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것들의 책 폴라 데이 앤 나이트 Polar Day & Night
존 코널리 지음, 이진 옮김 / 폴라북스(현대문학)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좋아하다보니 제목에 '책'이라는 단어만 들어있어도 이상하게 관심이 가게 되는것 같아요. 사실 이 책은 '잃어버린 것들의 책'이라는 제목에 매료되어 선택하게 되었답니다. 왠지 '네버엔딩 스토리'도 생각나게 했는데, 그 책을 재미있게 읽었던터라 더 이 책에 기대감이 생겼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엄마의 빈자리에 힘들어하는 소년 앞에 아버지는 새엄마와 이복동생으로 그 공간을 채우려 합니다. 사랑하는 엄마를 아버지는 잊어버린것 같아 속상한데, 이제는 아버지와 자신간의 사이에 또 다른 존재가 자리잡고 있다는 것이 몹시 못마땅합니다. 

솔직히 주인공 데이빗의 심정이 충분히 이해가 되었어요. 엄마가 돌아가신지 1년이넘었다면 이해라도 할텐데, 3개월밖에 되지 않은 상태에서 데이빗에서 새엄마를 데려온것도, 새엄마가 데이빗과 친해질사이도 없이 동생이 생겨버린것도 너무 무책임하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렇지만 동화를 읽으면서 '이래서 죽은 여자만 불쌍해.'라고 생각하는 저 자신이 살짝 우습기도 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다른세계로 넘어가게 된 데이빗은 그곳에서 자신이 읽던 동화속 세계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자신이 알던 세계와는 다르게 좀 더 삐뚫어지고 무시무시한 곳이었습니다. 이 책의 묘미이기도 한 책속의 또 다른 이야기는 우리가 알고 있던 동화가 아닌 가끔씩 만나게 되는 동화의 재해석을 읽게 되어요. 그런데 참 이상하게도 동화의 재해석들은 우리가 알고 있는 귀엽고 낭만적이 내용이 아닌 잔인하고 무서운것 같습니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추악한 욕망들을 아름답고 이쁜 포장으로 잘 꾸며놓았는데, 그 포장지를 찢어 진짜 숨겨진것들의 정체를 드러내었다고 할까요. 

동화 속 세계에서의 모험은 데이빗을 좀 더 사려깊고, 용감한 어린이로 성장하게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상황에 무엇이 진짜 소중한것인지 깨닫고, 용기있는 선택을 하게 되어요. 

책을 읽으면서 처음에는 '네버엔딩 스토리'가 생각났다면, 꼬부랑 사내때문에 읽는 동안에는 '스톨른 차일드'가 생각났어요. 하지만 '네버엔딩 스토리'처럼 좀더 활발하지도 않고, '스톨른 차일드'처럼 우울한 몽환적이지도 않았어요. 좀 더 무시무시하고 잔인하다고 할까. 저는 재미있게 읽었지만, 어린아이들이 읽기에 잔인한 면이 없지 않아 있었던것 같습니다. 

책을 다 읽고 나면, 책속에 응용되었던 동화에 대해 또다른 설명과 줄거리가 첨부되어있어 함께 읽는것도 좋은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