상상하고 싶지 않네요. ^^;; 요즘처럼 구제역 때문에 살아있는 돼지들을 막 묻어버리는 광경을 봐서인지 더 그래요.

그래도 이 책은 삽화가 마음에 들어서 읽어보게 되었어요. 재미있게도 삽화는 우리나라 삽화가의 그림들이었어요. 종종 어린이 도서나 환산동화에 삽화가 있으면 훨씬 재미있을텐데.. 생각했었는데, 이 책도 그런 점에서 마음에 들었어요.

인간은 곰의 언어를 이해하지만, 곰들은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언뜻 이 책속에서 인간은 강아지를 연산케해요. 애완동물이 되기도 하고, 집지키는 동물이기도 하고, 또..... (말하기도 싫은 이유가 또 있죠.)

주인공 소년은 자신을 괴롭히는 곰주인을 피해 도망을 가게 됩니다. 그와중에 짐처럼 느껴진 옆집 소녀도 함께 도망가게 되요.

하지만 벤자민과 코밀리아는 주인곰보다 더 무서운 곳에 잡히게 됩니다. 더 이상 자신들을 이름대신 번호로 불리는 곳으로 말이지요.

그리고 그 곳에서 아주 무시무시한 감시원 곰을 만나게 됩니다. 그 곰은 알고보니 벤자민에게 아주 유감이 많은 곰이었어요. 자신과 헤어지게 된 부모님도 벤자민처럼 '울부짖는 아우성 탑'에 잡혀왔는데, 바로 아버지가 최초로 탈출한 인간이었거든요.

주인을 잃은 인간을 데려다가 처음에는 주인을 찾아주는 척(?) 그리고는 주인을 만들어 주는 척(?)하지만 실제 이들이 원하는 것은 바로 자신들의 상품 생산을 위해 연구용 인간이 필요한거였어요.

책 첫 표이지기한 이장면은 바로 빨간 코트가 양념코트로 인간을 소세지로 만들기 위해 탑으로 올라가는 장면이었어요. 알고보니 무척 끔찍한 장면이었습니다.

물론, 주인공은 무시무시한 계획에서 탈출하게 되고 친구들과 함께 새로운 모험을 찾으러 가게 됩니다.

솔직히 이 책은 어린이가 읽기엔 좀 무섭지 않나? 싶어요. 막상 인간과 동물이 반대 입장에 놓여있다보니 확실히 불편한 감정이 들긴했습니다.

예전에 인간을 위해 생산된 상품들을 동물을 이용해 실험한다는 것을 알았을때와는 또 다른 기분이었어요. 최근에는 그래도 제품에 동물 테스트를 하지 않았다는 문구를 만나기도 하는데(한국제품에서 그런 문구를 본적이 없었던거 같기도하고..), 그럴때면 마음이 놓이긴한것 같아요.

암튼, 환산동화이긴하지만 무척 암울해서인지 솔직히 2,3편을 더 읽을까? 무척 고민을 하게 하는 책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