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자기를 치켜세움
폴 오스터 지음, 샘 메서 그림, 황보석 옮김 / 열린책들 / 2003년 12월
평점 :
절판


순전히 이 책은 가벼워서 선택한 책이었어요.^^;; 

'달의 궁전'과 '뉴욕 3부작'을 통해 알게 된 폴 오스터. 그의 책들을 재미있게 읽었던터라, 다른 책들도 도전하고 싶었는데, 그 중에 제일 얇은 책을 고르게 되었어요. 최근에 너무 두꺼운 책들에 살짝 치이는터러 요행을 부려본거죠. 

그런데, 이 책. 얇지만, 많은 생각을 하게 했어요. 작가로써 25년 넘게 사용한(발행시기를 본다면 지금은 30년이 넘었겠네요. 이 책을 읽으면서 곧 반평생을 같이했다고 했는데..^^) 수동식 올림피아 타자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아마 지금의 작가들은 대부분 컴퓨터로 작업을 할거라 생각합니다. 아주 간혹 아직까지 손으로 쓰는것을 고집하시는 분들도 있다지만, 폴 오스터는 지금은 단종된 중고 수동 타자기로 그동안의 글들을 써온것이더군요. . 아마 지금쯤은 잉크리본을 구할수 없어 쉬고 있을거란 생각이 드는데, 사용할수 없어도 폴 오스터는 아직도 간직하고 있을거란 생각이 드네요.  

책 내용만큼 마음에 들었던것이 있다면 바로, 샘 메서의 유화 그림이었어요. 다양한 스타일의 타자기 그림과 폴 오스터의 모습은 무척 매혹 적이었습니다. 그의 그림은 이 책에 생기를 불어 넣은것 같았어요. 약간 미안하지만 이 책은 폴 오스터의 책이라기 보다는 샘 메서의 책 같은 느낌이 들긴했습니다.  

암튼, 오래도록 이렇게 함께 할수 있는 물건이 있다는 것이, 왠지 부러웠어요. 그러자 문득 제가 가지고 있는 오래된 물건은 뭘까? 생각해 보았는데, 다른건 몰라도 10년 넘게 가지고 있는 책들이 있어서 좀 다행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