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스탄과 이졸데
죠제프 베디에 지음, 최복현 옮김 / 사군자 / 2001년 3월
평점 :
품절


언제나 비극적인 사랑에 대해서는 우리는 많이 관대함을 느낀다.

왠지 사랑은 그 기간이 짧아야 모든 정열을 그 기간에 다 투자 할수 있다는 생각에서가 아닐까? 만약 로미오와 줄리엣이 화해하고 행복하게 오래 오래 잘 살았다고 치자... 정말 그들이 오래도록 행복하게 살았을까?

'트리스탄과 이졸데' 역시 비극적이 사랑을 그리고 있다.

'트리스탄과 이졸데'는 켈트족의 신화라기보다는 아마도 바그너의 오페라로만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것이다.
나 역시 바그너가 창작한 작품인줄 알았으니깐..

내용은 어찌보면 세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과 비슷하다.

서로 사랑할수 없는 원수 관계이고, 주변의 반대에 불구하고 사랑하고 결국 사랑 때문에 죽고, 죽어서 그들의 사랑이 인정 받고...

세익스피어도 혹시 켈트족의 신화를 바탕을 두고 '로미오와 줄리엣'을 창작하지 않았을까? 하는 의혹도 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미오와 줄리엣 만큼은 인기가 없는것이 안타깝기도 하다. 아마도 '트리스탄과 이졸데'의 사랑이 '로미오와 줄리엣'처럼 운명적이 사랑보다는 사랑의 묘약으로 인해 맺어진것 같은 느낌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사랑의 묘약은 부수적인 것이고 그전에 그들은 서로에게 사랑을 느꼈었다. 단지 사랑하기위해 용기가 부족했고 그것이 사랑의 묘약으로 인해 용기를 붇돗아 주었을 뿐이지 나는 묘약때문에 서로 사랑에 빠졌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재미있게도 트리탄은  이졸데라는 동명이인의 두 여인 때문에 죽음에 이르게 된다. 물론, 질투에 먼 흰손의 이졸데 때문에 죽게되지만, 본질적으로 그가 상처를 입은건 그가 사랑한 금발의 이졸데 때문이다.

그에게 있어 사랑은 독약과 같아 결국 목숨을 잃게 했지만, 아마 트리탄은 그녀를 사랑한걸 후회 하지 않았을거란 생각이 든다.

사랑은.. 자신의 목숨을 줘도 아깝지 않은거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