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 브라이, 점자로 세상을 열다 인물그림책 보물창고 1
데이비드 애들러 지음, 존 월너.알렉산드라 월너 그림, 황윤영 옮김 / 보물창고 / 2007년 8월
장바구니담기


'루이 브라이'는 조카와 함께 책읽기를 하다가 추천도서로 있길래 선택하게 된 책이었답니다. 그 동안 나는 왜, 누가 점자를 만들었을까? 궁금해 하지 않았는지 너무 무심했던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점자를 만들게 된 루이 브라이도 어릴적의 사고로 눈을 잃게 된 사람이었습니다.

최근에 조카도 회오리 감자를 먹다가 꼬치에 눈이 찔려서 안과에 간적이 있었는데, 다행이도 약물치료를 받아서 무사했어요. 만약 루이 브라이도 현재에 살았더라면 눈을 잃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라고 조카가 이야기하더군요.

새삼 감사해야하는 일이 하나 더 늘은것 같습니다.

다행이도 루이 브라이에게 눈이 안 보여도, 또 다른 방법으로 세상을 볼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 선생님을 만나게 됩니다. 장애우들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이런 관심과 사랑이 아닌가 싶어요.

그리고 눈이 보이지 않는 루이를 위해 아버지는 루이만의 점자 책을 만들어 주기도 했습니다.

루이 브라이가 살던 시대에도 점자는 있었어요. 하지만 점자를 배우기 어렵고, 불편했는데 루이 브리아는 6개의 점으로도 좀 더 쉽고 시각장애인이 아닌 일반인도 이해할수 있는 점자를 발명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기존의 점자를 바꿔야한다는 것이 비용이 많이 든다고 반대했었습니다. 만약, 그들에게도 장애우 가족이 있었다면 단지 눈앞에 보이는 이익만으로 반대했을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그 후에 루이 브라이의 점자가 실용적이다는 것을 깨닫고 활성화 되면서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점자가 루이 브라이가 발명한 점자 방식이라고 합니다.

조카와 이 책을 읽으면서 장애우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조카는 아직까지 장애우 친구를 둔 적이 없지만, 길을 가다가 종종 보게 되는데, 어떤 감정이 느껴지냐는 물음에 '무섭다'라는 거였습니다.

어린이 시각에 자신과 다른것은 무섭다는 것이 자연스럽지만, 계속 그런 감정으로 놔둔다는것은 잘못된것 같습니다. 선천적인 장애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후천적인 장애도 많다는 것을 알고, 장애가 무서운것이 아니라 그냥 불편한것이라는 것, 그리고 그들에게 필요한것은 편견이 아닌 관심이라는 것을 아이와 대화를 통해 이야기를 나누었답니다.

이래서 아이들에게 책을 많이 읽으라는것 같아요. 물론 책만 많이 읽으라고 시키기보다는, 아이가 읽은 책을 부모님이 함께 토론하는것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조카 덕분에 지식을 얻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