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게임
카린 알브테옌 지음, 임소연 옮김 / 살림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자 게임'이라는 제목과 표지 디자인의 분위기 탓에 '카를로스 루이스 사폰'의 작품으로 생각해서 선택한 책이었어요. 그런데 완전 다른 작가네요. 스웨덴 작가의 작품인데, 평소 접하는 나라의 책이 아닌지라 약간 걱정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이 책의 저자가 '삐삐 롱스타킹'의 작가의 조카라고 하더군요. '삐삐 롱스타킹' 어릴때 참 좋아했었는데, 그 분위기와는 사뭇 다른 책이네요. 솔직히 저자가 '누구의 조카'라는 타이틀이 부담스러울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책 속의 얀처럼 아버지의 명성으로 살아가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 자신의 힘으로 이름을 알리고 싶은 사람들도 많으니깐요. 

'그림자 게임'이라는 제목이 꽤 마음에 들었습니다. 원제는 'Skugga'로 스웨덴어로 '그림자'라는 뜻이예요. 책속에 노벨 문학상을 받은 '악셀 랑네르펠트'의 대표작의 이름이기도 하지요. 상징적인 제목이기도 하지만, 그래서인지 '그림자'라는 밋밋한 제목보다는 '그림자 게임'이라는 번역제목이 더 마음에 드네요. 책을 읽다보면 그 숨어 있는 의미가 곳곳에서 드러나거든요.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이야기들과 등장인물들로 처음에는 책의 몰입에 힘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어느순간 그 모든것이 그냥 존재하는것이 아니라 바로 미래를 위한 퍼즐조각이라는 것을 알았을때의 놀라움은 이 책을 읽는 재미이기도 하지요. 

할리나가 알셀에게 '누가 가장 나쁜 사람인가?'라는 질문의 답변에 방관자를 지목한 대목이 있습니다. 그 이야기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왠지 저는 악셀, 토르뉘, 할리나, 예르다를 떠오르게 했어요. 할리나의 이야기속에서는 어느정도 명쾌하게 답변을 할수 있었지만, 실제 생황에서는 누구를 지목해야할지는 독자의 몫이 되겠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지키기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인물들을 보면서 지금의 정치판도 떠오르게 하면서 무척이나 씁쓸했습니다.  특히나 가장 애착이 갔던 크리스토페르 인물의 말로는 저를 더 우울하게 만들었던것 같아요.  

약간의 열린 결말로, 독자가 원하는 결말을 상상할수 있었는데, 저는 그래도 권성징악을 믿고 싶었기에 숨어있는 진실이 세상으로 드러나길 바랐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