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눈 코끼리 푸른숲 어린이 문학 21
강정연 지음, 백대승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0년 8월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처럼 표지 속의 코끼리의 눈이 초록색이예요. 그래서 처음부터 코끼리가 초록눈을 가지고 있어서 유명한줄 알았습니다.]

여러 동물 중에 '코끼리'와 '고래'들은 인간들에게 묘한 애정을 주는 동물들인것 같아요. 덩치에 비해 순하고, 인간이 이해하기 힘든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교감등으로 인해 신비로움을 더해주기 때문인것 같아요.

그래서 '코끼리'와 '고래'에 관련된 책들을 읽으면 명상집을 읽는 느낌이 드는것 같습니다. 이 책 역시 '코끼리'가 주인공이어서 읽게 되었어요.

어린이 도서라 제가 읽고 재있을때는 종종 조카에게 권하기도 하고요.

[책속의 삽화는 '콜라쥬'를 이용한것 같아요. 코끼리는 실제 사진을 오렸지만, 인간은 그려서 잘라낸것이 좀 독특한 느낌이네요. 책속의 페이지의 질감도 무척 좋습니다. 가끔은 이런 하나하나의 배려가 책을 읽는 재미를 더 해줄때가 있습니다.]

인간을 사랑하고, 인간에게 사랑받는것을 좋아하는 범벅이는 인간의 말을 이해합니다.

뭔가 특별해 보이는 소년은 범벅이와 같은날 태어난 콧수염 조련사의 아들 환희예요. 환희도 특별하게 코끼리의 말을 이해합니다.

둘은 좋은 친구가 될것 같았어요.

'초록 눈 코끼리'여서 일까요. 범벅이가 자신이 경험하지 않은것을 꿈으로 꾸거나, 생각이 밀려들어올때, 초록색 글로 표현했습니다.

동물을 사랑하는 아버지와 그런 아버지를 이해 못하는 어머니 사이에 방황할만도 한데, 환희는 두 부모님을 모두 사랑해요. 예전에는 부모님이 이혼하는 것이 흔하지 않았는데, 요즘은 참 많이들 이혼하다보니 많은 문제들이 생기는것 같아요.

환희처럼 이해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으려는 노력하고 욕심도 내면 좋겠지만, 모든 아이들이 그렇지 않다는 것이 안타깝지요.

환희와 친구가 된 범벅이는 환희를 위해서 인간의 말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예전에 TV에서 코를 입안에 넣고 바람을 불어 인간의 말을 흉내내는 코끼리를 본적이 있어서 왠지 현실감이 더 느껴졌던것 같아요.

그런데 이 삽화를 자세히 보면, 책 표지의 삽화에는 범벅이의 눈이 초록인데, 책 속은 초록눈이 아니랍니다.

초록눈은 태어날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자각'을 하는 순간 '초록눈'으로 변하게 되는것이었어요.

그동안 인간은 친구라 생각했던 범벅이는 자신의 조상들이 인간에게 겪은 참혹한 상황을 알았을때 인간은 더 이상 친구가 아닌 적이 되었습니다.

솔직히 어릴적에 동물원가면 참 좋고 재미있었던것 같아요. 하지만 지금은 동물원이 마냥 행복한 곳이라고 말할수 없더군요.

사실 프라하에서 동물원을 가보고 한국보다 좀 더 자연에 가깝게 만들어 놓은 모습이 부럽다 생각했지만, 그 와중에 갖혀있는 북극곰이 스트레스를 받고 이리저리 움직이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안타까웠어요. 원래 몇천키로를 걷고 추운곳에 생활하는 북극곰인데, 좁은 곳에서 더 이상 춥지도 않은 곳에 갖혀 있는 북극곰이 행복해 보이지 않아서였던것 같아요.

아프리카에 가보지 못한 범벅이지만, 조상이 겪은 상황들을 함께 경험하면서 갖혀있는 우리가 아닌 넓은 자연속에서의 생활이 얼마나 행복한가를 알게 됩니다.

그리고 범벅이는 환희와 범벅이를 사랑하는 사람의 도움으로 아프리카로 돌아갈수 있게 됩니다.

사실, 이 책에서는 범벅이가 아프리카로 가는 모습을 끝을 맺습니다. 행복한 결말이라 할수 있지만, 우리는 실제 아프리카의 상황을 알고 있기에, 진짜 범벅이의 여행은 지금부터 시작이라는 것을 알수 있어요.

범벅이가 자신의 친구들을 만나 초록눈의 코끼리로써 좋은 길잡이가 되길 마음속으로 깊이 빌어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