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약국의 딸들 - 나남창작선 29 나남신서 105
박경리 지음 / 나남출판 / 2003년 9월
평점 :
절판


'저의 아버지는 고아로 자라셨어요. 할머니는 자살을 하고 할아버지는 살인을 하고, 그리고 어디서 돌아갔는지 아무도 몰라요. 아버지는 딸을 다섯 두셨어요. 큰딸은 과부, 그리고 영아살해 혐의로 경찰서까지 다녀왔어요. 저는 노처녀구요. 다음 동생이 발광했어요. 집에서 키운 머슴을 사랑했죠. 그것은 허용되지 못했습니다. 저 자신부터가 반대했으니까요. 그는 처녀가 아니라는 험 때문에 아편장이 부자 아들에게 시집을 갔어요. 결국 그 아편장이 남편은 어머니와 그 머슴을 도끼로 찍었습니다. 그 가엾은 동생은 미치광이가 됐죠. 다음 동생이 이번에 죽은 거에요. 오늘 아침에 그 편지를 받았습니다.' (p. 381)

김약국의 딸들은 무척이나 비극적이다.
난 이 책을 생일날 친구에게 받았다. 그 친구는 정확한 내용은 모르고 토지의 작가인 박경리 소설이어서 선택했는데, 나중에 내가 다시 그 친구에게 빌려줄때 친구가 생일 선물로 잘못 선택한것 같다고 이야기했었다^^

어찌, 다 비극적일수가 있을까?
그 비극을 한으로 표현했다지만, 솔직히 같은 여자의 입장으로써 썩 마음에 들지는 않았다.

암튼.. 무척 비극적인 내용이어서인지 책을 덮고 나서도 참 마음도 아프고 찝찝했던 인상을 지을수가 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