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제인형 도시의 살생부 사건
팀 데이비스 지음, 정아름 옮김 / 아고라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분명 '봉제인형'이라고 제목에서 이야기를 했는데, 나는 왜 테디 인형들이 등장한다고 생각했는지..^^ㅎㅎ 물론 테디 인형들이 등장하긴해요. 아마도 책 표지 디자인에 곰도리가 등장해서인가봅니다.  검정 양복을 입은 곰인형은 앞을, 흰 양복을 잎은 곰인형은 뒤를 돌아보고 있고, 배경은 퍼즐조각이라는 점이, 책을 다 읽고 표지 디자인을 다시 보니 꽤 의미 심장하네요. 

추리 소설이지만, 등장인물(?)들은 인간이 아닌 동물 형상을 한 인형들이 등장을 합니다. 동물 형상만큼이나, 각자의 성격들이 잘 드러나는 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수 없는 인간들보다 차라리 더 믿음직스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설로만 존재한다고 믿었던 '살생부'가 존재하고, 그 살생부에 자신의 이름이 올랐다고 믿는 조폭 두목인 비둘기 니콜라스는 곰인형 에릭에게 살생부에서 자신의 이름을 삭제하도록 명령합니다. 에릭은 살생부의 존재를 믿지 않지만, 사랑하는 아내를 지키기 위해 암흑가에서 알았던 세 친구들을 다시 모아 살생부을 찾아 나서게 됩니다. 

비록 봉제 인형등를 대체해 판타지적인 느낌을 주었지만, 그들의 생활 역시 우리 인간 세계와 그다지 다를것은 없었습니다. 권력과 종교, 부자와 가난한자, 힘있는자와 힘없는자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오히려 더 냉혹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쌍동이 인형 에릭과 테디. 테디는 전체에 일부밖에 등장하지 않지만, 전체를 완성하는데 중요한 역활을 담당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읽는 내내 과연 이 두 쌍동이 형제들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가?하는 의문도 들었는데, 진짜 진실을 마주할때 좀 당혹스럽더군요. 그래서인지 힘의 균형을 위해서 꼭 존재해야만 했던 '살생부'의 정체가 드러나는 순간, 그다지 놀라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그래도 꽤 흥미로운 소재였고, '팀 데이비스'라는 작가의 또 다른 작품을 기대해보게 되는것 같습니다.

원제는 'Amberville'인데,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도시 이름이예요. 가끔은 원제 그대로보다 책 내용을 잘 알수 있는, 번역 제목이 훨씬 마음에 드는데, '봉제인형 도시의 살생부 사건'이 그에 해당되는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