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우근의 들꽃이야기
강우근 글.그림 / 메이데이 / 2010년 11월
장바구니담기


[아기자기한 그림과 색감 때문에 그냥 바라만 봐도 미소가 나오게 하는 책입니다. 사이즈는 일반 도서책보다 세로 사이즈가 작아서 약간 아담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들꽃 이야기'라는 제목이 그냥 마음에 드네요. 꾸밈없이 그대로 드러내는 듯한 책 제목이 '들꽃'과 비슷해서인듯합니다.

어릴때는 잘 몰랐었는데, 지금은 어린시절 시골에 살았던 것에 참 감사하고 있어요. 물론 그 덕분에 지금도 까무잡잡한 피부는 살짝 마음에 들지 않지만^^;; 좀 더 풍요로운 감성을 배울수 있었던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어릴적부터 식물, 곤충, 동물등에 좀 더 관심이 많았던것 같습니다.

아직도 이름 모르는 들꽃들이 많아요. 도시 구석 구석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는 들꽃들을 보면서 희망을 보는것 같습니다. 이름을 모를때는 그냥 잡초라 불리우던 것들이, 이름을 아는 순간 아름다운 모습으로 다가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싶었어요. 내가 놓치고 있는 것들이 무엇일까? 궁금하기도 하고, 혹 아이들이 이름을 물어볼때 주저하지 않고 대답할수 있는 저를 바라기도 하면서 말이지요.

처음에는 이 책이 세밀화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판화 작업으로 인해 좀 더 단순하게 구성된 삽화였습니다. 단순하다지만 그 특징만을 잘 잡아서 실제 식물들을 만나면 알수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100% 구분하기엔 제가 좀 많이 부족한듯 합니다.^^)

책 첫 페이지는 우리가 가장 익숙하게 접하는 가로수인 '플라타너스'예요. '양버즘나무'라는 우리말 이름이 있는지는 처음 알았습니다. 사실 그것만 처음 안것이 아닙니다.

항상 가로수의 꽃가루 때문에 불평하던 저는 9가지의 장점을 볼줄 모르고 1가지 단점만을 보는 사람이었습니다.

강우근님의 글은 저에게 새로운 시각을 열어주었습니다. 바로 눈앞에 보이는 하나만 보지 말고, 전체를 볼수 있는 눈을 말이지요.

한국적인 판화도 이 책을 사랑하게 만듭니다. 그림만 보고 있어도 배부른 느낌이예요.^^

예전에는 조팝나무라는것이 있는줄도 몰랐어요.

지금은 '조팝나무'하면 아버지가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프라하에서 지내면서 부모님께서 방문하신적이 있었어요. 어머니는 그 전에도 종종 친구분들과 해외여행을 하셨지만, 아버지는 해외 여행이 그때가 처음이셨어요.

집 근처에 가까운 성이 있어서 산책을 자주 가셨는데, 그 곳에 '조팝나무'가 있었어요. 흐드러지게 핀 꽃을 보며 프라하에도 한국처럼 같은 꽃이 있다며 좋아하시던 아버지. 아버지 덕분에 그동안 그냥 지나쳤던 꽃의 이름이 '조팝'이라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마 조카는 '도토리'를 보면 할아버지를 떠오를지도 모르겠습니다. 큰 조카를 위해 이쁜 도토리를 주워다가 팽이처럼 돌려주셨거든요.

둘째 조카는 그런 할아버지의 사랑을 받지 못하는것이 무척 아쉽네요.

세삼 들꽃들에게 많은 의미가 주는것 같습니다. 누군가를 떠오르게 하기도 하고, 어떤 장소와 사건들을 기억하게 하기도 하고...

척박한 상황 속에서도 꿋꿋이 살아가는 들꽃들의 모습을 보며, 서민들의 모습이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들꽃의 특성과 함께 우리사는 모습과 함께 투영해 설명해주셔서 글이 쏙쏙 들어왔어요.

이 책을 들꽃을 설명하는 세밀화인줄 알았던 저로써는 훨씬 많은것들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단순히 책으로만 자연을 접하는것이 아니라, 생활속에서 자연을 접할수 있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