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행록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22
누쿠이 도쿠로 지음, 이기웅 옮김 / 비채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비채에서 출판하는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를 몇편밖에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꽤 만족스러웠던것 같아요. '우행록' 역시 그 시리즈라는 점과 기묘한 슬픔을 간직한 마스크의 표정에 매료되어 선택한 책이었습니다.  

책의 제목인 우행록 <愚行錄>의 뜻은 '바보 같은 짓을 하는 자들의 이야기'라고 하네요. 추리소설경우에는 책의 정보를 너무 많이 알게 되면, 스포일러를 접할수가 있어서 되도록 평점과 인상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서 읽는 내내 궁금해 하다가 책을 다 읽고서야 책 정보를 찾아보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그 뜻을 이해하고 나니 이 책의 의미를 다시 한번 돌아보게 되더군요. 

처음에는 유아의 방치로 사망하게 한 어머니의 구속에 관한 기사가 실리게 됩니다. 저는 전혀 책의 내용을 모르고 있었던지라, 이에 관련된 이야기가 나올거라 생각했었는데, 진짜 사건은 남부러울것 없이 화목해 보였던 가족이 처참하게 살해된 사건을 다루고 있었습니다. 전혀 관계가 없어 보이지만, 추리 소설 특성상 가족살해와 연관이 되어있을거란 추측만하고, 그 연관성은 책을 책을 읽는 동안 혹은 읽은후에야 밝혀지겠지 생각했습니다.  

범인은 작가가 살해된 가족과 관련된 주변인물들을 탐방하면서 처음에는 전혀 원한을 살 인물들이 아니라 생각되던 살해된 가족들의 또 다른 이면을 발견하게 됩니다. 어쩜 젊었을때의 실수라며 덮을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살해될수밖에 없는 정당성이 만들어져가는 것 같아서 점점 불편해집니다. 하지만 정말 불편하게 만든것은 아마도 우리가 타인을 평가 할때 얼마나 불공평하고 편협하며 타인의 불행을 즐기는가를 깨닫게 되어서인것 같아요. 

전체적인 스타일은 마음에 들긴하지만 범인이 밝혀졌을때 그 허무함이란... 요즘은 추리소설에 반전이 없으면 안되는 강박관념에 놓여있어서인지, 이 책 역시 반전이라고 이야기하지만 굳이 이걸 반전이라고 하기엔 좀 무리가 있지는 않나 싶어요. '우행록'은 범인을 밝히는 재미보다는 사건 속에 숨겨져있는 인간의 본성을 다룬 이야기가 더 흥미롭고 재미있었던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