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특별한 날 동화 보물창고 7
안네마리 노르덴 지음, 배정희 옮김, 원유미 그림 / 보물창고 / 2007년 4월
장바구니담기


처음에는 필립에게 진짜 동생이 생긴줄 알았어요. 그래서 어떻게 동생과 유대감을 가지게 되는지에 대해 설명한 책인줄 알았습니다.

물론, 필립에게 동생이 생깁니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는 그런 가족의 형태는 아니네요. 진짜 동생도 아니고, 그렇다고 입양한 동생도 아니예요.

아버지를 잃고 엄마와 혼자 살게 된 미리암을 엄마가 직장에 있는 동안 보살펴주는 관계랍니다. 일종의 베이비 시터라고 볼수 있겠어요.

하지만 필립은 그렇더라도 미리암을 동생으로 받아들일수가 없었습니다. 자신이 받고 있는 사랑을 누구와도 나누고 싶지 않기 때문이에요.

아버지도 필립과 같은 편인줄 알았는데, 미리암을 만나자마자 변하셨습니다. 어쩜 필립은 이럴줄 알았기에 더 미리암을 싫어했는지 모르겠어요.

평생 자신의 편이 되줄줄 알았던 부모님이 자신이 아닌 다른사람의 편이 될수 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려운 사정에 있는 이웃을 도와주고, 필립에게 좋은 동생도 소개해주고 싶었던 엄마는 필립의 행동에 당황하게 됩니다.

사실 만약 엄마가 그래도 자신의 의견을 그대로 밀고 나갔다면, 저 역시 필립의 편이 되었을지 몰라요. 하지만 필립의 엄마는 필립을 이해하고 필립과 미리암에게 시간을 주기로 합니다.

필립이 볼때 미리암은 이상한 아이에요. 현실에 있지도 않은것을 있는것처럼 행동하고, 자신에게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는것처럼 행동하니 어딘가 바보같다는 생각이 들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미리암이 그린 그림을 보고 어쩜 미리암은 바보가 아니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동생인 미리암이 자신보다 그림을 잘 그린것이 무척 화가났나봐요. 못 그린 그림탓인지 아님 미리암에 대한 생각이 바뀌어서 그런지 필립도 자신의 속마음을 알수가 없었겠지요.

이 책의 특징 중하나는 그림 속에 실제 사진과 함께 배열해서 현실세계처럼 그렸다는 점이예요.

그림 뒷편에 필립과 부모님의 사진이 보이시죠?

미리암의 존재가 귀찮게여겨졌지만, 정작 미리암이 자신이 아닌 페터와 친한듯해서 필립은 화가났어요.

하지만 미리암이 교통사고로 아버지를 잃고 차도를 혼자 걷는것을 두려워한다는 것을 알고 필립이 먼저 미리암에게 마음을 열고 도와주게 됩니다.

그리고 이제는 자신의 비밀 장소로 미리암을 데리고 올 정도로 친하게 되었어요.

실수로 길을 잃게 된 미리암을 내내 걱정하다가, 경찰서에 만나 기뻐하는 필립과 미리암을 보면 이젠 진짜 남매같아보입니다.

요즘은 형제, 자매 없이 혼자 자라는 아이들이 많아졌어요. 가족들의 사랑이 한 아이에게 집중되다보니 때론 아이들이 이기적으로 클때도 있는것 같습니다.

이 책을 통해 이기적이었던 아이가 누군가를 보살피고, 사랑한다는 것, 자신과 무언가를 함께 나눌수 있는 존재가 필요하다는 것을 배웁니다. 물론 필립에게 좋은 친구가 있지만, 가족만큼 좋은 친구는 없을듯하네요.

사랑은 혼자 받는것보다 나누는것이, 그리고 받을때보다 줄때 더 행복하다는 것을 필립은 이제서야 알게 된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